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양효과이론(문화계발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효과이론들의 발전과정

- 문화계발효과이론
강효과 이론의 대두
문화계발효과의 정의
조지 거브너의 문화계발효과이론
- 기본전제

- 실증적 연구
분석결과의 실례
- 비판과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들의 발전과정의 개관>

1920년대: 탄환이론
(매스미디어는 그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을
직접적/즉각적으로 미치고 있다)

->1940년대 중반 : 탄환이론은 비판받으면서 퇴조하고
한정효과이론(매스미디어는 극히 한정된 효과를 갖고 있다)
- 선별효과이론, 2단계 유통이론

->1960년대 : 한정효과이론 비판,
중효과이론(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영향력이나 힘을 지니고 있다)
- 이용과 충족이론, 의제설정이론

->1970년대 : 대효과이론(매스미디어는 큰 힘을 지니고 있다)
- 침묵의 와선이론, 배양효과이론

=>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크기에 대한 이론적 가정들이 ‘사이클’을 그리고 있다
다시 말해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의 크기에 대한 이론적 가정이 다시 “매스미디어는 강력한 힘을 갖고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으로 되돌아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조사실습 - 마이클 싱글터리, 제널드 스톤(도서출판 한나래)
․ 매스미디어입문 - 유일상(청년사, 2002)
․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 강준만(개마고원, 2000)
․ 커뮤니케이션 모델.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맥퀘일, 윈달 / 임상원, 유종원 공역(나 남, 2001)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유재천, 한진만 외(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매스커뮤티케이션 이론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미디어 101문 101답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사회(강원대학교 출판부)
․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한나래)
․ 현대사회아 매스미디어 - 이정춘(나남)
․ 커뮤니케이션론 - 이재학, 권기남, 이종석(선학사)
․ 커뮤니케이션기본이론 - 김우룡(나남, 1992)
․ 커뮤니케이션 사상가들 - 강준만(한나래, 1994)
․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이론 - 차배근(나남, 1986)
․ ‘TV코메디 프로그램의 폭력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1991)
․ ‘텔레비전 드라마가 시청자의 사회적 현실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문화계발 효과이론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문학박사학위논문(1993.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 kkoltong3***
    (2008.12.14 23:57:59)
회원 추천자료
  • [매체언어교육론] 미디어와 청소년 문화
  • 이론 중 하나는 배양효과이론(cultivation theory) 배양효과이론은 국내 매스컴 관련 서적에서 흔히 ‘계발효과이론’으로 소개된다. 그러나 이 이론에 따르면 TV가 cultivation(경작) 하는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보기는 어려우므로 ‘계발’이라는 단어보다는 ‘배양’이라는 단어가 더욱 정확한 번역이 된다. 배양효과이론은 한마디로 이야기해서 TV 속의 상징적 세계가 시청자의 실제 세계에 대한 생각을 배양한다는 것이다(강준만(2002), 『대중매체이론과 사

  • [미디어 현대사회] 텔레비전 드라마의 가족 묘사가 청소년들의 가족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 ▣ 연구 문제 : 텔레비전 드라마의 가족 묘사(가족의 구성,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 성 역할 및 행동범주, 결혼관)가 청소년들의 가족 가치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이론적 배경 : ‘배양 이론 효과(문화계발효과 이론)’ ▣ 연구 방법 ① ‘배양 이론에 입각하여 텔레비전 드라마는 청소년들의 가족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배양 이론의 현실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생 7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 매스커뮤니케이션 1차 과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1
  • 효과가 별로 크지 않다는 경험적 연구의 주장과는 달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스미디어가 사회나 문화의 여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197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연구되어 온 매스미디어의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효과연구의 대표적인 연구 결과들은 이용과 충족이론, 논제설정이론, 문화계발(배양)이론, 침묵의 나선이론, 지식격차이론 등이 있다. (1) 이용과 충족이론 카츠(Elihn Katz)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수용자 입장에서

  • [커뮤니케이션 이론] 배양이론, 배양효과이론과 거브너의 폭력 효과 연구
  • 배양이론목차1. 배양이론의 개념과 전제2. 미디어의 배양효과에 대한 연구과정 과 배경3. 거브너의 폭력 효과 연구4. 배양효과 이론에 대한 비판과 논란5. 배양효과에 대한 새로운 연구6. 폭력물의 효과에 대한 기타 이론배양 이론의 개념과 전제- 1970’~1980년대 by.거브너 교수- ’문화계발효과이론’ 또는 ‘문화규범이론’ 이라고 불림-매우 광범위한 TV효과 연구의 결과들을 집대성배양 이론의 개념과 전제*전제1. TV는 미국 사회의 가장 중심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수업)성격,창의성,원칙,내용, 도덕과교육(학습,수업)과 이야기,구성주의,역할놀이모형,방향
  • 효과적인 기술이나 과정을 인정한다. 즉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이라는 것은 없으며, 단지 각 선생님 나름의 기존 수업 방법에 그러한 요소나 성격이 가미되어야 한다는 뜻일 뿐이다. 이러한 점에서 구성주의는 우리 선생님들의 새롭고 유명한(?) 수업 기술 적용의 은근한 압력을 다소 덜어주기도 한다. 한편 이는 기존의 유명한 수업 이론을 자기 나름대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나름의 수업 방법이나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는 또 다른 부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