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듣는 학생] 세계속의 한국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친일파!!
그것이 알고 싶다!!
목차
[서론]
o이야기를 시작하며
o친일 문제에 관련된 가정들

[본론]
o 친일파의 정의
o 식민 통치 아래서의 친일 행위
o 친일파의 판별
o 친일파 처벌의 법적·도덕적 근거
o 친일파 청산의 효용
o반민족행위처벌범과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
o친일 문제에 대한 합리적 접근

[결론]
o 과거는 운명 자체다
본문내용
친일파의 정의…
친일파라는 말은 살피면 살필수록 뜻이 모호해지고 정의하기가 힘들어지는 개념이다. 원래 학문적 맥락에서 나온 말이ㅏ 아니고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써온 말이라서, 어차피 깔끔한 개념일 수는 없다. 게다가 그 말이 적용되어온 상황이 여러 번 근본적으로 바뀌었으므로, 시대에 따라서 뜻이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친일파는 친영파 Anglophile나 친불파 Fancophile와 같은 말들과 동일한 범주에 속한다. 친영파가 “영국이나 영국 관습을 특히 높이거나 좋아하는 사람”으로 정의되듯, 친일파 Japanophile도 ‘일본이나 일본 관습을 특히 높이거나 좋아하는 사람’의 뜻을 지닌다. 이런 뜻으로 쓰일 때, 친일파라는 말은 도덕적으로 중립적이니, 그 말엔 도덕적 비난의 뜻이 담기지 않았다.
친일파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쓰이고 친일 문제가 사회적 중요성을 띠게 된 것은 개항 이후였다. 친일파라는 말은 대체로(守舊派)와 이념적으로 대립하면서 권력 투쟁을 벌인 개화파(開化派)와 관련되어 쓰였지만, 일반 사람들은 그 말에 나쁜 뜻을 담지 않았다. 예컨대, 1884년의 갑신정변(甲申政變)을 일으킨 사람들은 친일파들이었는데, 그들과 그들의 행위는 비판을 많이 받았지만, 그들이 친일적이었다는 점을 들어 비판한 사람은 당시에나 후대에나 드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 학습지도, 점자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통일체험교육 학습지도, 듣기교육 학습지도, 읽기교육 학습지도, 수준별교육 학습지도
  • 역사교육 학습지도1. 역사영역의 학습지도 특성 및 원리1) 학습 목표․내용․방법의 통일 원리2) 동태화와 구조화의 지도원리3) 민중성과 사회성의 지도원리4) 민족성․세계성의 지도원리5) 자율적 탐구의 지도원리2. 역사영역의 학습지도 방법1) 역사학 개념의 이해와 학습지도2) 역사의식의 발달과 학습지도3) 역사분야의 내용별 특성에 따른 학습지도Ⅱ. 점자교육 학습지도1. 시각 장애인의 감각훈련2.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점자지도Ⅲ. 감상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학생과 사료의 개념을 알고 그것을 활용하여 역사를 학습해본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은 다르게 설계되어야 한다.넷째,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목적, 역사교육을 통해서 양성하고자 하는 인간상뿐 아니라, 역사 수업의 계획과 실천의 대략적인 방향도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자신의 역사 인식론, 교육관, 학생들의 역사 이해 수준과의 관련 속에서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

  •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
  • 역사》, 신서원, 1995.윅스, 제프리 저, 서동진, 채규형 역,《섹슈얼리티: 성의 정치》, 현실문화연구, 1995.이글턴, 테리, 〈축제로서의 언어〉, 여홍상 엮음, 《바흐친과 문학 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7.임진모, 《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창공사, 1996.진, 하워드 저, 조선혜 역, 《미국민중저항사 II》, 일월서각, 1986.푸코, 미셸 저, 이규현 외 역 《성의 역사》1, 2, 3, 나남, 1990, 1992.프리스, 사이먼 저, 권영성, 김공수 역, 《록 음악의 사회학 - 사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속해 왔다.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기본전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 문제는 여전히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민주시민의 교육적인 차원에서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즉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을 기르는데 있어 어떠한 내용과 방법이 적합한가의 문제이다. 민주 시민이라 함은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국가, 나아가 세계사회의 문제해결에 적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한국 역사학의 현황과 동향1절. 역사학이란?- 역사학(歷史學) 또는 사학(史學)은 과거의 사료를 평가,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역사적 진실 규명과 그 관련성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역사(歷史)는 오랜 역사, 지난 시대에 남긴 기록물, 이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등을 가리키며, 인간이 거쳐온 모습이나 인간이 행위로 일어난 사실을 말하는 단어로도 쓰인다. 따라서 역사 연구란 이야기(narrative)를 통해 연속된 사건들을 검증하고 분석하며 종종 인과 관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