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시민미디어의 최근 동향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시민 미디어의 개념
1.시민 미디어의 개념
2.시민 미디어의 필요성

II.해외 시민 미디어
1. 소유구조 액세스
2. 채널 액세스
3. 프로그램 액세스
4. 대안적 액세스

III. 국내 시민 미디어
1.액세스 프로그램
2.액세스 채널(위성방송의 시민채널)
3.온라인 저널리즘과 시민참여 웹 미디어
4.지역신문과 지역공동체 공공영역

IV 시민 미디어의 발전 과제

- 관련 법 조항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시민미디어의 필요성
- 소수에 의해서만 이용되고 소수에 의해 만들어지는 미디어는 매우 위험하다.
- 현대사회의 미디어는 소유구조의 집중과 독점 속에서 '전문화'와 '객관성'이라는 신화 위에서 시민들을 이탈시키고 주체적인 삶의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약화

-> 표현의 자유의 주체가 시민이 아니라 미디어 기업이 되도록 굴절됨 ; 매스미디어의 소유주와 저널리스트, 그리고 이에 부응하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는 표현의 자유가 위력적으로 주어지지만 객관성과 전문성이라는 장벽이 일반 시민의 접근을 가로막음. 매스미디어는 더 이상 시민 표현의 수단이 아니라,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적 도구요, 자본주의적 기업의 이윤추구 기관이라고 볼 수 있음. 즉,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표현의 자유는 곧 미디어 기업의 자유로 변질.

- 미디어의 시장종속과 거대화 - 다양성의 확보와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방해.
- 따라서 시민 미디어는 권력과 자본을 중심으로 소유, 운영되면서 시민의 접근에 제한을 가하고 있는 기존 주류 미디어의 장벽을 제거하고, 공공영역을 회복하기 위한 활동, 또한 환경, 여성, 인권 등의 현대 자본주의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새로운 가치와 사회적 소외집단의 권익을 옹호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미디어를 건설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
강만석(1999), “시민미디어라는 표현의 신세계”, 한국방송진흥원 포럼]
김은규(2003), 『미디어와 시민참여』,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승수(2002), 『국민을 위한 언론 개혁』, 세계사
오현숙(2002), “시민이 만드는 방송:유럽의 제3채널들”, 『KBS해외방송정보』,200203호
한국언론연구원(2005), 『한국의 인터넷신문 : 실태와 과제』
한국인터넷정보센터(2002), 『2002 한국인터넷통계집』, 2002.10.16.

2. 외국문헌
Atton, C.(2002), Alternative Media, Thousand Oaks : Sage.
McQuail, D.(2000), Mass Communication Theory, 4th edition, London : Sage.

3. 인터넷자료
www.naver.com
www.kbs.co.kr
www.ohmynews.com
www.deepdish.igc.org
www. bbc.co.uk
www. rtv.or.kr
www.wetv.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와 저널리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정치 활동을 중심으로
  • 미디어의 유형별 분류5)소셜 미디어의 구성제 3 장. 소셜 미디어의 저널리즘적 기능 1) 블로그와 저널리즘 :매스미디어를 뛰어넘는 블로거의 영향력2) 공론의 장으로서의 소셜 미디어 역할 확대제 4 장.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활용1)사례 분석① : 광장의 승리, 오바마 대통령 당선과 소셜 미디어2)사례 분석② : 소셜 미디어의 승리 - 오바마 대통령, 미국 건강보험을마침내 개혁하다. 3)6월 2일 지방선거와 관련한 중앙 선거관리 위원회의 규제와 전망

  • [뉴미디어론] DMB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 미디어플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전망된다.Ⅳ. DMB의 문제와 해결책 1)DMB의 문제점1. 콘텐츠부재위성DMB의 경우 콘텐츠 부족이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할 과제로 꼽힌다. 이용자들은 가입비 2만원에 월 수신료 1만3,000원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그렇지만, 지상파 방송을 볼 수 없는 등 요금 대비 값어치가 떨어진다는 것이 이용자들의 중론이다. 위성DMB 사업자인 TU미디어의 다양한 대체 콘텐츠 확보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전망되고 있다. 미디어 전문조사기관인 미국 Myers그룹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세계 인터넷광고 시장 규모가 2000년에는 52억 5천만 달러에서 2005년에 455억 달러를 기록, 430억 달러의 TV 광고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Ⅶ. 인터넷 방송의 문제점 사실 매스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인터넷 방송이 문제되는 점은 무질서한 개인 방송국의 난립으로 인한 정보의 신뢰성 확보가 어렵다는 점이고 또 마약이나 범죄집단에 의한 방송국 운영을

  •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목 차Ⅰ.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2. 뉴미디어의 특성3. 뉴미디어의 구분Ⅱ. 케이블 TV1. 케이블TV에 대한 이해케이블TV의 현황케이블TV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케이블TV의 해결과제와 발전방향Ⅲ. 위성방송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Ⅳ. HD TV1. HDTV 와 SDTV2. 디지털 TV 전송 방식

  • [신문론] 조선일보 논조분석
  • 시민연대(http://www.antichosun.or.kr) -인사모 홈페이지(http://www.inmul.co.kr) -미디어 오늘 (www.mediatoday.co.kr)ㆍ「국내 언론의 경제보도와 역할에 관한 연구」, 박종철, 성균관대학교, 2000ㆍ「국내 언론의 남북정상회담 보도태도에 관한 비교 연구」, 김인창, 중앙대학교, 2001ㆍ「국내 언론의 16대 총선 관련 보도 성향에 관한 연구」, 박진우, 중앙대학교, 2001ㆍ「미국에 대한 조선신문의 보도성향에 관한 연구」, 황고권, 중앙대학교, 1992ㆍ「미군 치하의 동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