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발표자료 요약입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스트레스 - 이론적 고찰
2.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설문조사
3.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인터뷰

Ⅲ. 結論
본문내용
Q : 선생님께서는 교장 선생님으로 계시니, 일반 다른 선생님들과는 다른 일을 담당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수업 외에 선생님께서 주로 담당하시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 교직원의 관리 - 인사, 융화, 개개인의 생활, 학교재산 관리, 학교 예산의 운영, 학생들의 생활관리, 대외 유대관계 유지, 학사에 관한 제반사항 등을 다루고 있다.
Q : 그러한 학사 제반 업무 중 가장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일은 무엇인가요?
A: 학생이 문제를 일으켰을 때, 학생들의 성적이 부진할 때, 학생들이 각종 대회에 출전하여 입상하지 못했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관리자의 입장에서 교장인 내가 가장 염두에 두고 있고, 또 그렇게 때문에 스트레스의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은 언제나 학생들에 관련한 문제이다. 그러나 역으로 교직 생활에서 가장 큰 기쁨을 찾을 수 있는 부분도 역시 학생들과 관련한 부분이다. 아이러니하다고 할 수 있다.
Q: 교수학습, 행정업무, 교사-교사와의 관계, 교사-학생과의 관계, 상위기관인 교육청과의 관계 중 각 항목 별로 어떤 경우에 가장 스트레스를 느끼시는 일은 어떤 일인지요? 질문이 너무 많아서 죄송합니다.
A : 교수학습 분야에서는 교사의 학생지도 능력이 미진할 때 스트레스를 느낄 수밖에 없다. 교육의 본령이 학생을 가르치고(敎), 기르는(育) 데에 있는데 그러한 일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교장이기 이전에 교육자의 입장에서 크게 걱정이 된다.교사 학생과의 관계에서는 그런 경우가 종종 있는데 교사와 학생 사이에 성 문제가 생겼을 때, 그리고 그러한 일들이 입에서 입으로 오가서 학부모와 다른 교사, 학생들에게까지 전해지고 문제가 커지는 경우는 크게 당혹스러운 경우이다. 교사와 교사와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남녀 교사 사이에 연애 등의 문제가 생겼을 때 이는 분명 개인의 입장에서는 축복 받아야 하는 일이겠지만, 교사들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교장인 내 입장에서는 곤란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행정업무 분야에서는 예산 집행 과정에서 계획이 잘못되어 차질이 생겨 감사에서 지적이 되었을 때, 관리자의 입장에서 곤란해진다. 교육청과의 관계에서는 같이 근무하던 교사의 인사이동을 내가 책임지고 있는데 그게 잘못 되었을 때나 혹은 교육청에 업무를 보고할 때, 조그마한 잘못이나 객관적으로 별 잘못이 없는데도 다시 보고를 요구해서 일을 가중시키는 경우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Q : 또 그렇다면, 그러한 스트레스 요인을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 : 이러한 모든 문제들에 대해서는 문제가 일어난 후에, 뒷수습을 하는 것보다는 애초에 아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관리 감독을 잘 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사들의 행동을 사정에 잘 살피고 학생들과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고 교사들의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자의 입장에서 보살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예산집행과 관련해서는 예산집행을 할 때, 역시 계획을 치밀하게 세워서 편중되지 않게 하고, 예산을 운용할 때에도 계획성 있게 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족이지만, 사실 이러한 문제들은 백 번 말로 듣는 것 보다, 직접 현장에서 일을 하면서 겪으면서 노하우를 쌓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장, 교원]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과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와 자격체계의 문제점, 새로운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를 둘러싼 쟁점 및 향후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 조사결과에 따르면, 교장의 학교운영에 대하여 학부모의 36.0%가 교장의 학교운영이 독단적이라고 답했고, 17.9%는 학교발전에 대한 전망과 의욕없이 무사안일하고 보신적으로 처신한다고 답했다. 이처럼 교원승진제도는 승진을 위한 과도한 경쟁, 교사들 간 반목과 사기 저하, 교장승진을 위한 인사청탁 비리, 수업의 질 저하 및 학습권 침해 등 많은 폐해와 부작용을 낳고 있다. 따라서 교사로서의 본질적인 임무인 수업과 교과 연구에 전념하고, 학생을

  • [교육학] 교사론과 학생체벌에 대해서
  • 교사가 좋은 교사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이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 그 중에서 교과지식 전달의 측면만 강조되는 지금의 현실이 분명 바람직하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 있으며, 어떤 역할 수행을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인가.본 보고서에서는 교사에 대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논의, 즉 교사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파생되는 현실적인 문제로써 학생체벌의 문제에 대

  •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 목 차 서 론.- 교사의 특성과 자질, 바람직한 교사상- 교사 연구의 중요성 및 목적본 론 1.- 기존의 교사론과 다양한 관점의 교사론 - 세속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 성경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두 관점에 대한 논의본 론 2. - 체벌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체벌의 정의- 체벌 찬반론의 사상적 배경과 주장- 체벌을 찬성/반대하는 입장- 체벌 찬반론의 편향된 관점과 근거- 국내 각 시도별 체벌 규정- 외국의 체벌 사례- 국내체벌사례 주요보도결

  • [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 정신건강론 4학년 공통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스트레스의 개념2. 영유아교사란3.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를 잘 보여주는 논문4. 영유아교사가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1) 역할 스트레스(1) 역할 모호(2) 역할 갈등(3) 역할 과다2) 심리적 스트레스3) 직무스트레스5. 3가지 스트레스에 대한 본인만의 현실적인 극복 방

  • 정부 규제보고서
  • 직무만족도를 나타냈다. 단체급식 및 학교급식의 궁극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는 급식의 질 및 학생들의 건강증진이 가장 큰 만족요인으로 꼽히고 있어 영양사의 직무 이상 실현이 비교적 잘되고 있는 반면 동료교사들로부터의 인정이나 외재적 보상인 보수, 승진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 초등학교 영양사로서의 자부심이 낮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초등학교 영양사들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들에서도 직무자체, 상위자의 감독, 동료들, 급여. 승진의 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