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방송산업 속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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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방송산업의 정의
2. 방송산업의 분류
3. 방송산업의 구성요소 - 방송콘텐츠(드라마) 생산과정의 구성요소
1) 스타
2) 매니지먼트사
3) 독립 제작사
4) 방송사



Ⅱ. 본 론
4. 방송산업과 대중문화 형성과의 관계
1) 드라마
2) 연예.오락 / 교양 프로그램
3) 광고

Ⅲ. 결 론
5.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
- 이들이 방송산업과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

Ⅳ. 토 론

PPL 규제에 관한 찬.반 토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방송산업의 정의
방송산업은 단순히 방송을 만드는 산업이라고만 볼 수 없다. 방송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형태의 재료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재료를 가공하는 공정과정에도 다양한 하위 산업이 존재하게 마련이다. 방송산업이라고 해서 기존의 방송사들만을 포함시킬 수 없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이다. 방송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산업들을 제작에서부터 수용자에게 전달될 때까지 순차적으로 나열해보면 방송산업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방송산업의 가치사슬은 다음과 같다.

컨텐츠 -> 제작 -> 유통 -> 서비스 제공 및 전송 -> 소비자 인터페이스

2. 방송산업의 분류

* 제작.편성.송출의 수직적 계열을 구성하는 하위 산업으로 분류
: 영상 메시지 제작 투입요소 제공 산업(방송 기자재 제조업, 기자재 임대업, 전문인력 제공 업, 각종 소프트웨어 제작업 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산업, 방송 프로그램 편성.송출 산업, 네트워크 설치.운영산업, 영상 프로그램 보관. 판매 산업, 영상 메시지 유통 산업, 광고산업

* 매체의 특성에 따른 분류
: 메시지가 전달되는 매체의 특성에 따라 지상파 방송산업, 케이블 방송산업, 위성방송 산업 으로 구분된다. 광범위하게는 영화 및 비디오 산업과 새로이 등장하는 VAN, 비디오텍 스,VOD등 새로운 망을 이용한 서비스산업도 포함한다.

* 생산제품의 특성에 따른 분류
: 방송영상물 제작은 방송 소프트웨어 산업, 송출에 이용되는 전자기기 및 통신기기 제조 산업은 방송 하드웨어 산업으로 구분된다.

* 네트워크 유무에 따른 분류
: 네트워크의 사용 유무에 따라 네트워크 산업과 배치산업으로 구분된다. 공중전파망을 이 요하는 지상파TV방송이나 정보통신망을 이용하는 케이블 TV방송은 네트워크 산업으로, 기기 제작업, 프로그램 제작업, 영화 및 비디오 산업 등은 배치산업으로 분류된다.


3. 방송산업의 구성요소 - 방송콘텐츠(드라마) 생산과정의 구성요소

1) 스타

방송콘텐츠 생산과정에 있어서 스타급 연기자들은 매우 흥미로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체 구조 내에서는 매니지먼트사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독립된‘제도’로 파악할 수는 없으며, 단일집단으로서의 역동성보다는 개인적 편차가 더 크게 드러나기 때문에‘집단’으로 간주할 수도 없다.
참고문헌
대중문화의 생산연구[기획논문] - 윤태진(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텔레비전 비평론(한울출판사 2000) - 원용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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