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변화 -인터넷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
2. 포털
3. 언론사.com
4. 독립형 인터넷 신문
5. 정리 및 결론
본문내용
1. 포털의 저널리즘
포털 언론의 성장
-뉴스 단순 링크
정보 검색 기능 강화 목적
뉴스 단순 링크
1998년 야후 코리아 서비스 시작
1999년 다음의 단순 뉴스 링크

-뉴스제공,생산,여론 형성
2003년 전후 뉴스의 제공 본격화

뉴스 생산
-다음은 프리랜서기자, 특파원 기자 에 의한 뉴스 생산

여론의 형성
-2003년 에는 댓글의 형식
2005년 ‘다음 아고라’ 통한 공론의 장 제공

*다음
-1997년 한메일넷 서비스로 시작한 다음은 2003년 미디어 본부를 설립함으로써 본격적 뉴스 제공 서비스 시작
-10여명의 자체 뉴스팀과 해외 통신원 1천500명, 10명의 프리랜서 기자가 미디어로써의 서비스 제공
-생활 밀착형, 밝은 뉴스, 중립적 뉴스 제공 지향

*네이버
-1999년 설립, 2002년에 시작한 지식 검색은 120만의 축적된 DB를 바탕으로 네티즌의 경험과 지식에서 나온 양질의 검색결과 제공
-뉴스를 직접 생산한다기 보다는 제공받고 있는 콘텐츠를 편집해 부가가치를 만드는데 주력
2003년 뉴스 페이지를 개편하면서 기사공급 제휴를 맺은 언론사의 뉴스 페이지를 모두 노출시킴
-이용자가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정보성’포털 지향 (검색 기능 강화)

-포털의 영향력
포털은 검색을 기반한 인터넷 이용의 거대한 허브로써 많은 이용자 확보

국내 인터넷 인구 3200만 명 중 80% 이상이 포털 뉴스를 보는 것으로 추산됨

하루평균 포털사이트이용횟수 3.5회
평균 62.82분을 포털 사이트를 이용
뉴스 서비스 이용률 2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 목차 > Ⅰ. 서론 (디지털미디어란, 디지털과 커뮤니케이션, 연구목적)Ⅱ. 본론1. 디지털 미디어란.1) 디지털미디어의 특징2) 디지털미디어의 종류3) 디지털미디어의 기능2.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인쇄신문 VS. 인터넷 신문(온라인 저널리즘)2) 귀로 듣는 라디오 , 눈으로 보는 라디오3) 디지털방송 시청자에서 이용자로. 4) 새로운 광고매체로서 인터넷5) 사이버 커뮤니티: 디지털 인간 무

  • [매스미디어] ucc의 개념과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제언 & 온라인 저널리즘
  • 인터넷 신문이나 인터넷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또 온라인으로만 존재하면서 저널리즘 활동을 벌이는 매체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컴퓨터 네트워크라는 수단을 통해 가상공간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저널리즘을 ‘온라인 저널리즘’(online journalism)이라 부르고 있다.‘사이버 저널리즘’(cyber journalism) 혹은 ‘디지털 저널리즘’(digital journalism)이라고도 불리는 온라인 저널리즘은 여전히 변화 내지 진화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명

  • [졸업] [저널리즘, 신문방송, 언론, UCC] 온라인 저널리즘과 UCC
  • 인터넷 신문이나 인터넷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또 온라인으로만 존재하면서 저널리즘 활동을 벌이는 매체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컴퓨터 네트워크라는 수단을 통해 가상공간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저널리즘을 ‘온라인 저널리즘’(online journalism)이라 부르고 있다.‘사이버 저널리즘’(cyber journalism) 혹은 ‘디지털 저널리즘’(digital journalism)이라고도 불리는 온라인 저널리즘은 여전히 변화 내지 진화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명

  • [한국사회] 한국사회의 정보화, 한국사회의 인터넷언론, 한국사회의 평화운동, 한국사회의 교육위기, 한국사회의 계급구조, 한국사회의 여성노동자, 한국사회의 신자유주의, 한국사회의 국제화 분석
  • 변화를 성찰하고 (현재의 변화가 지속된다면 발현될) 미래의 사회변동을 예견하는 즉 종합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하겠다. 즉 세번째 밀레니움을 제대로 맞이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과거 100년, 미래 100년을 현재의 시점에서 적확히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21세기 사회변화를 개념화하는 노력이 유의미하다 할 것이다.Ⅲ. 한국사회의 인터넷언론1. 매체의 발달과 인터넷 신문의 출현저널리즘의 역사는 새로운 미디어를 하나 보

  • [온라인저널리즘] 매체융합
  • 온라인 저널리즘(매체 융합)Ⅰ. 서 론1. 매체 융합Ⅱ. 본 론1. 온라인상의 매체융합 경향1) 신문의 방송화(1) 종속형 언론 매체① 조선일보 - 갈슈② 중앙일보 - 조인스TV③ 동아일보 - 동아eTV④ 국민일보 - 쿠키방송(2) 독립형 언론 매체① 오마이뉴스② 프레시안(3) 재매개형 언론 매체① 네이버② 다음2) 지상파 방송사의 인터넷 사업영역 확장 - 신문화(1) KBS (2) MBC(3) SBSⅢ. 결 론1. 매체융합에 따른 매체시장의 판도 변화2. 온라인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