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제가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지금 이 가격에 제 자료를 선택하시고 나서 후회하실 일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목차
1. 해외직접투자 동기
(1) 경쟁우위의 활용
(2) 내부화
(3) 환율위험 및 무역장벽의 회피
(4) 제품수명주기와 과점적 경쟁

2. 해외직접투자 방법
(1) 합작투자(joint venture)
(2) 신설투자(greenfield investment)
(3) 인수합병(acquisiton)

3. 해외직접투자의 과정
(1) 국가간의 순차적 진입
(2) 사업부의 점진적 확충
(3) 점진적인 기능심화

4.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독점적 우위이론
▶ Cost of Foreignness (외국인 비용)이란?
낯선 환경(언어, 문화, 각종기업환경), 관리비용,
정부의 차별대우, 환 위험, 정치적 위험 등
▶ 독점적 우위 기술(생산,경영,마케팅노하우), 상표, 광고,
저렴한 자본조달비용, 규모의 경제 등
경쟁우위의 활용
미국
IBM
Coca Cola
기술력 + 브랜드
유럽
Volkswagen
Volvo
적자
내부화
기업이 해외 경영을 하는데 필요한 지적 자산, 원자재 등의
거래를 수행함에 있어 시장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업
내부거래를 통해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임
무형자산 - 지식(tacit knowledge)
* 연구원의 두뇌, 공장엔지니어의 손끝의 체화
신설투자 & 인수합병
신설투자
투자 규모에 일방제 설치규모 정함
* 투자기업이 필요한 만큼의 현지인력을 선택
* 기술이전 용이
* 생산라인배치 생산품목 선택 등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함
* 모든 투자 결정 후 평균3~4년 소요
인수합병
운영중인.생산설비, 브랜드, 유통망 한꺼번에 인수
빠른 시장점유율 상승
피안수 기업이 가진 기술 습득의 기회제공
상당한 인수 프리미엄 지급
실패기업 인수 할 경우 희생을 위한 비용부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E-LAND(이랜드)의 중국진출을 통한 해외직접투자사례연구
  • E-LAND의 중국진출을 통한 해외직접투자 사례연구학과:경영학부학번:성명:담당교수님:- 목 차 -서 론본 론I. 최근중국 의류시장의 현황과 특성1. 중국 의류 산업의 현황과 특성1) 중국 의류산업의 현황2) 중국 의류 산업의 특성2. 중국 의류 소비의 현황과 특성1) 중국 의류소비2) 현재 중국 의류 소비의 특징II. E-LAND의 중국 진출 현황과 전략1. E-LAND 개요2. 중국의 소비자와 E-LAND3. E-LAND의 중국 내 인지도4. E-LAND의 전략5. E-LAND 해외

  • [국제경영학] 인켈의 영국 해외직접투자 실패
  • 국제적 전략경영의 근본적 문제점국제적 경영 마인드의 부재, 환 위험 관리 문제,유럽시장의 장기적 전망에 대한 이해 부족2. 유연성이 결여된 FDI 전략 구사 문제수출(70-80년대) → 해외판매법인(80-90년대) → 생산법인설립(90년대 이후)현지화 부품 비율로 인해 다시금 비관세 장벽☞인켈은 판매와 마케팅의 투입과 생산의 과정이 동시에 이루어져야만 했다영국진출의 실패 배경 및 문제점4. 유럽시장에 대한 전반적 이해 부족유럽시장을 단일 시

  • [국제경영학] 맥도날드 롯데리아 중국해외직접투자사례
  •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요하다. 하지만 해외에 직접 투자하여 모든 기업이 많은 수익을 얻어 가는 것은 아니다.본 사례에서는 같은 프랜차이즈 이면서 페스트푸드라는 동종 업계에 있는 기업을 비교였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사례를 통해 성공한 기업의 예와 철수한 기업의 예를 통하여 해외직접투자의 전략, 환경 문제점, 성공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자.본 론롯데리아1 롯데리아 중국진출 당시의 환경국제 통상환경무역 장벽이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징] 해외직접투자의 정의,유형,동기,효과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특징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해외직접투자를 정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경제학자들의 전통적인 견해에 의하면 국제 자본이동의 한 형태라고 한다. 즉 국제간의 자본이동에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의 두 가지 방법이 있고, 전자는 그 목적이 경영참가인 데 반하여 후자는 배당이나 이자수익의 획득에 목적이 있는 일종의 증권투자에 속한다는 것이다. 둘째, 국제경영학적 입장에서는 직접투자를 수출의 상대개

  • 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
  • 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목차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A. 고전적 무역이론I. 절대우위이론II. 비교우위이론III. 상호수요이론B. 근대적 무역이론I. 요소부존이론II. 레온티에프의 역설C. 해외직접투자이론I. 제품수명주기이론II. 기업성장이론III. 독점적 경쟁이론IV. 내부화이론V. 입지적 우위론VI. 절충이론* 참고문헌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국제경영에 있어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는 경영유형으로는 수출과 해외직접투자를 들 수 있다. 따라서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