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시대]정보화 사회와 사회변화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 문제제기
Ⅱ. 본 론
1. 정보사회의 개념
1) 정보화의 개념
2) 정보기술
3) 정보사회
2. 정보사회의 특징
1) 정보 중심의 사회
2) 정보 역할의 중요성
3) 대량정보의 신속한 처리기술의 요구
4) 지적생산물
5) 지식산업 및 정보산업의 발달
6) 네트워크시스템 환경
7) 시간과 공간의 한계 소멸
8) 다양성에 대한 욕구
9) 인간관계의 변화
10) 고용의 변화
11) 사회적 불평등의 완화
4. 정보사회와 생활의 변화
1) 생활양식의 변화
2) 사회의 변화
4. 정보사회의 비판
1) 정보격차
2) 사이버범죄
3) 사이버 테러
4) 프라이버시 침해
5) 인터넷 중독증
6) 비용의 문제
7) 상품화 - 상업성 위주의 불건전한 정보의 유통
8) 국제 관계에서 갈등 문제
9) 정보화 사회에서 청소년 문제
10) 인간소외 문제
5. 정보사회의 대책
1) 새로운 가치체계의 형성
2) 불건전 정보유통의 규제
3) 정보통신에 대한 정부의 인식 개선
4) 가정기능의 강화- 정보화 사회와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책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보사회의 개념

1) 정보화의 개념

세계각국은 오래전부터 정보화를 통한 국가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오늘날 정보화는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다.
정보화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 이유는 정보화란 말 자체가 개인의 주관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지난 96년 1월에 시행된 정보화촉진기본법(2조 2항)에서 정보화를 '정보를 생산, 유통 또는 활용하여 사회 각 분야의 활동을 가능하게 하거나 효율화를 도모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정보화의 개념에는 전산화, 자동화, 네트워크화가 전제되고, 이에 인간의 자유와 창의력, 자아실현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정보기술

정보기술은 그 구성요소를 강조하여 서비스, 소프트웨어, 기기 및 인적 자원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되기도 하고, 정보기술의 이용 목적을 강조하여 정보의 저장, 처리 및 통신에 기여하는 지원으로서 과업을 수행하는 시스템 자원들의 조직으로도 정의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차대운, 정보화시대와 사회변화, 세종출판사, 1999
주현아, 청소년에게 인터넷상의 음란물이 미치는 영향과 규제에 관한 연구, 성결대 학부논문,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있어요 -
  • yhs0***
    (2006.05.23 12:44:3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있어서 수동적인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상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창의적, 비판적 사고와 함께 능동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효율적인 정보 분석력과 이것을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이 강조되어야 한다.하지만, 이런 능력은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에서의 단순한 지식 습득만으로는 길러지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정보화 시대에는 변화하는 환경과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론이 필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시대적 요구와 부합하는 것이다.7차교육과정은 모든 교과교육에 창의적 사고를 강조하도록 되어있다. 도덕․윤리과에서 창의적 사고를 높이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생각하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지식의 교육이 아닌 도덕적 지혜의 교육이 되도록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도덕적 지혜의 교육은 무엇인가? 날로 복잡해지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벌어지는 도덕교육은 그것이 아무리 소중한 가치라고 하더라도 덕목체계나 도덕원리만을 가

  • 교수자 중심 학습과 학습자 중심 학습
  • 비판적 사고기능과 협동기술을 신장하도록 하는 학습형태이다. 문제로부터의 학습이라는 점과 비구조화된 문제의 사용 그리고 자기주도 학습의 강조 등이 문제중심학습 모형의 주요 특징으로 꼽힌다. 4-2-5. 시사점구성주의 학습은 정보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 교육의 틀이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논의된 교육 이념이다. 과거의 교육이 단순한 지식의 습득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졌다면 구성주의 교육은 단순한 지식의

  • [정보체계] 제8장 정보사회의 국가행정 논리
  • 사회적 침체현상)가 촉매제 역할. 정보기술의 혁명적 변화(환경변수)가 국가행정에 미칠 영향과 행정학의 재구성 문제 2) 분석의 틀로서 거시행정학- 지금까지 행정학의 논의구조는 미시적 차원의 행정현상에 대한 분석에 치중. 정보화시대 에서 이러한 미시적 차원의 분석틀이 적용의 한계를 드러냄. 거시적 분석의 필요성을 제 기.(김정수, 1994). - 한국행정의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계체계 및 사회권력 관계를 파악해야 행정 의 구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사회 문화적인 변화 역시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 시켰으며 오늘날 흔히 얘기되는 후기 산업사회, 정보화시대, 대중소비사회라는 용어들은 이러한 새로운 질서를 다각적으로 표현한 것들이다. 이런 새로운 질서에 상응하는 변화된 예술적 현상이 「탈모더니즘, 탈구조주의」또는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정의되고 있다.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모더니즘 모더니즘이란 근대주의 또는 현대주의라고 전역하는 것으로써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