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에 따른 대학생자녀의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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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1
1. 연구목적................................................................1
2. 연구 문제 및 가설.......................................................3
3. 연구의 제한점...........................................................4

Ⅱ. 이론적배경.............................................................5
1. 부모와의 의사소통.......................................................5
2. 스트레스의 개념.........................................................7
2-1.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8
2-2. 반응으로서의스트레스................................................9
2-3. 역동적 상호적용으로서의 스트레스....................................9

Ⅲ. 연구방법..............................................................11
1.연구대상...............................................................11
2. 측정도구..............................................................12
2-1. 부모와의 의사소통검사.............................................12
2-2. 대학생 문제진단 검사..............................................13
3. 분석방법..............................................................14

Ⅳ. 연구결과 및 해석.....................................................15

Ⅴ. 요약 및 결론.........................................................28

참고문헌..................................................................31
부 록

표 목 차

<표1> 연구대상자에 대한 기술통계...........................................11
<표2> 부모와의 의사소통, 스트레스의 평균과 표준편차........................15
<표3> 대학생 자녀의 성별에 따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의 평균 차 이..................................................................16
<표4> 대학생 자녀의 학년에 따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의 평균 차이....17
<표5> 대학생 자녀의 부모와의 동거 여부에 따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의 평균 차이............................................................18
<표6>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차이검증...................20
<표7> 학년에 따른 스트레스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차이검증...................22
<표8> 부모동거 여부에 따른 스트레스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차이검증..........24
<표9>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스트레스와의 상관분석.......................26
본문내용
오늘날 현대인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급속히 변화하고 복잡 다양한 사회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모두가 겪고 있는 스트레스는 결코 무시할 수 없으며 관심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특히 오늘날의 대학생들은 급격한 사회 변화로 인하여 학업생활, 가치판단, 불투명한 장래에 대한 불안감, 학점, 새로운 대인관계 등에 따른 스트레스는 개인적으로 적응하는데 문제를 안겨주고 있다.(장현갑 외, 1991) 그리고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이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에만 치우쳐 있고 매우 통제적이어서 대학생에게 필요한 자율적이고 책임성 있는 생활 태도를 키워주지 못하고 있으며, 공부방법이나 대인관계를 잘하는 방법을 가르치지 못하는 것도 위 문제의 이유가 되겠지만, 더욱이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단절 등은 이런 어려움을 더 크게 하고 있다.
또한 이 시기는 사회적인 한 개인으로서 주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나, 가족 안에서나 사회 안에서나 아직 부모로부터 독립하지 못한 자녀로서의 역할 기대와 사회적으로 독립된 한 성인으로서 역할 기대간에 갈등을 겪기도 한다.
이와 같은 미묘한 시기에 가정이나 학교를 포함한 사회에서 불만족스러운 상황에 봉착하게 되면 대학생들은 자신의 갈등이나 불안으로 인해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의 올바른 성장에 많은 문제를 겪게 된다.
더구나 대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재 상황은 대학생들에게 여러가지 갈등과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정신적,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한 개인의 장래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참고문헌

※강수방(1987). 「청소년의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서울여 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송주원(1987). 「대학생의 불안과 적응에 관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 청구논문
※양병환(1991). 「스트레스의 개념」, 한양대 정신건강연구소, 정신건강연구원: 10.1-8
※강윤구(1999).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청소년 자녀의 자아존중감과의 관 계」,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양숙(1995).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자아존중감 및 내외 통제성과 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을환(1986). 「고교생의 스트레스 실태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황상하(1995). 「대학생의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 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윤아(1998).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대처 유형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 교 석사논문
※김옥숙(2001).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성 숙도의 관계」,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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