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의 개념 및 일반적인 특징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일반적인 특징

2. 영재에 대한 오해와 신화들
1) 영재는 타고나는 것일까?
2) 영재아는 다 공부벌레?
3) IQ가 높으면 영재인가?

3. 영재아들의 가정환경

4. 영재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
1) 또래 관계 및 사회성의 문제
2) 비동시적 발달에서 생기는 문제
3) 높은 기대에 따른 스트레스와 정서적 문제
4) 영재 학생의 저성취 문제
5) 영재의 특성에 관련되어 나타 날 수 있는 어려움은 어떤 것인가?

5.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1) 갈곳 없는 초·중학교 영재들의 속출
2) 특정 분야에 치우친 영재교육
3) 행·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4)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
5) 학년 및 학교급간의 영재교육의 연계성 부족

6. 결 론
본문내용
1. 영재의 개념 및 일반적인 특징

1) 영재의 정의
일반인들은 대개 지능이 우수한 아이들을 영재라고 생각한다. 즉, 지능지수(IQ)가 높으면 영재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능이 우수한 집단이 영재의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능 이외에도 인간 발달의 다른 측면을 고려해야 된다. 요즈음에는 창조적인 면을 영재의 특성으로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논란이 많지만, 학자들의 대체적인 의견은 다음의 영역 중 한가지나 여러 가지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진 경우에 영재라고 본다.

2) 영재의 일반적인 특징
① 우수한 지능 수준 : 즉 IQ검사에서 지능수준이 뛰어남 (상위 2-3%로 정의되거나, 그 하한선을 IQ 130 이라고 보기도 한다. 멘사라는 국제적인 영재 조직에서는 상위 2%에 해당하는 IQ 148이상을 회원 가입 자격으로 제한한다)
② 특수한 학업 적성 : 특수한 교과영역에서 특출 나게 성적이 우수함 (표준화된 학력 검사에서 100명 중 5등안에 드는 정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
  • 교육의 현실은 유치원에서부터 대학까지 교육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으며, 어려서부터 영재교육을 시키거나 조기 영어과외 등 기능인을 만드는 교육에만 편중됨으로써 훌륭한 인성과 능력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이와 같은 교육현실은 물질만능주의에 의한 가치관의 상실로 인성토양이 황폐화됨으로써 청소년들의 가출, 집단 따돌림 강절도, 자살 등 비행과 탈선이 저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

  • [기업과 사회] 다문화 가정 지원-기업과 NGO협력을 중심으로
  • 복지부 이주여성 실태조사에서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 중 3세 이하 비중이 27%이고, 4~5세가 16.4%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학교에 입학하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수가 더욱 증가할 것임을 시사한다. 하지만 한국 사회의 새로운 교육 소외 계층으로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자녀수의 증가. 이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은 여전히 취약하게 진행되고 있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법률적, 경제적, 사회적 기반이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한국

  • [미국 교육]미국의 교육개혁, 미국의 유아교육,노인교육, 미국의 영재교육,도서관학교육, 미국의 시민교육,열린교육, 미국의 완전통합교육
  • 미국의 교육개혁, 미국의 유아교육, 미국의 노인교육, 미국의 영재교육, 미국의 도서관학교육, 미국의 시민교육, 미국의 열린교육, 미국의 완전통합교육 분석Ⅰ. 개요Ⅱ. 미국의 교육개혁1. 교육개혁의 배경2. 교육개혁의 특색Ⅲ. 미국의 유아교육1. 탁아소(daycare center)2. 유아원(nursery school)Ⅳ. 미국의 노인교육1. 관리부서(management)프로그램 부서(program office)스텝 부서(staff office)2. 연방정부의 지원3. 주정부 지원 4. 노인복지국의 행정적 기능은

  • 아동복지 레포트
  • 복지법시행규칙 개정과 탁아시설운영규정을 제정하였다. 그 후에 아동복지법시행령이 가진 문제점을 보완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탁아사업을 추진하고 보호와 교육을 동시에 실시하겠다는 의도로 1991년 1월 14일에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게 되었다. 4)아동복지 전달체계 현재 아동복지 서비스에 관한 업무관장기구가 여러 부처에 분산되어 있어 비록 국무총리 산하의 청소년대책위원회가 있기는 하나, 부처간의 유기적이며 종합적인 체계를 이루

  • [예술][예술교육]예술의 의의, 예술의 자유, 예술교육의 필요성, 예술교육의 운영 현황, 예술교육의 극장예술교육, 프랑스의 예술교육 사례 분석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교육 프로그램들이 관객을 창출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3.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해 언급하면4.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것이다Ⅴ. 예술교육의 운영 현황1. 예능분야 조기교육1) 한국예술종합학교 2) 국립중앙극장 문화학교 어린이 판소리반3) 국립발레단 발레아카데미4)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아카데미2. 연극무용국악 지도교사 연수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