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관리] 재고관리 및 물품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방법(놀부보쌈의 성공 사례 예시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재고관리 및 물품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방법 (놀부보쌈의 재고관리 성공 예시 포함)

▶ 재고관리의 의의
1) 재고의 개념
2) 재고의 보유동기
3)재고관리의 목적
4) 재고의 기능
5) 재고 비축의 요인
6) 재고비용의 분석

▶ 경제적 주문량
󰋫 경제적 주문량 모형(Economic Order Quantity : EOQ model) ▶ 재고통제 시스템
󰋫 고정발주량형 재고관리시스템(fixed-order quantity)
󰋫 고정발주기간형 재고관리시스템(fixed-order interval system)
󰋫 Q(quantity)시스템과P(period)시스템의 비교

▶ 결합형 재고관리 시스템

▶ ABC 재고관리 시스템

◈ 놀부의 재고와 출고관리 ◈

▶ 놀부의 재고와 출고관리
󰋫 저장 관리 : 일반적인 절차
표 1. ABCD 식료 재고 분류표
󰋫 재고 관리 정책
󰋫 Directs와 Stores의 분류

▶ 재고관리 절차

▶ 재고 회전율
본문내용
▶ 재고관리의 의의
1) 재고의 개념
재고(inventory)란 기업이 미래사용을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유휴자원으로 원자재, 제공품, 완제품, 부품 및 기타 소모품을 들 수 있다.
2) 재고의 보유동기
기업이 재고를 보유하는 데는 여러 가지 동기가 내재되어 있으며 그중에 일반적인 몇 가지 이유가 있다.
① 계절적인 수요에 대비하여 재고를 비축하는 경우
② 비용을 줄이기 위해 많은 양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③ 수요가 불확실한 겨우 대비
④ 경제적 로트규모를 이용하기 위한 경우
3)재고관리의 목적
이러한 재고를 관리하는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고객서비스 수준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적시에, 적당한 장소에, 충분한 양의, 양질의 제품을 보유하는 것이다.
② 바람직한 수준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드는 비용의 최소화하려는 것이다.
이들 두 목표는 일반적으로 상반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높은 수준의 고객서비스는 높은 비용을 가져오며 낮은 비용은 일반적으로 낮은 수준의 고객서비스를 초래한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재고결정은 비용과 고객서비스 수준간의 조화를 가져오는 상충관계이다. 실제로 경영자는 일정한 바람직한 고객서비스 수준을 선택할 수 있으며 그 경우에 재고관리의 목표는 그러한 제 상황 하에 고객의 서비스수준을 가능한 한 높게 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사결정자의 문제는 과소재고뿐만 아니라 과잉재고를 피하기 위한 재고결정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기초적인 결정은 주문시기 및 주문량과 기본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4) 재고의 기능
조직의 각 부문에서 재고로부터 기대되는 기능은 각각 다르다. 예를 들어 완성품의 경우 판매부서 에서는 보다 높은 수준의 재고를 요구하는데 이는 대 고객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창고부서 에서는 높은 수준의 재고는 경제적, 사회적 가치의 감소와 이를 위한 각종 비용지출이 수반되기 때문에 가능 한 낮은 수준의 재고를 희망하게 된다.
▷ 일반적재고가 가지는 기능
① 기대되는 수요를 충족시킨다.
② 생산 공정의 계속적 조업을 가능하게 한다.
③ 생산-유통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분리한다.
5) 재고 비축의 요인
고객 서비스, 재고고갈, 미납주문, 주문비용, 가동준비비용, 노동력과 장비의 이용률, 수송비용, 구입비용을 들 수 있다.
먼저 고객 서비스는 재고는 배달 속도를 빠르게 하고, 직시인도를 가능하게 한다. 재고고갈은 수요가 발생한 순간에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표준 품목이 없는 것이며 판매기회의 상실로 이루어진다. 미납 주문은 고객의 주문을 약속 시간보다 늦게 만족 시켜주는 것이다.
주문비용은 주문 시 발생하는 비용으로 작업장에 제조 명령을 하거나 납품업체에 주문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다. 가동준비 비용은 생산 설비가 생산 품목을 전환 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다. 노동력과 장비의 이용률을 보면 재고량을 늘리면 작업인력의 생산성과 장비의 이용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 수송비용을 보면 재고 수준이 높아지면 수송비용이 주는 경우가 있다. 마지막으로 구입비용을 보면 높은 수준의 재고를 유지하면 납품업체에게서 총매입 대금을 할인 받을 수 있다.

.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ggggggggggggggggggggg
  • 80566***
    (2020.12.05 22:26:10)
회원 추천자료
  • [학사] [물류사업, 삼자물류]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사례가 늘고 있다는데 중점을 두고 기업들의 물류문제를 턴키베이스 방식으로 일괄 서비스 해주고 있다. 창고보관, 재고관리, 전국지점 배송 및 대금회수 등 생산 이후의 모든 단계를 한번에 해결해 주고 있는 것이다.2) 주요 서비스 형태택배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가장 큰 요구 중 하나는 과연 내가 보낸 화물이 제대로 배달되고 있는지 과정을 알고 싶다는 것이다. 현대 택배는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화물추적시스

  • [생산운영관리] 효율적 재고관리를 통한 비용절감 - 신촌지역의 음식점을 중심으로
  • 재고관리의 방법에 대한 것이다. 실제 영업활동에서 순이익은 매출 원가에 의해 크게 좌우되고 이 매출 원가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가 재고 비용이다. 따라서 우리조는 실제의 기업 경영에서 재고 관리가 매우 중요한 문제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고 이에 대한 조사를 하기로 하였다.이에 본 서언에서는 선정동기와 조사대상 내용을, 2장에서는 목적 및 우리의 과제를, 3장에서는 진행과정과 조별 활동을, 4장에서는 조활동의 결과물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목적의식이 결여된 과시성, 일과성 이벤트로 보는 경향하드웨어에 의존하여 경제적 성과를 도모하려는 문제 형식지를 우선하고 암묵지를 경시하는 문제 지식경영 담당자의 역할이 불분명하고 합의도출이 미흡한 문제서구식 “시스템 중심 형” 지식 경영 도입 경향 IMF이후 공공과 민간기관에 도입된 지식경영은 지식경영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대, 지식관리시스템 확산 등 인프라 조성 및 외부기관 간 지식공유 기반 확대 등 성과가 있었다. 최근

  • e SCM의 현황과 발전전략 e SCM 개요 국내 e SCM 국외 e SCM 국내 e SCM 성공추진
  • 관리해서 공급자, 고객, 그리고 기업 내부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전략적 기법을 말한다.2) 연구목적우리는 SCM과 e-SCM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e-SCM의 개념과 이점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외 기업의 실제 적용사례를 알아본 후, 국내 기업들의 현황에 맞춰 앞으로 전략적으로 추구해야 될 방향과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2. 연구방법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기

  • [품질경영 품질관리 TQM] 6시그마 TQM 품질관리 품질경영 개념 특징 필요성 및 기능 장단점 및 사례 분석 향후 개선방안
  • 6시그마 전략 TQM 6시그마 TQM 정의, 개념, 배경 및 발전과정 및 국내 6시그마 TQM 품질경영 품질관리 중요성 및 도입현황 및 문제점 / 개선방안 및 사례 분석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1. 문제의 제기2. 연구목적3. 연구방향 / 연구방법Ⅱ. 본론 1 - 외식산업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1. 이론적 배경2.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1) 한식 2) 일식3) 중식 4) 서양식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Ⅱ. 본론 2 - TQM(품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