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제 11장 자아정체감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아정체감의 형성

2. 자아정체감은 왜 청년기에 문제가 되는가?

3.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4. 자아정체감 상태와 관련변인

5. 자아정체감발달에서의 성차
본문내용
․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청년기에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다.

1. 자아정체감의 형성

․ 에릭슨 - 의문에 최초로 정신분석학적 초점을 맞추어 개념정리를 시도하였다.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등의 자문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하였다. 용어자체에 함축적 의미를 갖고 있어 한마디로 정의 할 수 는 없지만,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을 경험한 다고 하였다.

*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의 정의 *

․ 개별성 - 가치나 동기 또는 관심을 얼마쯤 타인과 공유했다 하더라도 자신은 타인과는 다르다는 인식, 즉 자신은 독특하고 특별하다는 인식이다.

▪ 동일시하는 사회 집단 혹은 개인에 의해서 현저하게 영향을 받는다.
▪ 예를 들어서, 매력 있는 TV. 탤런트, 가수, 가치 있는 지도자, 반 문화집단(혁명가·깡패) 등과의 동일시에 의해 정체감이 영향을 받게 된다.
▪ 가치관·사고·행동·동기·관심 등을 부분적으로 동일시 대상과 공유하면 자신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부분을 찾아냈다.
▪ 마치 화가가 베끼기 단계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구사하는 작품 활동을 하게 되는 경지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정체감 혼미의 가장 큰 문제 청소년에 대한 동영상 자료
→ http://blog.naver.com/blueskyfox/20021674699
http://blog.naver.com/blueskyfox/2002214624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iy***
    (2010.01.02 06:17: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제가 원하는 자료였네요^^ 감사합니다
  • wltjsl0***
    (2008.06.01 14:45:1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심리학과는 달리 사회의 구조와 집단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초기 교육사회학의 발단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를 체계적으로 시도한 것은 1883년에 출간된 레스터 워드(Lester Ward)의

  •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1,2,3부 요약정리
  • 제7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2제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3제9장 프롬이 성격유형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7제10장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9제11장 올포트의 특질 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

  • [종교심리학] 제임스 파울러
  • 목 차Ⅰ. 들어가는말Ⅱ. 파울러의 생애와 업적Ⅲ. 신앙 발달 이론의 기초1. 신앙 발달에 개념의 신학적 입장2. 신학적 기초1) 폴 틸리히(Paul Tillich)2) 윌프레드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3) 리차드 니버(H. Richard Niebuhr)3.발달심리학의 기초1) 에릭슨의 자아발달이론 - 생의 주기이론2) 삐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3)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4. 철학적 배경1)칸트2) 죤 듀이의 인식론Ⅳ. 파울러와 신앙발달1. 파울러의 신앙의 기본 개념 2. 신앙의 특성과

  • [발달심리] 자아정체감 발달
  • 발달심리학 제 11장 . 자아정체감 발달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형성 2.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3.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4. 자아정체감 상태와 관련변인5. 자아정체감발달에서의 성차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인간은 출생 후 가장 큰 신체적 변화와 성숙을 경험한다. 이 시기를 제외하고 인간의 전 생애에서 한 번 더 큰 변화를 겪는 시기가 있는데, 바로 청년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청년들은 스스로에게

  • 요약 모성의 담론과 현실 어머니의 성 삶 정체성
  • 심리학적 측면: 정신분석학적 접근 (p28~p34)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는 모든 개인은 섹슈얼리티를 가지고 태어나며 성장하면서 여성성이나 남성성을 획득하게 된다고 보았고 갓난아기가 의식세계와 무의식세계에서 성 정체성을 획득하는 것은 거세 콤플렉스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기제를 통해서라고 보았으며 심리-성 구조의 발달과정을 단지 인간 본성의 구현으로 간주하였다.5.모성의 이데올로기적 측면(p34~p37)많은 사회과학자들이 가족 및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