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원론] 광고와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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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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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관계
유사점 & 차이점
광고가 대중문화를 이용하는 목적
이용 사례
결론
- 본문내용
-
정의
광고 : 광고주가 소정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제품 • 서비스, 아이디어(사고방식, 방침, 의견 등을 의미한다)에 대한
정보 전달 활동
A. 광고 발신자: 광고주 명(혹은 제품명)이 확실히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
B. 광고 수신자: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받는 사람으로 한정
C. 광고되는 것: 제품 • 서비스, 그리고 사고방식 혹은 방침
D. 광고 매체: 신문, 잡지, 라디오, TV, 옥외, 교통수단 등의 비인적 매체
광고주가 매체 비용을 지불
E. 광고의 목적: 기업 목표의 달성, 소비자 혹은 사용자의 만족, 사회적 •
경제적 복지의 증진
대중문화 : 특정 집단이나 계급으로 통합되지 않은, 보통 사람들이 즐기는 문화
첫째 : 많은 사람들이 폭 넓게 좋아하는 문화
둘째 : 고급문화라고 결정된 것 이외의 문화
셋째 : ‘대량 문화’
넷째 : 나름의 자율성을 갖고서 사회에 대한 저항력을 지닌
‘민중’ (people) 으로부터 발생되는 문화
- 참고문헌
-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서울:인물과 사상사, 2000
김병희,『광고와 대중문화』, 서울:한나래, 2000
<한남대 신문>, 2005년 11월 6일자
<시사 저널>, 2006년 3월 2일자
<스포츠 월드>, 2006년 3월 3일자
<마이데일리>, 2006년 3월 3일자
<스포츠 서울>, 2006년 3월 20일자
<국민일보>, 2006년 4월 20일자
<매일경제>, 2006년 4월 26일자
<무비위크>, 2006년 4월 27일자
연합뉴스, 2006년 4월 7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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