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정서지능(EI) 연구의 동향과 정서지능(EI) 교육 및 놀이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서지능” 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2. 어떻게 연구 되어 왔는가???

3.정서지능과 교육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가.

4. 정서지능 키우는 놀이법 및 양육법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서지능은 본래 심리학의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시작되었다. 그 후에 교육자, 정신과 의사, 인적자원 전문가 등 여러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오늘날 대중잡지나 신문들은 이 분야의 홍동에 대해 많은 기사를 쓰고 있고, 엄밀한 연구를 지향하는 학술지들도 이 분야에 관한 논문들을 쓰고 있다. 그 만큼 정서지능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공감하는 인간관계의 문제, 이성과 감성간의 괴리, 인생의 성공 등과 높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Ⅱ 본 론

1. “정서지능” 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요즘 우리가 말하는 지능에는 여러 가지 다른 종류가 있다. 그 중 어떤 종류의 지능이든 지능이란 기본적으로 상징체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며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지칭한다. 예를 들면, 언어지능, 공간지능, 사회지능 등 에 대해서 말하는데 여기서 지능의 수식어들은 우리가 언급하는 지능의 종류를 구체적으로 나타내준다. 따라서 언어지능은 단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지칭하고, 공간지능은 공간에 있는 대상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가리키며. 사회지능은 사회정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지칭한다. 심리학에서 정서지능은 이렇게 상호 관련된 여러 종류의 지능들 중 하나이며 정서에 관한 정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EI 는 아마도 지능을 향상시키는 정서 체계의 능력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정서지능을 하나의 능력으로 개념화 하는 초기 정의는 1990년에 Salovey와 Mayer가 최초에 제시한 EQ 개념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참고문헌
*한겨레 http://www.hani.co.kr

*정서지능 Joseph Ciarrochi , Joseph P. Forgas , John D. Mayer 지음
시그마프레스(주)
정서지능연구의 현재와 미래- 문 용 린 , 1998년도 한국 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