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원의 정신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론 10장 교원의 정신건강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위생과 정신건강

2. 교직활동과 정신건강

3. 교사의 스트레스

4. 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본문내용
정신위생의 의미 (교사론 – p467 참고)
정신위생이란 : 인간의 정신적 측면에 응용되는 위생학
정신위생의 목표 : 정신적 질병의 예방, 정신적 건강의 향상과 증진
정신위생에 대한 다른 견해 (교사론 – p468, 469 참고)
프레드랜더(Friedlander) : 정신위생이 많은 중요한 기능을 완수하여야만 한다.
월린(J. E. W. Wallin) : 심리학, 아동연구, 교육학, 사회학, 정신의학, 생물학 등에서 추려진 위생학적 지식이나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로우리(J. V. Lowry) : 개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고 정신건강을 유지하며 정신장애 환자의 치료나 갱생에 효과를 가져오는 생물학적, 대인적, 사회적 요인에 관심을 갖는 일이다.
로자노프(A. J. Rosanoff) : 정신건강 및 능률의 향상에 관한 과학 및 실천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건강의 개념
세계보건기구(WTO) :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좋은 상태이며 단지 무병하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은 아니다.
정신건강의 개념
정신건강이란 정신적으로 일상생활에서 개인이 독립적, 자주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갈 수 있고 질병에 대한 평소의 저항력과 정신적 성숙과 원만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미국 정신위생위원회 : 정신건강이란 다만 정신적 질병에 걸려있지 않은 상태만이 아니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와 그것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 외의 개념 : Wallin, Killander, Bower, Hadfield 등 여러 학자의 개념에 대한 내용은 교사론-p471을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사론 8(1) 교직의 성격 8① 교직의 특징 8② 교직관의 유형 9(2) 교사상 및 교원윤리 10① 교사상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 창지사, (p273-278)2)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p16-17), (p18-20)3)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p40-41), (p58-59), (p69-71)4)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p59-61)5) 이명순 저(2004),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에 관한 연구(p52-54)6) 고문영 저(2000),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조사, (p8-16)2. 참고 서적1)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2) 권영례 외 공저(2011),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 [윤리학] 교직,교사,교원 윤리
  • 교원윤리강령으로 개정하여 이를 실천함으로써 국민의 사표가 될 것을 다짐한다. 제 1 장 스승과 제자 스승의 주된 임무는 제자로 하여금 고매한 인격과 자주 정신을 가지고 국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국민을 육성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1. 우리는 제자를 사랑하고 그 인격을 존중한다. 2. 우리는 제자의 심신 발달이나 가정의 환경에 따라 차별을 두지 아니하고 공정하게 지도한다. 3. 우리는 제자의 개성을 존중하며, 그들의 개인차와 욕구

  • [교사론] 교사의 정의와 특성, 자질, 역할, 교사상
  • 교사론』, 학지사, 2001김기태, 『(미래지향적) 교사론』, 교육과학사, 2003김신일, 『교육 사회학』, 교욱과학사, 2004김일문, 「바람직한 교사상」, 아동교육, 2001김종철 외,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6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학 개론』, 박영사, 2002박인학, 『교사를 위한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大旺社, 2004안창선 외,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9에릭 호일 저, 안상원 역, 『교사의 역할』, 배영사, 1995이병진, 『현장교사론』, 양

  • [교사론] 교직과 전문성, 교원의 지위와 권리 의무, 교사의 역할과 자질, 교사의 윤리
  • 교사론」, (서울:ehdanstk, 1996), p.332.여러 전문직에 대한 견해를 종합하여 한국 현실에 적합한 전문직의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편,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p.75.① 전문가적인 정신을 갖고 특수한 일에 주체적으로 종사한다.② 고도의 지적 및 기술적 봉사를 자유롭게 하므로 권위가 따른다.③ 장기간의 전문적, 형식적 교육이 전개된다.④ 자율적인 역할을 다하고 한 일에 책임을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