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품질관리제도 : 총체적 품질관리(TQM)와 6시그마, 정책품질관리메뉴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정학과 4학년으로 4년동안 배운 행정학을 주제별로 정리한 답안지입니다.
교수님과 두번에 걸친 수정과 보안작업으로 완성도 높은 논술답안지라고 자부합니다.
행정고시 2차 논술시험과 행정학을 배우는, 행정학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목차
Ⅰ 서

Ⅱ 정책품질관리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개념 및 등장배경
2. 공공부문에의 도입필요성
1) 고객지향주의
2) 정부조직의 큰 규모
3) 조직내의 민주성
4) 조직의 인간화
3. 정책품질관리의 특성
1) 고객이 품질의 최종결정자
2) 구성원의 참여 강조
3) 투입과 과정의 계속적인 개선

Ⅲ 정책품질관리제도에 관한 고찰
1. TQM(총체적 품질관리)
1) 개념
2) 주요내용
3) 도입현황
2. 6시그마
1) 개념
2) 주요내용
3) 도입현황
3. 정책품질관리메뉴얼
1) 개념
2) 주요내용
3) 도입현황

Ⅳ 공공부문에 품질관리제도 도입의 어려움
1. 고객에 대한 정의 문제
2. 공공서비스의 성과평가 지표개발의 문제
3. 직원의 참여문제
4. 형식적 제도 도입 ∙ 수행에 따른 비효율

Ⅴ 정책품질관리제도의 발전방향
1. 고객정의 문제에 대한 보안 방안
2. 과정 중심의 성과평가
3. 직원참여
4. 효율적인 조직 인프라 구축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
공공부문의 효율재고를 위해 민간의 경영기법이 도입된지 십여년이 흘렀다. 그동안 주요 기업들이 품질관리제도를 통해 성과향상은 물론 조직구조를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면서 공공부문에도 품질관리제도를 도입하는 조직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정부에 도입된 품질관리제도를 시간순서에 따라 살펴보면, TQM, 6시그마, 정책품질관리 매뉴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정책품질관리제도는 서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조직혁신이라는 큰 목표아래 기존의 혁신기법들과 서로 융합하며 발전해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정책품질관리제도는 계속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는 한국에 도입된 정책품질관리제도를 도입배경, 주요내용,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정책품질관리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개념 및 등장배경
정책품질관리란 기업의 품질관리제도를 공공부문에 적용한 개념으로 정부가 정책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정책의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 ∙ 개선하기 위해 행하는 총체적인 노력과 활동을 의미한다. 신공공관리론이 대두되기 시작한 80년대 이후 영 ∙ 미를 중심으로 시 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97년 IMF이후 본격적인 도입이 시작되었다.

2. 공공부문에의 도입필요성
1) 고객지향주의
공공서비스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과 대응성에 대한 관심 증대
2) 정부조직의 큰 규모
정부조직은 많은 예산을 가지고 있어 품질관리제도에 의한 작은 생산성 증가도 인력과 자금절감 효과가 크다.
3) 조직내의 민주성
일선 하위공무원들을 관리 ∙ 개선 과정에 참여시킬 수 있다.
4) 조직의 인간화
품질관리제도는 양적인 접근 뿐 아니라 품질의 가시화와 참여라는 인간적인 측면을 모두 강조한다.

3. 정책품질관리의 특성
1) 고객이 품질의 최종결정자
행정서비스도 기업의 상품과 같이 간주되며 그 품질을 소수전문가나 관리자가 아닌 고객 으로서의 시민이 직접 평가한다.
2) 구성원의 참여 강조
서비스의 질은 구성원의 개인적 노력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에 의하여 좌우된다.
3) 투입과 과정의 계속적인 개선
서비스의 질은 고객만족에 초점을 두므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 변동되는 것 이다. 때문에 투입과 과정의 계속적인 환류와 개선에 주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잘 사용했습니다.
  • jyj8***
    (2011.12.02 14:12:10)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 와 목표, 방침을 정한다.공정관리가 우수한 업자를 선정한다.고객과 업자 간에 체계적인 의견교환경영자의 관여모든 조직/사업의 품질계획품질전재/경영자 감사/벤치마킹전원참여전사적인 참여/팀 개선활동제안제도/공급자의 참여체계적 분석공동방법의 적용/변동의 최소화불량, 암호, 우수의 분석 원천 단계의 예방통계적 도구와 기법의 사용사실과 데이터에 의한 결정- TQM의 기본원리와 보조기능1) TQM의 목적: 품질의 지속적인 개선(contin

  • [조직관리전략][조직관리][조직][총체적 품질경영기법]조직관리의 TQM(총체적 품질경영기법) 전략, 조직관리의 인적자원관리 전략, 조직관리의 위기관리(리스크관리) 전략, 조직관리의 갈등해결 전략 분석
  • 관리) 전략, 조직관리의 갈등해결 전략 분석Ⅰ. 조직관리의 TQM(총체적 품질경영기법) 전략Ⅱ. 조직관리의 인적자원관리 전략1. 내부적합성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2. 외부적합성과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Ⅲ. 조직관리의 위기관리(리스크관리) 전략1. 조기경보System의 강화1) 위기의 인식2) 정보수집및 분석3) 마이너스정보의 적극 수용2. 위기예방의 행정관리전략1) 총력전의 위기예방 조직 구성2) 조직적 단결과 협조3. 실천적 대응메뉴얼 작성1) 의

  • [인사행정] MBO-PMS
  • 와 경제성 등을 점차 수용하게 될 것이므로 보다 효율적인 관리혁신이 필요하다(오석홍, 2000: 60-61).이에 따라 지난 반세기 동안 행정학은 행정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행정개혁 수단들을 시험해왔다. 목표관리제(MBO), 영기준예산제도(Zero-Base Budgeting: ZBB),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정광호, 조경호, 2003. 목표관리제의 주요 쟁점과 과제: Robert Behn의 공공관리 주요 질문들(The Big Questions of Public

  • [TQM(총체적품질경영)] TQM(총체적품질관리)-품질경영 사례 분석
  • TQM-품질경영 사례 분석Ⅰ. 개요Ⅱ. TQM의 정의와 핵심개념Ⅲ. TQM의 발전 배경Ⅳ. 품질경영의 발전 단계1. 1단계 - 작업자 품질관리시대(operator quality control)2. 2단계 - 직반장 품질관리시대(foreman quality control)3. 3단계 - 검사 품질관리시대(inspection quality control)4. 4단계 - 통계적 품질관리시대(statistical quality control)5. 5단계 - 종합적 품질관리시대(total quality control)Ⅴ. 품질경영의 목적1.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2. 기업의 총체적인 질을 높이자는 운

  • SixSigma 6시그마 도입과 활용
  • 6σ관리시(99.9999998%)3σ관리시(99.73%)1-1-2. 3 Sigma 와의 비교 1-1. 6σ의 정의1. 6 시그마의 개요1-2-1.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1-2. 6σ의 등장배경제품 검사QC통계적공정관리사내 표준화SPC고객지향의품질 활동사후봉사고객만족의신제품 연구QAISO9000최고 경영자의품질방침과학적 관리기법의 활용품질문화의혁신TQM최고 경영자의역할프로세스 혁신비제조 부분혁신고급 통계적용6시그마 경영SQCTQCIT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2000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