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디시인사이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이트 운영목적과 운영현황
- DCinside
(2) DCinside 운영의 영향과 영향력 분석
* 사회적 영향 / 영향력에 대한 평가
1. 개개인의 전문화
2. 익명성
3. 정보격차
4.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테러리즘
* 문화적 영향 / 영향력에 대한 평가
1. 패러디 문화의 확산
2. 리플을 통한 집단적 정체성 확인
* 경제적 영향 /영향력에 대한 평가
1. 버즈 마케팅의 확대
2. 프로슈머의 생산
(3) DEinside의 ISSUE 에 대한 분석
1. 인터넷 아카이브 운동 (정책)
2. 입소문 마케팅의 부정적 영향 (경제)
3. 인터넷 실명제 (문화)
4. 정치 패러디 (사회)
(4)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이트 미래 발전상 제시
* 웹 2.0시대의 - 디시인사이드의 UCC
* '웹2.0' 시대수익원창출
- 인터넷 문맥광고 솔루션(전문콘텐츠 기업과의 윈윈전략)
- UCC의 진화 : 동영상 UCC 게시판 마련
- 본문내용
-
(1) DCinside 운영목적과 운영현황
‘디시인 사이드’(www. dcinside. com)는 (주)디지털인사이드가 연 디지털 카메라 공동구매 웹 사이트 이다. 디지털 카메라 인사이드(digital camera inside)를 줄인 말로, 디지털 컨텐츠(digital contents), 디지털 커뮤니티(digital community), 디지털 커머스(digital comerce) 등의 의미도 갖고 있는 디시인사이드는 1999년 10월, 디지털 카메라 전문 컨텐츠 사이트로 시작 , 「dcinside.com 안내」: http://www.dcinside.com
하여 현재는 디지털 카메라 및 IT 관련 기기에 관한 리뷰 뿐만 아니라 인터넷 문화의 유행이 창조되는 공간이 되고 있다. (주)디지털인사이드의 대표 김유식씨는 애초에 노트북을 위한 사이트만을 만드려고 했으나 일본 유학 등을 통한 디지털 카메라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노트북 인사이드(www. nbinside.com) 과 함께 디시인 사이드를 창설했다. 김유식대표는 디지털 카메라와 노트북을 단순히 판매하는 것보다는 이 둘을 매개로 한 커뮤니티 개설을 주목했다. 커뮤니티 속에서 유저(User)들의 자유로운 교류를 통해 사이트가 커지면서 힘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영태, 「[디시인사이드] 사이버 권력, 파격의 문화유희에 열광」,『주간한국』 ,2004.1.27.
디시인 사이드를 지탱하는 것은 디지털 카메라 마니아들, 즉 스스로를 ‘폐인’ 혹은 ‘햏자’로 일컫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디지털 카메라 유저를 넘어서서 인터넷 문화를 창조하는 문화 콘텐츠 창조자 들이다. 한때 유행했던 ‘아햏햏, 무뇌충, 폐인’ 등은 디시인 사이드가 그 진원지 이다. 새로운 인터넷 문화를 창조하는 이들은 디시인 사이드가 생겨나면서 갑작스럽게 생겨난 사람들이 아니다. 하이텔, 천리안 등의 PC통신 시대, 딴지 일보 시대를 지나 디시인 사이드로 연결되는 사이버 문화 권력 이동과 이들의 이동 경로는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문화 평론가 김종휘 씨는 “PC통신의 문화를 주도한 것이 이른바 사이버 논객과 디지털 마니아 두 계층이었다. 이후 인터넷의 확산으로 사이버 논객들은 딴지일보 등에 흡수됐지만 디지털 마니아는 결집할 곳을 잃고 뿔뿔이 흩어졌다. 결국 디시인사이드는 디지털 마니아의 계승임과 동시에 딴지 일보 등 여러 담론 커뮤니티에서 이탈한 논객들이 결합한 커뮤니티가 된 것이다.” 라고 디시인 사이드 유저들에 대해 분석 한다. 이영태, 「[디시인사이드] 사이버 권력, 파격의 문화유희에 열광」,『주간한국』 ,2004.1.27.
- 참고문헌
-
정상필, 「[2006트렌드와 도전] 사이버레이션(cyberlation)」, 『광주일보』, 2006.1.3.
Melanie Wells, 「지금은‘입소문 마케팅’시대」, 『포브스 코리아』, 2004.3.9.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94047
이동현, 「‘디지털 프로슈머(producer+consumer)’ 펄펄…생산자 벌벌」,『문화일보』, 2003.8.12.
, 「dcinside.com 안내」: http://www.dcinside.com
이영태, 「[디시인사이드] 사이버 권력, 파격의 문화유희에 열광」,『주간한국』 ,2004.1.27.
황문성, 「'폐인들의 왕' 디시인사이드 김유식 대장」, 2005.1.17. : http:// www.gonews.co.kr
「사이버공간의 사회학」- 박창호, 정림사
「사이버 시대의 사회변동」- 김경동, 집문당
「인터넷은 휴머니
즘이다」- 데이비드 와인버, 명진출판
자료평가
- 이거이 뭣이당가 도움이 되었당께
- green***
(2011.12.20 10:55: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언어발달이론고찰 상호작용주의 피아제 인지적상호작용주의 & 비고스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언어학개론) 동물의 언어나 다른 기호에 대한 인간 언어의 배타성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A+)
- MBTI검사지 성격유형 검사지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시설 유형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자원봉사와 관련된 책을 1권 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 환경에 맞는 복지사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 [중국문화] 중국의 음식문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