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 관점에 입각한 개념학습과 지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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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수업 분석의 목적
2. 초등학교 과학 수업을 선택한 이유 - 과학 수업의 어려움

Ⅱ. 본론

1. 선행적 고찰

1.1. 교사와 학습자 분석
1.2. 분석의 준거 마련하기 - All in One?

2. 수업분석하기

2.1. 지식 교육 - 무엇을 가르치는가?
2.2. 구성주의 교육과정 -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반성적 회귀
상호 연관된 경험: 통합적 경험

3. 다양한 관점으로 수업 재구성하기

3.1. 첫 번째 제언: 통합교육과정의 관점
3.2. 두 번째 제언: 크로스커리큘럼의 관점

Ⅲ. 나오며

- 무엇을 배웠는가?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수업 분석의 목적

우리는 교과교육론 강좌를 통해 수업의 여러 다양한 측면, 교과교육론을 보는 관점, 교과에 대한 개념, 지식의 성격, 통합교육과정과 크로스커리큘럼, 구성주의, 개념학습과 개인차 교육, ICT활용과 평가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직접 현장에서의 수업 촬영을 통해서 교사가 실제로 어떤 수업의 측면들을 실현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또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10조는 한 수업의 촬영을 통해서 이번 강좌를 통해 배우게 된 것들을 적용해보고, 전반적으로 수업을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우리가 교사가 되었을 때 어떠한 태도를 견지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숙고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2. 초등학교 과학 수업을 선택한 이유 - 과학 수업의 어려움

과학교과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음악과 미술 교과 못지않게 부담스러워하는 교과이다. 예체능교과와 같이 다른 교과에 비해 전문성을 더욱 요구하고 또한, 실험실 수업과 같이 아이들이 직접 도구를 가지고 활동하는 시간은 교과서에 나온 것처럼 그대로 실험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교사가 수업의 내용과 기저에 깔린 학문의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면 과학실 수업은 그저 ‘놀이’로만 끝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장에서 몇몇 교사들은 예체능 교과 담임보다도 오히려 과학 교과 담임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과학수업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초등학교에서 과학교과는 담임교사가 직접 지도한다. 앞으로 우리는 초등학교 C교사의 과학수업을 분석함으로써 C교사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수업에 대한 관점, 방법 등을 알아보고 교사가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교사가 같은 내용의 수업을 하면서도 관점과 교수방법의 결정에 따라 또 다른 수업이 될 수도 있음을 생각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 선행적 고찰

1.1. 교사와 학습자 분석

C교사는 서울교대를 졸업하고 현재 13년째 교직생활을 하고 있다.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는 U초등학교로 서울 종로에 있는 사립초등학교이다. C교사는 현재 2년째 4학년을 가르치고 있으며, 아동에 대한 이해는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초등학교가 한 학년에 한 학급(남아15명, 여아 15명, 총 30명)인 매우 작은 학교이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자신의 담임 반 학생이 아니어도 전교생 모든 아동들을 밀도 있게 이해하고 있다. C교사는 구성주의 관점에 어느 정도는 동의하여,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사고를 조절하고,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기를 바라지만, 그것으로는 완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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