교육평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 평가의 의의

1-1. 교육 평가의 의미
(1) 교육평가의 정의
1) Tyler의 관점
2) 목표달성중심 정의
3) 의사결정중심 정의
4) 가치 판단중심 정의
5) 위의 입장을 종합하면...
(2) 평가의 구성 요소
1) 평가목적
2) 평가 주체
3) 평가 대상
4) 평가기준
5) 평가방법
1-2. 측정과 평가
(1) 측정 Measurement
(2) 평가 evaluation
(3) 그 외 관련 용어

2. 교육 평가의 기능
(1) 학습 촉진의 기능
(2) 학습지도의 기능
(3) 생활지도의 기능
(4) 교육 정치의 기능

3. 교육 평가의 유형
(1) 평가 내용에 따른 유형
(2) 평가 영역에 따른 유형
(3) 목표수준에 따른 유형
(4) 평가기능에 따른 유형
(5) 평가 준거에 따른 유형
(6) 평가 체제에 따른 유형

4. 교사의 유의사항
본문내용
1. 교육 평가의 의의

1-1. 교육 평가의 의미
-평가는 우리가 일상적인 삶을 살아가면서 끈임없이 겪게 되는 하나의 보편적인 행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1) 교육평가의 정의
1) Tyler의 관점
①교육은 인간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과정
②의도하는 학습자의 행동변화가 곧 학교의 교육목표를 형성
③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점검해 보는 과정
④평가방법은 학습자의 이해에 도움이 디는 방법들을 모두 이용해야 함
⑤인간행동을 단순히 어떤 하나의 점수로 나타내거나 요약하기는 어려움
⑥평가를 통해 얻는 자료는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에 유념해야 함
2) 목표달성중심 정의
-교육평가를 교육과정과 수업활동을 통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도달된 정도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정의
-즉 교육과정 및 수업을 통해 획득된 성과를 측정하는 것
-가장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정의
3) 의사결정중심 정의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및 그 과정으로 규정
-대표적인 학자: cronbach 와 stufflebeam
4) 가치 판단중심 정의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물로 정의
5) 위의 입장을 종합하면...
-교육의 과정과 성과에 관한 가치와 장점을 체계적으로 조사, 활용하는 과정과 활동
※우리나라는 교육은 목표달성중심이라는 단점을 갖고 있음 (수능, 대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