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개념과 역사, 필요성, 현황,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8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이란 무엇인가?
(1) 노인교육의 필요성
(2) 노인교육의 목표
2. 노인교육의 역사
3. 노인교육의 현황
(1) 외국의 노인교육
(2) 우리나라 노인교육
▷문헌으로 본 노인교육
▷현장에서 본 노인교육
4.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1) 현장조사를 통해 알게 된 문제점과 대안
(2) 문헌조사를 통해 알게 된 문제점과 대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눈부시게 발전하는 사회 속에 살고 있다. 통신매체와 사회문화의 변화는 물론이며 개인의 사고방식까지 시대의 흐름과 함께 하고 있다. 이런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큰 힘은 무엇인가?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는 ‘제3의 물결’에서 이와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가장 큰 자원은 지식과 정보라고 했다. 지식과 정보가 새롭게 변화하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준다는 것이다. 이런 지식과 정보는 바로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으며 인류는 누구나 이러한 교육의 수혜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회의 고령층인 노인의 경우에는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노인들의 사회참여에 대한 의지와 인식도 부족하여 노인들의 사회참여 활동이 저조한 형편이다. 우리는 노인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아야 하고 효율적인 노인교육의 체계와 프로그램개발을 하여야 한다. 이것은 고령사회를 바라보고 있는 우리사회가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본고에서는 노인교육의 먼저 필요성과 목표를 알아보고, 노인교육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자료를 통해 노인교육의 현황을 알아본 후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인교육이란 무엇인가?
⑴ 노인교육의 필요성
① 노인인구의 질적 변화
고령화 사회에서는 과거와 달리 노인인구의 질적인 변화가 수반된다. 현재 30-40대의 상당수가 공적, 사적 연금 등을 통하여 노후 준비를 하는 등 미래 노인인구의 경제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또한 향후 10년 내에 노인들의 교육 수준도 급속히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조기퇴직과 명예퇴직 등으로 인해 중고령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평가
- 도움 많이 되었어요
- cyh0***
(2007.10.19 00:03: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