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세계 각국의 교육 발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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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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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의 교육
(1) 식민지시대
(2) 18세기의 교육사정과 미국의 독립
(3) 19세기의 교육환경
(4) 20세기 전반의 교육환경
(5) 20세기 후반의 교육환경
2. 독일의 교육
(1) 동서독의 통합
(2) 중세의 교육
(3) 근세․근대의 교육
(4) 독일제국 성립 전후의 교육
(5) 바이마르헌법하의 교육사정
(6) 히틀러정권하의 교육사정
(7) 2개의 독일로 분열
(8) 동독․서독의 교육
3. 중국의 교육
(1) 푸이 퇴위 이전의 교육
(2) 신중국의 교육사정
4. 러시아․소련의 교육
(1) 러시아교육사
(2) 소련교육사
5. 인도네시아의 교육
(1) 16, 17세기의 인도네시아
(2) 18, 19세기의 인도네시아
(3) 인도네시아인을 위한 최초의 학교
(4) 20세기의 학제개혁과 격동
(5) 독립 후의 기본방침과 교육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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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의 교육
(1) 식민지시대
1620년에 시작된 청교도의 북부 뉴잉글랜드로의 이주는 미국식민지건설의 제일보였다. 42년 의무교육령이 공포되고, 47년에는 각 도시에 초등학교가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아이들은 독서능력과 유용한 손재주를 몸에 익힐 수가 있었다. 그보다 앞서 38년에 하버드칼리지가 생겨 그 입학을 위한 준비교육을 하는 중등학교로서 라틴그래머스쿨이 설립되었다. 남부는 농장의 일손이 부족하여 영국 본토로부터 <연기계약고용노동자(年期契約雇傭勞動者)>가 투입되었다. 이들의 대부분은 자식의 장래에 대하여 무관심하였다. 정부는 책임상 이들 아이들을 위해 도제제도(徒弟制度)를 보급하고, 또 약간의 자선학교와 농장학교를 설립하였다.
(2) 18세기의 교육사정과 미국의 독립
18세기 초기 북부 뉴잉글랜드에서는 상인계급이 신흥세력으로 등장하였다. 이것은 북부의 사회와 문화․교육을 크게 변모시켰다. 상업적․현실적 관심이 종래의 종교적 관심에 대치되었다. 칼리지 입학 준비교육을 주로 했던 라틴그래머스쿨은 쇠퇴하고 실제적인 교육내용인 항해술․측량술․부기․프랑스어․에스파냐어 등을 가르치는 학교가 설립되었다. 또 고등교육기관의 교육내용 재편이 이루어져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칼리지(킹스칼리지-뒤에 컬럼비아대학, 필라델피아칼리지 등)가 창립되었다. 남부에서는 흑인노예제가 도입되면서 종래 남부의 노동구조를 바꾸어 사회체제의 변혁을 촉진시켰다. 버지니아주에서는 10만 에이커, 30만 에이커의 농장소유자가 나타났고 이들 대지주가 정치의 지배자가 되었다. 그들은 자기 자녀에게 가정교사를 두거나 유럽의 학교에 유학을 보내기도 했다. 한편 내륙 깊숙이 피해가지 않을 수 없었던 소농민계급은 고달픈 개척생활을 보내야 했고, 또 자식교육을 위해 스스로 관리․운영하는 지역학교(district school)를 세웠다. 1776년 7월 4일 제퍼슨은 인간의 자유․평등을 기조로 하는 <독립선언>을 기초하였다. 83년 미국이 정식으로 승인되었다. 87년 5월 25일 필라델피아에서 합중국헌법 제정을 위한 희의가 열렸다. 북동부 상공업자와 보수파 정치가가 이 헌법의 제정․비준과 신정부의 실현에 힘썼다. 그들은 국사(國事)를 장악하고 교육․문화상의 특권도 누리게 되었다. 이렇게 되자 독립혁명 당시의 교육기회의 확대 및 무상(無償) 공립학교제도에 대한 관심은 퇴조하고 위정자의 교육에 대한 정열은 오로지 아카데미의 변모와 칼리지 확충에 집중되었다.
(3) 19세기의 교육환경
미국은 18세기 후반부터 산업혁명 및 그에 수반하는 경제활동의 확충으로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 1819년․37년․59년 수 차례에 걸쳐 근대적인 경제공황을 경험하였으나, 일반적으로 미국의 근대산업화는 공장제도의 확대와 공장노동인구의 증가를 촉진하였다. 그것은 새로운 사회계층의 출현을 의미하였다. 교육면에서는 공교육제도의 성립을 볼 수 있다. 북부는 입법조치와 공교육의 행정기구 정비 등으로 무료수업제학교의 설치, 특정 종교와 정당에 기울지 않는 중립적 교육내용의 확보, 모든 시민 자녀의 의무취학을 철저하게 추진하였다. 1860년 공화당의 링컨이 제16대 대통령에 선출되었고, 61년에는 남북전쟁이 일어났다. 이 미국사상 최대의 내란은 65년 북부의 승리로 끝났다. 남북전쟁 후의 교육문제 가운데 특히 흑인교육이 중요문제였다. 그것은 노예제 문제가 남북전쟁의 직접적인 원인이었기 때문이다. 다행히 남부 교육계가 조금씩 눈뜨고 흑인의 자각도 늘어나 남부에서의 흑인교육은 보급되어 갔다. 남북전쟁의 여파도 가라앉고 초등교육의 의무제화가 각 주에 보급되기 시작할 무렵, 페스탈로치주의의 오스위고(Oswego)운동과 헤르바르트학파의 5단계 교수법 등 유럽교육사상에 바탕을 둔 교육개혁운동이 일어났다. 그러나 듀이가 실용주의적 교육사상의 교육론을 정력적으로 전개함으로써 미국의 교육은 유럽교육의 직수입을 중지하고 독자적인 교육이론에 바탕을 두는 경향을 취하기 시작하였다. 또 교육제도면에서는 공립하이스쿨이 급속하게 늘어나 피교육자의 진학률 증가를 뒷받침하였다. 그리고 주립대학이 보급되어 1910년대 중반에는 주립대학이 53개교에 이르러 학생수도 13만명에 달했다. 1876년에 창립된 존스홉킨스대학은 미국 최초의 대학원을 설치하였고, 그 뒤 19세기말까지 15개의 대학원이 증설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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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교육사 김경희 정희숙 집문당 2002
- 서양교육사 신론 한명희 아름다운세상 1997
-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교육과학사 2003
- 교육학개론 황정규 이돈희 교육과학사 2003
-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김민한 학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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