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자라파 여행기’를 통해 살펴본 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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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프랑스의 <자라파 여행기>를 통해서 오리엔탈리즘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참고문헌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각주도 꼼꼼히 달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edward said의 오리엔탈리즘의 개념
2) 동양에 대한 동경
(1) 자라파의 여정
(2) 자라파에 대한 프랑스 국민의 열광
(3) 프랑스 국민이 자라파에 열광했던 원인
3) 프랑스 오리엔탈리즘의 전개과정과 그 의의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유럽인의 머리 속의 동양은 옛날부터 로맨스나 이국적인 존재, 무엇엔가 사로잡힌 기억과 풍경, 진지한 체험담의 등의 무대가 되어왔다. 또한 그들은 동양을 지배하여 동양에서 막대한 이익을 얻고, 노동력을 착취했다. 이렇게 서양은 동양을 동경하면서도 이를 지배하려했다. 이러한 서구인들이 동양을 생각하는 사상을 잘 표현한 것이 ‘오리엔탈리즘’이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알아보고, 자라파 여행기를 통해서 프랑스 내에서의 동양에 대한 반응과 프랑스의 오리엔탈리즘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통해서 오리엔탈리즘의 정확한 의미와 개념을 알아보는데 주력하였다.
2. 본 론
1) Edward W Said의 오리엔탈리즘의 개념
에드워드 사이드는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개념을 정리했다.
오리엔탈리즘이란 오리엔트 곧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으로서, 서양인의 경험 속에 동양이 차지하는 특별한 지위에 근거하는 것이다. 동양은 유럽에 단지 인접되어 있다는 것만이 아니라, 유럽의 식민지 중에서도 가장 광대하고 풍부하며 오래된 식민지였던 토지이고, 유럽의 문명과 언어의 연원이었으며, 유럽문화의 호적수였고 또 유럽인의 마음 속 가장 깊은 곳으로부터 반복되는 나타난 타인의 이미지이기도 했다. 나아가 동양은 유럽(곧 서양)이 스스로를 동양과 대조가 되는 이미지, 관념, 성격, 경험을 갖는 것으로 정의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동양은 어떤 의미에서도 단순히 상상 속의 존재에 그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유럽의 ‘실질적인’ 문명과 문화의 구성부분을 형성했다. 곧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을 문화적으로 또는 이데올로기적으로 하나의 모습을 갖는 언설 언설이란 푸코의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서, 글 또는 언어의 연대에 의해 정리된 내용을 갖는 언어표현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그 언어적인 기원은 그리스어의 로고스(logos)에 있다고 하며, 직접적이고 직관적인 표현이 아니라 개념작용과 논리적 판단을 거친 질서 있는 표현이라는 뉘앙스-곧 논리적이고 관념적인 이야기라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를 한국에서는 언술행위라고 부르는 견해도 있으나, 언설이라는 말이 거의 일반화되어 있어 보이므로 그대로 사용하도록 한다.
로서 표현하고 표상한다. 그러한 언설은 제도, 낱말, 학문, 이미지, 주의주장, 나아가 식민지의 관료제도나 식민지적 스타일로써 구성된다. 즉,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위압하기 위한 서양의 스타일이다.
오리엔탈리즘은 그것이 의거해야 할 전략으로서, 이러한 융통성이 있는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을 언제나 지속시켜왔다. 그것으로 인하여 서양인은 동양과 있을 수 있는 모든 관련 속에서 언제나 상대에 대한 우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1.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 Side)지음,『오리엔탈리즘』,교보문고, 1991
2. 마이클 앨린 지음, 『자라파 여행기』, 아침이슬, 2002
3. 박홍규 지음,『박홍규의 에드워드 사이드 읽기』,우물이 있는 집, 2003
4. J.J.클라크 지음,『동양은 어떻게 서양을 계몽했는가』,우물이 있는 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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