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성과중심의 정부조직 개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간 경영기업의 정부혁신 적용의 이론적 고찰
1. 배경
2. 민간경영기법의 기본 논리 및 특징
3. 민간경영기법의 효과
4. 민간경영기법의 문제점

Ⅲ. 정부혁신 사례의 분석 : 팀제와 성과 상여금제를 중심으로
1. 팀제의 개념 및 의의·내용
2. 성과상여금제의 개념 및 의의·내용
3. 팀제와 상과상여금제의 효과
4. 팀제와 상과상여금제의 문제점

Ⅳ. 적용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사회는 어느부분에서나 경쟁과 성과를 중시하는 환경에 처해있다. 끊임없는 경쟁을 하고, 경쟁에서 지게되면 도태되는것이 현실이다. 정부조직 역시 예외가 될 수 없다. 과료주의적인 공무원 조직은 그동안 경쟁과 성과에 따른 보상의 부재로 생산성이 민간기업에 비해 많이 뒤진다. 따라서 민간경영기법을 정부 혁신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민간경영기법의 일환인 팀제와 성과상여금제를 중심으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민간 경영기업의 정부혁신 적용의 이론적 고찰
1. 배경ⅰ) 시대적 배경 개방화·정보화 시대에서 국가제도의 효율성을 놓고 정부는 민간기업과는 물론이고, 다 른 국가들과도 경쟁하는 상황에 있다. 효율적이고 생산적이지 못한 정부조직은 이러한 경쟁에서 낙오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자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보다 저 렴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수 없는 여건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 그동안 국민들을 행정의 수혜자로 인식되어온 나머지 정부정책이나 각종 행정서비스가 행정편의위주로 운영되는 경향이 강하였다. 그러나 이제 국민들은 까다로운 주인으로서 정부에 다양한 요구를 하기에 이르렀다. 민주화·지방화가 진전되면서 국민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지고, 또한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국민들의 「삶의 질」에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행정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점차 다양화‧고도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종전에 「참여의 대상」에 머물러 있던 국민들이 「행정의 주체」로 등장하면서 행정서비 제공방식의 변화를 불가피하게 하고 있다. ⅱ) 학문적 배경 - 통제중심적이며, 규칙과 절차를 중시하는 정통적인 정부조직 구조인 관료제는 성과 적자, 관리의 실패 등 문제점들을 들어냈고, 이러한 폐쇄적이고 단순한 관료제의 형태로는 오늘날의 급변하는 환경에서 조직이 살아날 수 없다는 행정 이론이 조직 개혁을 필요로 한다. 2. 민간경영기법의 기본 논리 및 특징
ⅰ)경쟁과 성과중심의 행정 경쟁원리의 도입을 통해 행정서비스 공급의 경쟁력을 제고하자는 것이다. 또한 업무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투입(inputs)이 아니라 산출(outputs)이나 결과를 기준으로 자원을 배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ⅱ)동기부여의 극대화 법규나 규정에 의한 관리보다는 목표와 임무를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결과를 중시 해야 한다는 것이다. ⅲ)고객중심·책임행정 구현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정부나 공무원들의 편의보다는 고객인 국민들의 입장에 입각하여 국민들이 어떤 서비스를 원하고 있고, 어떤 수준과 질(quality)의 서비스를 원하고 있는가를 파악하여 반영함으로써 국민들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다. 또한 공무원들이 내면의 가치와 기준에 따라 자발적으로 적극적인 재량을 발휘하여 합리적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격한 행정 조직 개편의 한계와 문제점 고찰
  • 급격한 행정 조직 개편에 대한 비판행정에 있어서 정부 조직 개편은 행정에 있어서 중요한 매개 변수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일반론적으로 정부 조직 개편의 필요성과 급격한 개편의 한계와 문제점을 효율성의 행정 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뒤 김영삼 정부부터 현재 박근혜 정부까지를 기준으로 우리 나라 정부 조직 개편의 흐름과 실효성을 분석하였다. 나아가서 우리 나라 행정 조직 개편의 문제점을 대통령이라는 과업 환경

  • [행정개혁] 과거와 현재의 행정개혁을 통해 본 향후 행정개혁의 방향과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조직개편과 인사가 정권교체기의 정치적 숙청과 연결되어 수행되어 왔다. 그렇다면 역대 정권의 이와 같은 행정개혁 노력에도 불구하고 행정개혁의 가시적인 성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외환위기와 같은 국가적 위기가 왜 도래했을까? 이것은 기존의 반복적이며 형식적이고 정치적인 행정개혁이 문제점과 한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집권 1년을 넘어선 신 정부의 행정개혁도 이전 정부들에 비해

  • [행정개혁] 김대중 정부 행정개혁 평가 분석
  • 정부개혁의 목표로 설정하여 추진해 왔다. 이 가운데 구조개혁, 인사개혁, 서비스 개혁은 공무원들과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으로서 이를 부연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먼저, 행정기구를 조정 또는 통폐합하는 구조개혁과 이에 따른 인력감축은 정부주도형 국가발전과 관료주의적 정부운영 패턴 하에서 발생되던 여러 폐단을 시정하고 예산절감의 성과를 거두기 위한 것이다. 조직개편은 1998년, 1999년, 2001년의 3차에 걸쳐 이루어졌고, 이 과정에서 일

  • [행정학] 행정학의 정의, 역할과 행정학의 기대효과 및 향후 행정학의 과제, 행정학의 미래 분석
  • 조직의 집단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개 강제성을 지닌 정치권력을 내포한다는 것이다. 또한 행정은 권력성과 관리성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행정조직을 중심으로 공익을 추구하는 일련의 집단행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Ⅲ. 행정학의 정의행정학이란 학문이 미국으로부터 우리 사회에 전수되어온 이래 정부주도적 발전행정이란 환경 속에서 행정학자들은 오랜 기간 안주하여 왔다. 외국에서 나름대로 새로운 분야에 대해 연구를 하고 들어

  • [전자정부] 전자정부의 등장, 추진, 문제점과 한국 전자정부의 평가 및 한국 전자정부구현 정책 제안(미국, 호주, 독일의 전자정부 사례)
  • 성과를 거두기 어렵기 때문이다. 조직개편은 해당공무원과 의회, 압력단체 등 각종 집단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착수 조차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조직개편이 시작된다고 하더라도 시일이 오래 걸려 효과를 보기도 전에 좌절될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따라서 미국 행정부는 실현가능한 대안으로서 민간기업의 성공적인 혁신사례를 거울삼아 정보기술을 광범위하게 활용하여 정부의 업무수행방식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작업에 착수하였고, 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