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디시인사이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이트 운영목적과 운영현황
- DCinside

(2) DCinside 운영의 영향과 영향력 분석

* 사회적 영향 / 영향력에 대한 평가
1. 개개인의 전문화
2. 익명성
3. 정보격차
4.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테러리즘

* 문화적 영향 / 영향력에 대한 평가
1. 패러디 문화의 확산
2. 리플을 통한 집단적 정체성 확인

* 경제적 영향 /영향력에 대한 평가
1. 버즈 마케팅의 확대
2. 프로슈머의 생산


(3) DEinside의 ISSUE 에 대한 분석

1. 인터넷 아카이브 운동 (정책)
2. 입소문 마케팅의 부정적 영향 (경제)
3. 인터넷 실명제 (문화)
4. 정치 패러디 (사회)

(4)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이트 미래 발전상 제시

* 웹 2.0시대의 - 디시인사이드의 UCC
* '웹2.0' 시대수익원창출
- 인터넷 문맥광고 솔루션(전문콘텐츠 기업과의 윈윈전략)
- UCC의 진화 : 동영상 UCC 게시판 마련
본문내용
(1) DCinside 운영목적과 운영현황

‘디시인 사이드’(www. dcinside. com)는 (주)디지털인사이드가 연 디지털 카메라 공동구매 웹 사이트 이다. 디지털 카메라 인사이드(digital camera inside)를 줄인 말로, 디지털 컨텐츠(digital contents), 디지털 커뮤니티(digital community), 디지털 커머스(digital comerce) 등의 의미도 갖고 있는 디시인사이드는 1999년 10월, 디지털 카메라 전문 컨텐츠 사이트로 시작 , 「dcinside.com 안내」: http://www.dcinside.com
하여 현재는 디지털 카메라 및 IT 관련 기기에 관한 리뷰 뿐만 아니라 인터넷 문화의 유행이 창조되는 공간이 되고 있다. (주)디지털인사이드의 대표 김유식씨는 애초에 노트북을 위한 사이트만을 만드려고 했으나 일본 유학 등을 통한 디지털 카메라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노트북 인사이드(www. nbinside.com) 과 함께 디시인 사이드를 창설했다. 김유식대표는 디지털 카메라와 노트북을 단순히 판매하는 것보다는 이 둘을 매개로 한 커뮤니티 개설을 주목했다. 커뮤니티 속에서 유저(User)들의 자유로운 교류를 통해 사이트가 커지면서 힘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영태, 「[디시인사이드] 사이버 권력, 파격의 문화유희에 열광」,『주간한국』 ,2004.1.27.

디시인 사이드를 지탱하는 것은 디지털 카메라 마니아들, 즉 스스로를 ‘폐인’ 혹은 ‘햏자’로 일컫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디지털 카메라 유저를 넘어서서 인터넷 문화를 창조하는 문화 콘텐츠 창조자 들이다. 한때 유행했던 ‘아햏햏, 무뇌충, 폐인’ 등은 디시인 사이드가 그 진원지 이다. 새로운 인터넷 문화를 창조하는 이들은 디시인 사이드가 생겨나면서 갑작스럽게 생겨난 사람들이 아니다. 하이텔, 천리안 등의 PC통신 시대, 딴지 일보 시대를 지나 디시인 사이드로 연결되는 사이버 문화 권력 이동과 이들의 이동 경로는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문화 평론가 김종휘 씨는 “PC통신의 문화를 주도한 것이 이른바 사이버 논객과 디지털 마니아 두 계층이었다. 이후 인터넷의 확산으로 사이버 논객들은 딴지일보 등에 흡수됐지만 디지털 마니아는 결집할 곳을 잃고 뿔뿔이 흩어졌다. 결국 디시인사이드는 디지털 마니아의 계승임과 동시에 딴지 일보 등 여러 담론 커뮤니티에서 이탈한 논객들이 결합한 커뮤니티가 된 것이다.” 라고 디시인 사이드 유저들에 대해 분석 한다. 이영태, 「[디시인사이드] 사이버 권력, 파격의 문화유희에 열광」,『주간한국』 ,2004.1.27.

