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9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발표자료 요약입니다.
- 목차
-
Ⅰ. 序論
Ⅱ. 本論
1. 스트레스 - 이론적 고찰
2.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설문조사
3.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인터뷰
Ⅲ. 結論
- 본문내용
-
Q : 선생님께서는 교장 선생님으로 계시니, 일반 다른 선생님들과는 다른 일을 담당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수업 외에 선생님께서 주로 담당하시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 교직원의 관리 - 인사, 융화, 개개인의 생활, 학교재산 관리, 학교 예산의 운영, 학생들의 생활관리, 대외 유대관계 유지, 학사에 관한 제반사항 등을 다루고 있다.
Q : 그러한 학사 제반 업무 중 가장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일은 무엇인가요?
A: 학생이 문제를 일으켰을 때, 학생들의 성적이 부진할 때, 학생들이 각종 대회에 출전하여 입상하지 못했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관리자의 입장에서 교장인 내가 가장 염두에 두고 있고, 또 그렇게 때문에 스트레스의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은 언제나 학생들에 관련한 문제이다. 그러나 역으로 교직 생활에서 가장 큰 기쁨을 찾을 수 있는 부분도 역시 학생들과 관련한 부분이다. 아이러니하다고 할 수 있다.
Q: 교수학습, 행정업무, 교사-교사와의 관계, 교사-학생과의 관계, 상위기관인 교육청과의 관계 중 각 항목 별로 어떤 경우에 가장 스트레스를 느끼시는 일은 어떤 일인지요? 질문이 너무 많아서 죄송합니다.
A : 교수학습 분야에서는 교사의 학생지도 능력이 미진할 때 스트레스를 느낄 수밖에 없다. 교육의 본령이 학생을 가르치고(敎), 기르는(育) 데에 있는데 그러한 일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교장이기 이전에 교육자의 입장에서 크게 걱정이 된다.교사 학생과의 관계에서는 그런 경우가 종종 있는데 교사와 학생 사이에 성 문제가 생겼을 때, 그리고 그러한 일들이 입에서 입으로 오가서 학부모와 다른 교사, 학생들에게까지 전해지고 문제가 커지는 경우는 크게 당혹스러운 경우이다. 교사와 교사와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남녀 교사 사이에 연애 등의 문제가 생겼을 때 이는 분명 개인의 입장에서는 축복 받아야 하는 일이겠지만, 교사들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교장인 내 입장에서는 곤란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행정업무 분야에서는 예산 집행 과정에서 계획이 잘못되어 차질이 생겨 감사에서 지적이 되었을 때, 관리자의 입장에서 곤란해진다. 교육청과의 관계에서는 같이 근무하던 교사의 인사이동을 내가 책임지고 있는데 그게 잘못 되었을 때나 혹은 교육청에 업무를 보고할 때, 조그마한 잘못이나 객관적으로 별 잘못이 없는데도 다시 보고를 요구해서 일을 가중시키는 경우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Q : 또 그렇다면, 그러한 스트레스 요인을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 : 이러한 모든 문제들에 대해서는 문제가 일어난 후에, 뒷수습을 하는 것보다는 애초에 아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관리 감독을 잘 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사들의 행동을 사정에 잘 살피고 학생들과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고 교사들의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자의 입장에서 보살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예산집행과 관련해서는 예산집행을 할 때, 역시 계획을 치밀하게 세워서 편중되지 않게 하고, 예산을 운용할 때에도 계획성 있게 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족이지만, 사실 이러한 문제들은 백 번 말로 듣는 것 보다, 직접 현장에서 일을 하면서 겪으면서 노하우를 쌓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