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프랑스의 문단의 청산의 내용과 친일작가들의 행적에 대한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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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랑스 문단의 청산

친일작가들의 친일행적

나의생각

본문내용
1) ‘법적인 청산’으로 “독일 제국을 위해 고용되어 일했고 독일 편을 들었던 자들”을 기소하여 법정에 세우고, 반역행위를 규정한 형법 75조에 따라 처벌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다. 문화계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과정에서 적지 않은 문인 및 문화계 인사들이 법정에 서게 되는데, 극우파 국수주의자들의 사상적 아버지였던 샤를 모라스 마노스크 출생. 소위 지방주의작가로 활약하였다. 대표작품으로는 《빵》이며, 자연의 폭위·사랑·재생력(再生力)을 각각 그린 《언덕》(1929), 《보뮈뉴가(家)의 한 사람 Un de Baumugnes》(1929), 《두 번째 싹》(1930)의 3부로 이루어졌다. 후기의 작품에서는 초기의 서정미가 상실되었으나, 간결한 자연묘사와 정치(精緻)한 심리해부는 높이 평가된다.
(Charles Maurras, 1945년 1월 24일 재판, 노령을 감안한 종신형)를 위시하여, 조르주 쉬아레스 (Georges Suarez, 1944년 11월 9일 재판, 총살형), 뤼시엥 콩벨 (Lucien Combelle, 1944년 12월 28일 재판, 총살형), 앙리 베로 (Henri Béraud, 1944년 12월 29일, 총살형 언도, 감형 후 사면), 로베르 브라지약 (Robert Brasillach, 1945년 1월 19일 재판, 총살형), 뤼시엥 르바테 (Lucien Rebatet, 1946년 11월 재판, 총살형 언도, 사면) 등이 ‘적과의 내통’이라는 죄목으로 유죄 선고를 받은 대표적인 지식인들이다. 이러한 법적 청산에서 주목할 사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처벌의 강도가 약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브라지약이나 쉬아레스, 콩벨과 같이 해방 직후 부역에 대한 반감과 원한이 강했던 시점에 검거되어 재판 받았던 부역 지식인들은 어떠한 감형의 가능성도 없이 법정의 결정대로 총살형에 처해졌다. 반면, 패주하는 독일군을 따라 독일의 지그마린겐으로 은신하였다가 체포되어 1946년에야 비로소 재판정에 섰던 르바테의 경우는 총살형을 언도받았으나 몇 달 후 감형되었고 1952년에는 특별사면으로 출감하게 된다. 이와 같은 극명한 대비를 통해 법적인 숙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여론이 불과 20여 개월만에 격렬한 처벌의 요구에서 관용과 용서의 요구로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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