참고문헌
정상필, 「[2006트렌드와 도전] 사이버레이션(cyberlation)」, 『광주일보』, 2006.1.3.
Melanie Wells, 「지금은‘입소문 마케팅’시대」, 『포브스 코리아』, 2004.3.9.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94047
이동현, 「‘디지털 프로슈머(producer+consumer)’ 펄펄…생산자 벌벌」,『문화일보』, 2003.8.12.
, 「dcinside.com 안내」: http://www.dcinside.com
이영태, 「[디시인사이드] 사이버 권력, 파격의 문화유희에 열광」,『주간한국』 ,2004.1.27.
황문성, 「'폐인들의 왕' 디시인사이드 김유식 대장」, 2005.1.17. : http:// www.gonews.co.kr
「사이버공간의 사회학」- 박창호, 정림사
「사이버 시대의 사회변동」- 김경동, 집문당
「인터넷은 휴머니
즘이다」- 데이비드 와인버, 명진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거이 뭣이당가 도움이 되었당께
  • green***
    (2011.12.20 10:55:24)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실명제 문제
  • 요구 하는 직접 민주주의에 관한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보고 있다. 좌파에게 인터넷이란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의 전면적인 변화를 여실히 보여 줄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국가와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사유 하던 기존의 관습에 반해, 공동체 주의, 자율 주의, 풀뿌리 공동체와 같은 새로운 유형의 공동체 운동이 인터넷을 통해 발생하고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을 근거로 좌파는 인터넷 실명제를 거부하고 있는 현실이다.

  • [경영전략] 디시인사이드 Dcinside의 SWOT & 5 Forces
  • 디시인사이드가 앞으로 더욱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모방가능하지 않은 경영자원 즉, 핵심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입니다. 2 디시인사이드 SWOT 분석 (1) Strength (기업내부의 강점요인) A. 전문성이 높은 컨텐츠 600여 편에 달하는 리뷰 및 사용기, 제품 안내 및 사용에 대한 인터넷 방송 등의 서비스 제공. 타 디지털 카메라 사이트를 조사비교해본결과 주로 자사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정도의 정보를 가지고 있었으며 ‘daum까페

  • CMC와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 정보 구조 17 CMC의 현재 모습 22 CMC의 익명성 23 인터넷을 통하여 형성된 모임 23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리스트 24 익명성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24 페이스북 프로필 창 (자신의 취향을 드러낼 수 있는 공간) 25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안의 감정 전달 방법 25 SNS 진화 과정과 ‘9대 1’ 사회 트위터 30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한 자가 진단 33 해학적으로 그린 멀티태스킹 39

  • [졸업][인터넷여가] 인터넷상의 여가양태의 양면성 - 싸이월드와 디씨인사이드에서 나타나는 여가양태비교
  • 정보서핑에서부터 넷쇼핑, 커뮤니티, 까페, 인터넷 게임, 채팅 등 다양한 양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다양한 인터넷을 통한 여가활동 가운데, 본 팀은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싸이’의 미니홈피 문화와 ‘디씨인사이드’, ‘웃긴대학’ 등에서 나타나는 리플문화 등의 양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여기서 분석대상을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젊은 세대로 삼으로써, 젊은 세대가 인터넷을 통해 향유하는 여가문화의 양태를 짚어보고 보다

  • [인터넷마케팅] 디시인사이드 마케팅과 미래
  •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많은 경쟁자들이 존재하며 이들 간의 경쟁으로 인해 더욱 수익을 창출해 나가기 힘이 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앞으로 커뮤니티를 통한 수익창출이라는 디시인사이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분석, 현재상황분석, SWOT분석 STP 전략, 설문조사분석을 활용하여 현재 디시인사이드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해결책을 도출한 후 미래의 발전방향과 목표를 새롭게 제시해 나가도록 하겠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