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도산안창호 독서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산 안창호 란 책을 읽고 독서보고서를
작성한 것입니다.
보시면 아시다 시피 독서 보고서는 독후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그 안에는 독후감도 포함되어 있지요..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
▶ 도산 안창호의 생애와 사업
▶ 도산 안창호의 사업 및 사업 계획을 중심으로 하여 도산의 활동을 살펴보면 크게 4가지 이다.
▶ 도산 안창호의 사상
▶ 기억하고 싶은 문장이나 중요한 내용 요약
▶ 도산 안창호 전기를 읽고.......
- 본문내용
-
▶ 도산 안창호의 생애와 사업
1. 1878년 11월 9일 평남 강서군 초리면 7리 도롱섬에서 빈농 선비의 3남으로 태어남.
2. 소년 시절: 만 18세 까지. 고향에서 한문을 수학하다가 청일 전쟁 후 서울에 올라와 예수교 학교에서 신학문을 배우는 기간.
3. 독립협회 시절: 만 19~24세의 5년간. 독립협회에 가입하여 경향 각지를 유세하고 청년 웅변가로, 애국 운동자로 명성이 처음 퍼지던 시기. 점진 학교 경영과 강서의 황무지 개간 사업.
4. 미주 유학 시절: 만 25~28세, 4년간. 한인 친목회, 공립협회, 설립 <공립신보>발간 등.
5. 신민회 시절: 만 29~32세, 약 3년간. 보호 조약 밑의 조국으로 돌아와 나라의 무너짐을 척수로 막아 보려 던 때. 신민회, 청년 학우회, 대성학교, 태극서관, 마산동 자기 회사 등.
6. 국민회 시절: 만 33~41세, 약 9년간. 합병 직전 망명하여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일으키려다가 실패하고 다시 미국 캘리포니아주로 들어가 대한인 국민회, 신간민보, 흥사단 등을 조직 지도하던 시기.
7. 상해 시절 전반기: 만 42~45세, 약 3년간. 기미독립운동 후 상해 임시 정부 각원으로 있다가 거기서 나와 해외 독립운동의 대동 단결을 위하여 국민 대표회를 추진한 시기. 연통제, 독립신문, 흥사단 원동 위원부 등.
8. 상해 시절 후반기: 만 46~54세, 약 8년간. 세계 정세의 후퇴로 다시 실력 배양을 결의하고 독립운동 근거지인 이상촌 건설을 계획하던 때. 잠시 미주를 여행하였고, 만주 시찰도 하였다. 동명 학원, 흥사단 국내 운동인 동후회 원조.
9. 감옥 성찰과 순국: 만 55~59세, 만 5년간. 일본 관헌에게 체포되어 3년간 옥고 생활 후 고국 각지를 순회 시찰하고 송태 산장에 숨어 다음 계획을 구상하다가 다시 투옥되어 신병으로 보석 중 별세할 때까지.
▶ 도산 안창호의 사업 및 사업 계획을 중심으로 하여 도산의 활동을 살펴보면 크게 4가지 이다.
①교육 문화 사업: 소년 시절에 점진 학교를 설립하였고, 신민회 시절에는 유명한 대성 학교를 설립·경영 하였다. 동시에 청소년 운동 단체로 청년 학우회, 문화 사업으로 태극서관 등을 경영케 하며, 미주로 망명 후 청년학후회의 후신인 홍사단을 수립하여 유학생들을 지도하였다. 홍사단은 그의 필생의 사업으로 민족 부흥의 원동력을 여기서 기르기를 꾀한 것이며, 항구적인 사업으로 기초를 튼튼하게 하였으므로 정치적 환경이 기복이 심한 가운데 파란을 겪으면서 50년의 역사를 가진 유일한 단체로서 존속되어 왔다. 남경에 세웠던 동명 학원은 시국의 변천으로 중단되었다. 도산은 교육학을 전공한 일이 없으나, 자기의 경험과 생각에서 실제 주의적 교육의 원칙을 찾아 낸 대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박의수 외. 도산과 힘의 철학. 흥사단출판부. 1985.
자료평가
- 독서보고서 작성 시 형식면에서 참고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chchan***
(2009.05.08 00:15:4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교수학습지도안-배구-언더패스(언더토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치아를 건강하게 - 만 5세 - 이가 튼튼 - 이야기나누기 및 게임
- [수교론]평행사변형의 정의 결정이유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일본의 주거문화 일본 주택구조 특징 일본 건물 특징 일본 주거형태
- 일본인의 주생활 문화 왜 목조 건물이고 바닥이 높은 집인가 일본 주택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