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환경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본 론
1. 환경의 정의

2. 관광과 환경의 관계

3. 관광과 환경의 형태

4. 관광으로 인한 환경 파괴

5. 관광으로 인한 환경파괴 사례

6. 환경친화적 관광개발의 성공적 사례

7. 관광의 부정적 환경영향의 최소화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서론의 일부내용입니다]

21세기 초 인류에 대한 최대의 위협은 환경문제, 인구증가문제, 빈곤의 문제로 집약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현대의 주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관광차원에서 환경문제의 실천적인 해결로의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산업혁명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자연자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으로써 환경오염 및 파괴가 초래되어지고, 점차 범지구적으로 그 영역이 확산되면서 환경훼손이 가속화되어 사회전체의 환경에 대한 질적 요구가 높아지게 되었으며, 또한 인간중심주의 성장지배철학이 국가의 정치, 경제적 기조를 형성함으로써, 모든 제도 역시 이를 뒷받침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게 되어 환경문제는 날로 그 심각성을 더하게 되었다.
1962년 레이첼 카슨(Rachel Carson)은 "침묵의 봄"에서 자연환경을 단순히 이용의 대상으로만 생각하는 인간의 자연관과 이에 따른 인류생존 위기를 철저하게 고발함으로써 인간에게 환경위기에 대한 경종을 울렸다. 최근 통계자료에 따르면, 매일 20여종의 동·식물이 세계에서 자취를 감추고 전 세계 24만여 식물군의 14%인 33,000여종이 멸종위기에 처해있다. 따라서 환경문제는 우리의 삶의 질적 차원 문제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의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관광의 기반이자, 핵심관광자원으로서 관광상품의 필수적인 구성요소가 되고 있는데, 이 또한 적절한 계획 수립 없이 시행되고 있는 관광개발은 자연환경 가치를 감소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종래에 백색산업으로 여겨지던 "관광"도 동일 지역에 관광객이 밀집, 집중됨으로써 환경파괴 및 오염을 수반하였고, 자연경관지는 상업적인 개발로 황폐화되었으며, 하부구조의 고비용부분인 쓰레기의 취급과 관리에 적절한 계획과 재정이 적용되지 못함으로써, 관광지의 계곡, 호수, 바다에 쓰레기가 유입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는 다름 아닌 양적 성장위주의 대중관광 형태가 가져온 역기능이다.
이와 같이 관광의 기반요소이자 우리 삶의 터전인 환경이란 무엇이며, 관광과 환경과의 관계, 관광으로 인한 환경파괴사례, 친 환경적 관광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하여 관광과 환경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관광의 이해」, 도서출판대경, 이광호저.
「관광학」, 백산출판사. 김용상외 공저.
「관광학원론」 기문사, 이광원저.
「관광학」, 김용상외 공저.
『골프장의 관리와 환경』, 장남기저.
『산과 함께 하는 세계도시의 성공 경영사례』, 서울시 강북구 총무과.

참고 사이트
http://www.me.go.kr/
http://www.hankooki.com/
http://www.yonhapnews.co.kr/
http://www.yonhapnews.co.kr/
www.nocutnew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수요의 특성] 관광수요의 분류와 지리적 구조, 관광객의 속성, 관광목적과 시기
  • 관계2. 일반 속성과 관광동태Ⅲ. 관광목적과 시기1. 관광계절2. 여가별 관광구조3. 월별 관광형태Ⅳ. 관광수요의 지리적 구조1. 관광형태2. 관광빈도3. 관광동기4. 관광이용의 교통기관5. 체재기간과 소비성향6. 관광객의 지역구조1) 시간거리별 관광지구조2) 방위별 관광객구조관광수요의 특성I. 관광수요의 분류관광수요는 관광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관광객을 가리키며 관광의 주체이다. 관광주체인 관광객의 특성에 의하여 행태적 환경은

  • [관광이벤트기획] 서남해안 도서지역과 해양자원의 개발
  • 관광자원을 만든다.Ⅱ. 문헌 및 사례연구1. 문헌연구 : 환경관광, 해양관광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 연구① 환경관광 : 관광은 환경가치에 어떠한 부정적 영향도 미치지 않는 청정산업으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으나 오늘날 대부분의 관계자들은 관광으로 인한 가능한 부정적 영향과 관리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동시에 관광은 자연가치의 인식증가에 기여 할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한 국민들의 협력을 유인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관광이벤트] 관광이벤트의 의의와 특성, 유형, 효과, 현황, 우리나라 관광이벤트 전략방안, 방문객분석
  • 관광은 인간의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가치관의 다양화와 물질적 풍요의 실현으로부터 여유나 여가놀이라고 하는 정신적 충족의 수단이 되고 있다.특히 세계경제의 지속적인 발전, 세계화의 진전, 탈 이데올로기 시대를 맞이하여 여행공간의 확대, 대중국민관광시대 도래에 의한 관광인구의 팽창 등의 제 요인으로 인하여 앞으로 관광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광환경의 상황 속에서 관광객의 욕구 또한 종전의

  • 관광상품개발(관광상품화계획, 관광상품개발방향, 상품개발전략, 문화관광상품개발의 필요성 및 과제)
  • 관계는 신상품개발의 중요과제이다.신상품은 기업이 목표이익을 확보하고 성장을 유지하는 데 그 의미가 중요하며, 관광신상품의 개발은 시대와 추세 및 환경변화에 민감한 관광상품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그 특성에 있어서 변화에 민감한 Fashionable한 것이 관광상품으로서의 매력 포인트인 만큼 그 중요성은 대단히 크다. 특히 관광상품은 상품이동의 필요성이 없는 점에서 다양화의 가능성이 있다.현대에 있어서는 정보화의 발달로 I

  • 첨단정보통신기술(ITC) 활용을 통한 스마트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충 방안
  • 관광의 흐름과 경향에 관련된 국내․외 관련서적이나 논문 등의 문헌적 연구 및 자료를 수집하여 조사하는 기술적 접근방법을 선행함으로써 이론적 틀을 마련하였으며 둘째, 최근에 발표된 정부자료를 중심으로 스마트관광 활성화 정책 및 전략을 분석하여 추진 현황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다음과 같이 나뉜다.제1장 서론에서는 국제관광환경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의 첨단 정보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