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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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3. 예수님은 또 다른 수사적 표현법을 어떻게 사용하셨나?
1. 유머(humor)
(1) 일반적 정의

(2) 예수님의 유머

(3) 예수님의 유머 사용

2. 수수께끼

3. 경구(警句) 혹은 금언(金言)

4. 반복

5. 논리적 추론

6. 대조

7. 실례와 설명

8. 운율

결론

14과 예수님은 질문들을 어떻게 사용하셨나?
서론

* 질문의 역할

<80년 전 드가모 (DeGarmo)의 기록>

<골(Gall)의 ‘수 십 년간에 걸친 초중고교에서 사용된 질문들에 관한 연구>

<애시너(Ashner)는 교사를 ‘질문 제조자’라고 불렀다.>

*예수님은 훌륭한 질문자이셨다. 위대한 질문자께서 위대한 스승이셨던 것은 당연하다!

예수님은 얼마나 많은 질문들을 하셨는가?

예수님은 어떤 이들을 대상으로 질문을 하셨는가?

예수님은 어떤 종류의 질문들을 하셨는가?


15과 예수님은 사람들의 질문에 어떻게 응답하셨나?
서론

1. 예수님을 향한 질문의 특성들
(1) 내용을 요구함

2. 질문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

2. 예수님을 통해 교사는 질문에 답하는 기술에 관해 배울점

16과 예수님은 이야기를 어떻게 사용 하셨나?(본문)

1. 복음서에 나타난 비유들

2. 왜 비유들이 흥미가 있는가?

3. 예수님은 왜 비유들을 가르치셨나?

4. 무엇이 예수님의 이야기를 그토록 흥미롭게 만들었는가?

5. 예수님은 사람들이 생각하게끔 어떻게 비유들을 사용하셨나?

6. 예수님은 어떤 상황을 만나면 이야기를 하셨는가?

7. 비유로 말하기

이야기 설교학(Story telling) -이야기식 설교구성

스토리 텔링

‘2% 부족할 때’의 스토리텔링 사례

‘애니콜’의 스토리텔링 사례

‘빈폴’의 스토리텔링 사례

이야기를 통한 의미의 공유

■ 대화와 협상의 마이더스 스토리텔링

본문내용
13. 예수님은 또 다른 수사적 표현법을 어떻게 사용하셨나?
1. 유머(humor)
(1) 일반적 정의
- 반어법과 마찬가지로 예기치 않은 것을 제시한다.
- 모순된 것, 역설적인 것, 이치에 맞지 않는 것, 혹은 얼토당토않은 것을 말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미소 혹은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 상황자체가 웃음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부조화적 유머)
- 풍자, 반어법, 비꼬는 말, 과장법, 역설 법 그리고 언어유희 같은 것들은 모두 예상 밖의 일로 인해 해학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 학생들 마음속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교사가 전달하려는 내용을 학생들이 쉽게 받아들이게끔 만든다.
Ex)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취하시고” (창 2:21)
- 왜 잠들게 하셨을까요?
- 아플까봐, 얼굴이 마음에 안 든다고 할까봐 등 여러 가지 재미있는 답과 해석이
나올 수 있겠지요
Ex) 에덴동산을 거닐고 있던 아담과 이브가 잠시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아담의 어깨에 고개를 기대고 있던 이브가 아담에게 묻습니다.
- 이브 : 자기 날 사랑해? ^^*
- 아담 : 그럼 사랑하지 말이라고 하니 이 깍쟁이..
- 이브 : 많이 사랑하는구나.. 고마워.. 자기야.. 정말 나 하나만 사랑 할 꺼 지??
- 아담 : 야 그럼 여기 너밖에 더 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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