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학] 개념학습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념의 이해
개념학습
상황모형의 의미와 특징
상황모형의 장점과 단점
개념학습의 원리와 주제 선정
상황모형 교수 ․ 학습 단계
상황모형 학습 지도안 예시
본문내용
1. 개념의 이해
개념학습의 이론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먼저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형성하고 획득하게 하는 학습 방법이 곧 개념학습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먼저 개념의 뜻과 유용성, 개념의 성격, 개념의 형태, 개념의 학습과정에서의 주요 기능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1) 개념의 뜻과 유용성
개념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관념 속에서 공통적 요소를 뽑아 종합하여 얻은 하나의 보편적인 관념 또는 어떤 사물에 대한 대강의 뜻이나 내용을 말한다. 즉, 개념은 우리가 경험한 것을 어떤 기준에 따라 집단별로 묶은 범주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형제・친구・연예인・자신이라는 개개인에 공통되는 성질, 즉 인간이라는 성질에 대한 관념이 만들어졌을 때 이 관념을 인간의 개념이라고 말한다. 개념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① 개념에는 호칭 또는, 명칭이 있다.
② 개념은 추상적이다.
③ 개념에는 결정적 속성이 있다.
④ 개념에는 해당하는 본보기(전형적・특수적 사례)가 있다.
⑤ 개념에는 정의와 규칙이 있다.
⑥ 개념은 속성간의 상호관계를 가진다.
⑦ 타 개념들과의 관계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최용규 외, 2006,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p. 2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