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랑스명품(문화마케팅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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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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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품, 무엇인가?
2. 명품, 왜 구입하는가?
3. 프랑스 명품산업, 무엇이 남다른가?
4. 문화 마케팅,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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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랑스 명품산업, 무엇이 남다른가?
프랑스 명품 산업이 치열한 명품 시장에서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는 가장 큰 요인으로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가 서로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소비자에게 문화 마케팅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21세기 경제전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 마케팅. 과연 무엇인가?
1)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유희하는 고객 : Homo Ludens’ 을 유혹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고객(소비자)의 행동을 결정짓는 마케팅 요소들 중 문화가 중심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합리적인 소비를 전제로 하는 전통적 마케팅과는 큰 차이가 있는데, 제품의 편익과 기능보다는 이미지와 환타지적 느낌을 강조하고, 합리적 가격이 아닌 문화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을 붙이고, 전문 유통 매장보다는 문화공간 등을 통해 탈유통하고, 미디어광고에 의존하기 보다는 문화이벤트나 직접체험 등으로 홍보한다는 것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겠다.
2) 문화마케팅의 필요성
국가, 기업, 지역, 개인의 경쟁력 원천이 물질적, 기술적 힘에서 점차 감성적, 문화적 힘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기술과 지식이 우위를 점하는 정보화 시대에 뒤이어 문화와 예술의 전성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고객의 소비 패턴이 품질중심에서 품격중심으로 이행되기 때문에 고객의 문화욕구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초일류 기업일수록 문화마케팅에서 한발 앞서 가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이미지 제고가 기존 브랜드의 가치와 매출, 수익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3) 프랑스 문화마케팅의 특징
프랑스는 문화예술 국가이미지가 기업 마케팅에 자연스럽게 반영되어 문화마케팅의 다섯 가지 유형 5S : 문화판촉(Sales), 문화지원(Sponsorship), 문화연출(Synthesis), 문화기업(Style), 문화후광(Spirit)
중 가장 폭넓게 이용할 수 있는 문화후광 문화후광(Spirit):국가의 문화적 매력을 후광효과로 향유
을 누리고 있다. 이를 위해 프랑스는 문화대국으로서 국가이미지를 확대 재생산하는데 주력하고, 정부와 기업, 국민이 합심하여「문화품위」를 유지하며, 세계 문화시장을 관리하는 ‘조정자’역할을 통해 문화 권력을 유지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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