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프로슈머 마케팅의 이해 및 성공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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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슈머마케팅은 고객의 요청을 상품에 반영한다는데 가장 큰 의미를 두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객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제품의 문제점 개선이나 고객 개개인의 니즈를 반영하고자 하는 고객참여 활동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프로슈머 마케팅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프로슈머 마케팅을 이해하고 이에 해당하는 성공포인트를 분석하여 마케팅의 이해를 도왔다.
내용에 충실하였다.
자신의 레포트에 잘 쓰세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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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슈머마케팅이란?>
<‘우리도 껌 좀 씹게 해달라’>
<프로슈머 마케팅은 시대적 대세다>
<프로슈머 마케팅의 5가지 성공 포인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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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슈머(prosumer)란 기업의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말로 상품개발의 주체에 관한 개념을 나타낸다. 세계적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제2의 물결사회인 산업사회의 양축인 공급자와 소비자간 경계가 점차 허물어 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난다며 만든 말이다. 기업들이 과거에 신제품을 개발할 때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한 후 신제품을 개발하던 방법에서 발전한 형태이다. 즉 고객만족 경영전략으로 소비자가 직접 상품개발을 요구하며 아이디어를 제안 할 때 기업이 이를 받아들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고객만족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컴퓨터, 가구, 의류와 관련된 기업에서 공모작품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있으며, 또한 소비자의 취향을 살린 자기조립방식의 DIY(do it yourself)상품도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객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제품의 문제점 개선이나 고객 개개인의 니즈를 반영하고자 하는 고객참여 활동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활동은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접점채널의 증가와 남들과 차별화된 고객 개개인만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생산과 소비활동에 직접 관여하게 되었다. 고객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기업과 제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커뮤니티를 통해서 자신의 정보와 느낌을 공유해 적극적으로 제품 마케팅 활동에 개입하고 있다. 반면에 기업은 변화하는 고객의 구매를 자극하고 지속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가진 고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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