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의 원인, 진단과 치료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자폐증의 정의와 증상

1) 자폐증의 정의(Kanner의 정의)

2)자폐증의 증상

2. 자폐아의 원인, 진단과 치료 이론

1)자폐아의 원인
2)자폐아의 진단
3)자폐아 치료 이론

3.자폐아가 가진 문제의 특성
4.사회복지적 접근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인들은 가정이나 친인척 중에 자폐아동이 있지 않은 한, 자폐아동에 대한 인식과 지식과 부족하여서 자연스레 자폐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며 그럴수록 자폐아와 그가 속한 가정들은 사회적, 심리적인 고립이 더욱 심화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하지만, 자폐아도 사회의 한 구성원이기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그에 따라서 자폐아의 특징과 증상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자폐아는 너무나 소외되어 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가족은 모두 당당한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이다. 그들이 채워야 할 빈 자리가 우리 사회에 아직도 휭하니 남아있다.
자폐아들과 그들의 가족들이 당당하게 그 자리를 채울 수 있도록 우리는 그 자리를 내 어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자폐아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을 배려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 일을 지금 우리부터 해 나가야 할 것이며 우리 조가 준비한 이번 발표가 우리와 자폐아와 그 가족들을 위한 좋은 첫걸음이 되었음 좋겠다. 최소한 우리한테만이라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리성의 결여
  • josephf***
    (2006.06.14 10:14: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cheek***
    (2006.06.05 10:40:33)
회원 추천자료
  • [학사][아동복지]자폐아동 연구와 프로그램의 현황 및 제언
  •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방법과 자폐 아동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현 자폐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그에 대한 제언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본론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1943년 Kanner의 연구에 의해서 처음 밝혀진 이후로 자폐(autism)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가장 최근의 진단 기준은 DSM-Ⅳ로 이 장애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 심각한 결함을 가지며, 특징적인 행동 특

  • 자폐증에 관하여
  • 치료로서는 아동의 충동적 행동, 반복적 행동을 조절하는 약물, 흥분 및 자극을 유발시키는 약제, 즉 흥분제, 경련을 막기 위한 항경련제, 자해행동을 하는 아동에게 통증의 역치를 내려주게 하는 길항제, 중추신경자극제 등이 있다. B. 행동 치료법개별 자폐아동의 독특한 행동유형을 관찰하여 이를 수정해나가는 방법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의거하여 개별 자폐아동의 행동약식에 따라 기준을 두고 행동목표를 설정하여 특수교육을 실시하여 나

  • 자폐증에 관하여
  • 치료로서는 아동의 충동적 행동, 반복적 행동을 조절하는 약물, 흥분 및 자극을 유발시키는 약제, 즉 흥분제, 경련을 막기 위한 항경련제, 자해행동을 하는 아동에게 통증의 역치를 내려주게 하는 길항제, 중추신경자극제 등이 있다. B. 행동 치료법개별 자폐아동의 독특한 행동유형을 관찰하여 이를 수정해나가는 방법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의거하여 개별 자폐아동의 행동약식에 따라 기준을 두고 행동목표를 설정하여 특수교육을 실시하여 나가

  • 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
  • 이론에서 아동 미술은 인지적 과정의 결과이며, 그것은 아는 것의 표현이라고 봄. 아동의 심리를 인지적 발달로 해석한 피아제의 발달단계 이론을 수용. -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관점에서는 인간을 육체와 정신과 영혼으로 이루어진 통일체적 존재로 봄. 따라서 두뇌와 손의 협응으로 이루어진 소묘는 신체의 상부에 해당되며, 색은 가슴에 해당되고, 공예활동은 신진대사에 작용하는 요소가 됨. - 미술치료사는 환자를 진단하고 환자의 기질, 성격, 생

  • [사회복지실천] 발달장애아동(자폐아동)의 치료,교육적 접근
  • 자폐아만큼 부모와 치료자, 교육자를 당혹케 하고 좌절에 빠뜨리며, 영원한 수수께끼처럼 신비를 느끼게 하는 장애도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자폐아는 행동장애아로서 정신지체아나 뇌 손상아에 비해서 대인관계 장애와 언어장애, 그리고 변화에 대한 심각한 장애를 안고 있기 때문이다.2. 자폐증 원인자폐성 장애는 그 원인에 따라 분류하여 진단을 내리는 동질적 증후군이 아니고 외부로 표출된 행동적 특성에 따라 진단을 내린 이질적이고 복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