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국문학사]조선전기문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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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조선전기 문학의 특징
2. 1. 조선전기 사장파와 도학파의 문학논쟁
2. 2. 조선전기의 한시문학
2. 3. 조선전기의 시조문학
2 .4. 조선시대 시가의 사적전개(史的展開)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조선전기 15, 6세기는 사대부 계층 내에 훈구관료와 신진사류 사이의 정치적 사상적 갈등이 심화되었던 시기이다. 지방의 중소지주 출신이었던 신진사류는 중앙의 훈구관료 세력과 정치적 사회적 입장이 다르고, 이념이 서로 상충되었다. 따라서 이들간에 정치적 사상적 갈등이 야기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첨예한 대립의 결과로 급기야는 여러 차례의 사화가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이들의 대립 과정에서 쟁점의 하나로 부각된 것이 바로 문학에 대한 문제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기존의 연구업적을 바탕으로 조선전기 사장파와 도학파의 분립동인과 대립양상을 다루고, 이들의 문학 논쟁이 우리 문학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와 조선전기문학의 문학사적특징을 검토하고자 한다.
2. 조선전기 문학의 특징
성리학이 국시로 되고 또한 나라의 문학적 기반이 되면서 그것은 문학에도 큰 영향을 주어 지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문학관은 한마디로 <글은 도를 싣는 것이다.>라는 것이다. 이것을 <재도설>이라 간칭한다. 좀 풀어 말하면 문의 도를 싣는 그릇이며 도학을 근본으로 삼고 도에 뜻을 둠으로써 교화의 구실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부터 <재도설>은 조선시기 지배적인 문학과로서 드문 일치주의의 대두를 초래하였고 고려시기 주장되어오던 사장문학은 배격을 당하게 되었다. 이시기 문학은 성정순화, 교란적 사장의 영향도 받고있었다.
조선 전반기 문학은 고려시기문학에 비하여 많은 새로운 경향과 발전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문학의 첫걸음을 떼였다고 할 수 있는 악장문학이 크게 발전하여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과 같은 작품을 남김으로써 건국송가의 문학적 풍조를 한때 형성시켰던 것이며 또한 정음문자의 출현과 함께 시조가 한자격식의 작시체계로부터 벗어나 민족문자에 의해 보다 보급되면서 활발히 창작되고 있었는가 하면 특히 중대한 의의를 갖는 것은 새로운 민족시가 형태인 가사가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시기에 나타난 소설문학 역시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이 시기 문학은 그 창작경향에 있어서도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조건국직후의 사회의 상대적인 정과 융성의 국면을 반영하고 봉건국가의 강화의 지향을 보여준 건국송가자고, 유교문화의 화립과 발전을 반영한 도학시가 가사조, 도교사상의 영향을 반영하고 이 시기 사외당쟁현실의 결과로서의 <강호시가>, <은일시가>사조, 북방개척과 국토방위의 주제를 보여준 애국적 시가창작, 여류시인의 배출과 여류문학의 진출 등이 곧 그러하다.
참고문헌
김학성,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5
이병주, 고전의 산책, 민족문화문고 간행회, 1985. 9
이종산, 이상보 외 6인, 국문학개론, 교학사 1986. 2
정병욱, 한국 고전 시가론, 신구문화사, 1996. 4
홍순석, 한국 고전 문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199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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