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관리] 환율절상에 따른 기업의 대응 -국내 및 일본기업의 비재무적 전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3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환율과 기업 – 환 리스크 관리 방안
II. 국내기업의 환 리스크 대응 전략
1 . 대기업의 환 리스크 대응 전략 및 사례
2 . 중소기업의 환 리스크 대응 전략 및 사례
III.일본 기업의 엔고 극복방안
1. 생산시스템의 끊임없는 혁신
2. 글로벌 기업 네트워크 구축
3. 고부가가치화로 가격인상
4. 내수시장 개척
5. 환율의 변동 리스크 절감
6. 환율에 흔들리지 않는 경영체제 지향
IV.일본 기업의 사례
1. 도요타
2. 캐논
V.결론
1. 정책수단 활용
2. 고용유연성 제고
- 본문내용
-
Ⅰ. 환율과 기업 – 환 리스크 관리 방안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및 과감한 성장등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이를 저해할 수 있는 주요 위험들을 사전에 인지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실제로 Wal-Mart, GE, Microsoft 등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들은 체계적인 위험관리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자사가 직면하게 될 중요한 경영 위험들을 사전에 인지, 심층적으로 평가하여 최적의 대응 전략을 추진하기 때문에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금융시장의 개방화 및 국가간 자본 이동의 자유화가 진전됨에 따라, 환율변동성으로 인한 환위험은 글로벌 기업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경영위험 중 한가지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미국 달러화의 정책적인 약세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달러 환율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어 환위험 관리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 보다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환율이 하락하게 되면 결제대금의 환산시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수출 채산성이 악화된다. 설상가상으로 원유 등 주요 원자재의 가격이 급상승하고 있어 제조원가 상승 및 수익성 악화는 불가피한 실정이다. 문제는 이처럼 낮은 환율 수준에서는 우리기업들이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는 데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 기업의 80% 이상이 1,150원 수준의 환율에서는 수익을 내기 어렵다고 한다.
- 참고문헌
-
▶ 한경비즈니스 - http://www.kbizweek.com/
▶ 연합인포맥스 - http://www.einfomax.co.kr/
▶ 매일경제 - http://www.mk.co.kr/
▶ 중앙일보 - http://www.joins.com/
▶ 국민은행 - http://www.kbstar.com/
▶ 한국개발연구원 - http://www.kdi.re.kr/
▶ 외환은행 - http://www.keb.co.kr/
▶ 환율급락이 수출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 산업경제정보, 2004.11.30
▶ 고조되는 기업 리스크에 대비하라, LG주간경제 2004.3.3
▶ 증권선물거래소, 2005년도 환리스크관리 우수기업 시상, 선물시장본부 보도자료
▶ 일본 기업들의 엔고 극복 방안, LG 경제 연구원, LG 주간경제 815호, 이지평 연구원
▶ 매일경제 – ‘3차례 엔高…도요타는 더 강해졌다’. 2006.03.21
▶ 한국경제 – ‘역발상 비용절감' 캐논을 배우자..원화강세 대응 전략’ 2006-01-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회계관리] 항공운송업 분석
- 재무회계론 대한민국 항공업의 양대산맥 대한항공 아시아나
- 특정 기업의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다운(각각 3년간) 받아서, 비율분석을 실시하여 유동성, 안전성, 수익성 등을 분석하시오
- [경영계획] 전략계획, 전술계획, 작업계획
- 하이트 진로의 일본진출사례와 향후 전략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연주의 화장품 이니스프리(innisfree) 통합적 마케팅 전략[IMC]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설화수 마케팅전략과 STP,SWOT분석 및 향후전략제시
- [기업윤리] 윤리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