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배양효과이론-문화계발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 효과이론들의 발전과정

- 문화계발효과이론
강효과 이론의 대두
문화계발효과의 정의
조지 거브너의 문화계발효과이론
- 기본전제

- 실증적 연구
분석결과의 실례
- 비판과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배양효과이론이란?
매스미디어가 현실세계에 대한 인간들의 상 내지 관념을 구성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TV를 시청할수록 TV드라마나 뉴스가 묘사하는 현실을 여과 없이 받아들여, 현실세계에 대해 스테레오타입화 되고, 왜곡되며, 아주 제한적 믿음을 갖게 된다. 배양효과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접적인 자극-반응-효과 과정과는 다르다. 하루에 적어도 4시간 이상을 TV와 함께 생활하는 현대인의 TV에 대한 의존성을 바탕으로 한다. 문화배양은 기본적으로 시청자들이 미디어에 의해 수동적으로 조종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와 계속 상호작용을 상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와 미디어는 닮아가는 점이 있으며, 그 과정에서 개인의 지각된 현실은 점차 TV세계에 근접해간다는 것이 배양효과이론의 핵심이다.

3.조지 거브너(Georfe Grbner)의 문화계발효과이론
1970년대 미국 사회에서 ‘TV에서 묘사되는 폭력’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조지 거브너의 ‘문화계발효과이론’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문화계발효과이론은 한마디로 이야기해서 TV속의 상징적 세계가 시청자들의 실제 세계에 대한 생각을 배양한다는 것이다. TV 폭력에 관한 연구는 일련의 집중적인 사례 연구일 뿐, 배양효과이론의 범위는 매우 넓다. 거브너에 따르면, “문화배양은 메시지와 상황 사이의 연속적이고 역동적이며 진행 중인 상호작용 과정의 일부이다”라고 한다. TV에 묘사된 폭력에 관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 TV 드라마의 갈등과 그에 따른 흥미성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가장 싸고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청자들이 그 폭력을 많이 시청하다보면 폭력에 대한 공포감을 갖게 된다는 것이 거브너의 주장이다. 거브너는 시청자를 ‘중시청자’와 ‘경시청자’로 구분해 이 두 종류의 시청자들이 세상을 보는 눈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중시청자:4시간 이상을 시청하는 사람
경시청자 : 매일 2시간으로 규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조사실습 - 마이클 싱글터리, 제널드 스톤(도서출판 한나래)
․ 매스미디어입문 - 유일상(청년사, 2002)
․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 강준만(개마고원, 2000)
․ 커뮤니케이션 모델.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맥퀘일, 윈달 / 임상원, 유종원 공역(나 남, 2001)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유재천, 한진만 외(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매스커뮤티케이션 이론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미디어 101문 101답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사회(강원대학교 출판부)
․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한나래)
․ 현대사회아 매스미디어 - 이정춘(나남)
․ 커뮤니케이션론 - 이재학, 권기남, 이종석(선학사)
․ 커뮤니케이션기본이론 - 김우룡(나남, 1992)
․ 커뮤니케이션 사상가들 - 강준만(한나래, 1994)
․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이론 - 차배근(나남, 1986)
․ ‘TV코메디 프로그램의 폭력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1991)
․ ‘텔레비전 드라마가 시청자의 사회적 현실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문화계발 효과이론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문학박사학위논문(1993.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커뮤니케이션] 배양효과를 통해 개그콘서트 `할매가 뿔났다`살펴보기
  • 배양했는가? 연구문제6가설개그콘서트 할매가 뿔났다 코너의 버릇없는 손자의 모습이시청자의 실제 청소년에 대한 인식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Ⅱ.본론 ⑴ 배양효과① 발생배경1970년대강효과 이론 - 매스미디어는 큰 힘을 지니고 있다중․장기적 누적효과 및 수용자 중심의 연구⇒ 문화규범이론(DeFleur) - Cultual Norms Theory(간접적 대효과 이론)매스미디어의 선택적 메시지를 제시/특정의 주제 강조가 규범을 만든다.⇒문화 계발 효과 학설

  • [커뮤니케이션론] 사례를 통해 살펴 본 배양이론과 미디어 현상
  • 커뮤니케이션 제 2조는 이러한 문화계발효과이론과 문화계발효과이론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을 만한 사례를 살펴보고 문화계발효과이론의 갖는 한계와 미디어의 효과에 대해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배양이론배양이론(cultivation theory)이란 조지 거브너(G.Gerbner)교수가 개발한 이론으로써 ‘문화계발효과이론’ 또는 ‘문화규범이론’이라고도 불린다. 간단히 말해서, 매스미디어가 현실세계에 대한 인간들의 상 내지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배양효과이론 분석
  • 1. 배양효과 이론이란? 배양효과 이론은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 개인의 태도나 의견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수용자가 속해 있는 사회나 집단의 문화적 규범을 강화하거나 형성함으로써 수용자의 인식과 행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전제하고 있다. 거브너(George Gerbner)는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실재하는 범죄와 폭력에 대해 과대평가하는 경향을 발견했다. 텔레비전에서 범죄와 폭력을 많이 묘사하기 때문에 텔레비전을

  • 매스미디어의 효과- 중효과이론을 중심으로
  •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별로 크지 않다는 경험적 연구의 주장과는 달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스미디어가 사회나 문화의 여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197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연구되어 온 매스미디어의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효과연구의 대표적인 연구 결과들은 이용과 충족이론, 논제설정이론, 문화계발(배양)이론, 침묵의 나선이론, 지식격차이론 등이 있다. 이용과 충족이론 카츠(Elihn Katz)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수용자

  • 드라마가 시청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연구
  • 효과를 가져옴으로써 더욱 증폭된 배양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3 - (2) 사례배양효과는 텔레비전 다시청자가 오랜 시간에 걸쳐 텔레비전에서 보는 것과 유사한 세계관을 배양한다고 제안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서 텔레비전은 다른 매스 미디어와 달리 대규모 이미지 배급업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시청자들이 사회적 현실을 지각하는데 기여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텔레비전 드라마가 얼마나, 어떠한 방향으로 시청자들의 현실 인식에 기여하는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