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5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제가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지금 이 가격에 제 자료를 선택하시고 나서 후회하실 일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목차
-
1. 해외직접투자 동기
(1) 경쟁우위의 활용
(2) 내부화
(3) 환율위험 및 무역장벽의 회피
(4) 제품수명주기와 과점적 경쟁
2. 해외직접투자 방법
(1) 합작투자(joint venture)
(2) 신설투자(greenfield investment)
(3) 인수합병(acquisiton)
3. 해외직접투자의 과정
(1) 국가간의 순차적 진입
(2) 사업부의 점진적 확충
(3) 점진적인 기능심화
4.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독점적 우위이론
▶ Cost of Foreignness (외국인 비용)이란?
낯선 환경(언어, 문화, 각종기업환경), 관리비용,
정부의 차별대우, 환 위험, 정치적 위험 등
▶ 독점적 우위 기술(생산,경영,마케팅노하우), 상표, 광고,
저렴한 자본조달비용, 규모의 경제 등
경쟁우위의 활용
미국
IBM
Coca Cola
기술력 + 브랜드
유럽
Volkswagen
Volvo
적자
내부화
기업이 해외 경영을 하는데 필요한 지적 자산, 원자재 등의
거래를 수행함에 있어 시장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업
내부거래를 통해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임
무형자산 - 지식(tacit knowledge)
* 연구원의 두뇌, 공장엔지니어의 손끝의 체화
신설투자 & 인수합병
신설투자
투자 규모에 일방제 설치규모 정함
* 투자기업이 필요한 만큼의 현지인력을 선택
* 기술이전 용이
* 생산라인배치 생산품목 선택 등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함
* 모든 투자 결정 후 평균3~4년 소요
인수합병
운영중인.생산설비, 브랜드, 유통망 한꺼번에 인수
빠른 시장점유율 상승
피안수 기업이 가진 기술 습득의 기회제공
상당한 인수 프리미엄 지급
실패기업 인수 할 경우 희생을 위한 비용부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