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정 및 평가] 중학교 생활 국어 2학년 1학기 -6. 바르게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6. 바르게 쓰기
(1) 바른 문장 쓰기 (2) 올바른 국어 생활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 단원의 구성 방식 ◇

◇ 교과서 재구성 ◇

(1) 정확한 문장 쓰기

활동 1 다음 글을 읽고 문장이 어색한 이유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활동 2 정확한 문장을 완성해보자.

활동 3 문법 요소의 쓰임을 알고,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해보자.

보충 ․ 심화
■ 이 단원을 마치며
<평가 문항 제작>

1. 이원 목적 분류표

2. 문항카드

3. 평가문항

본문내용
◇ 단원의 구성 방식 ◇

8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과서 ‘6. 바르게 쓰기’ 단원은 ‘(1) 바른 문장 쓰기’, ‘(2) 올바른 국어 생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단원 (1)은 문법에 맞는 바른 문장을 알고 바른 문장을 쓰는 방법을 연습해보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고, 소단원 (2)는 국어 생활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 소단원 (1) 바른 문장 쓰기 학습활동 분석

[활동 1]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와 어순의 특징을 알고 정확하게 쓰기
- 어순이 바뀌거나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가 빠졌을 때, 문장이 어색해 짐을 알고 어순과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와 관련된 우리말의 특징을 알 수 있게 하는 활동이다.
[활동 2] 상황에 맞게 높임표현 쓰기
- 우리말의 특징인 높임표현을 상황에 맞게 쓰는 연습을 하는 활동이다. 같은 내용을 표현하는 경우라도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상황에 따라 높임 표현이 달라지는 것을 학습할 수 있다.
[활동 3] 문법 요소의 쓰임을 알고 정확하게 쓰기
- 문법 요소 중 ‘못’과 ‘안’의 차이점, 시제에 따른 표현을 배우고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한다.
[활동 4] 문장의 호응 관계를 알고 정확하게 쓰기
- 문장의 호응 관계를 이해하고 호응 관계에 맞게 문장을 완성해보는 연습을 하는 활동이다.
[활동 5] 문법에 어긋난 문장이나 표현을 찾아 고치고 기사문 형식으로 쓰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2학년 비상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 6) 6단원 - 세상을 보는 ‘눈’ 4. 잘 된 단원과 아쉬운 단원1) 잘 된 단원 – 2단원 사라지는 것, 잊히는 것 2) 아쉬운 단원 – 5단원 글 속에 담긴 우리의 삶Ⅲ. 결론Ⅳ. 참고문헌Ⅰ.서론1. 교과서 정보우리가 선정한 교과서는 ‘국어’와 ‘생활국어’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로, (주)비상교육에서 조동길 외 11인이 집필한 검정 교과서이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교과서로 2011.3.1.일에 초판을 발행하였고 교육과학기술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및 평가-교과서, 아날로그교재, 디지털교재-Ⅰ교과서 분석1. 과목 소개 및 단원 선정 이유 1) 과목 및 단원명 - 과목 : 국어 - 대상 학년 : 6학년 1학기 - 단원 : 넷째 마당. 의견을 모아서 2) 대단원의 개관넷째 마당은 비판적 이해 활동 및 설득적인 표현 활동을 하도록 제재를 선정하고 학습 활동을 구안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는 토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을 구안하였다. 일상생활에서 토의 주제를 발굴하고 이에 대해 토의함으

  •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문학중심읽기지도, 작문지도,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희곡지도,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진로지도
  •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의 작문지도1. 계획하기 전략2. 내용 생성하기 전략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2) 마인드 맵(Mind mapping)3. 내용 조직하기 전략1) 개요짜기2) 다발짓기(clustering)4. 표현하기 전략5. 고쳐쓰기 전략1) 평가하기2) 돌려읽기(RAG : reading around group)6. 조정하기 전략Ⅵ.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의 희곡지도Ⅶ.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의 진로지도1. 국어과 진로교육의 필요성2. 국어과 진로 교육 목표3. 지도 과정 및 효

  •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안전한 길로 학교 가기
  • 6등굣길에 본 것 말하기• 학교 오는 길에 무엇을 보았는지 이야기하기• 학생들의 등교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등굣길에 볼 수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ppt, 사진자료, 그림카드, 색연필, 크레파스과학3.02국어2.07국어2.12국어2.16국어3.102/6그림에 알맞은 낱말 잇기• 그림과 낱말을 읽고 선으로 바르게 긋기• 친구들에게 본 것을 이야기하기ppt, 카드, 색연필, 크레파스과학3.02국어2.07국어1.123/6모음자를 바른 순서로 쓰기• 모음자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