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간접적 대효과이론과 강효과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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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간접적 대효과이론
1. 모델링이론
2. 미디어 의존이론

Ⅲ. 강효과이론의 대두와 그 대표적 이론
1. 침묵의 와선이론
1)대두배경
2)대표적 연구
3)비판과 평가

Ⅳ.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과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60~70년 동안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논의와 이론들은 주로 그 ‘효과의 크기’(size of the effects)와 관련된 가정들을 중심으로 해서 전개되어 왔다. ‘소효과이론’의 반박으로 조심스레 나선 ‘중효과이론’들이 의외로 많은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의 호응을 받게 되자, 그에 한 걸음 더 나아가 1970년대 후반부터는 매스미디어의 ‘강효과이론’(the Powerful Effects Theories)들까지 크게 대두하게 되었다.
비록 이들 강효과이론은 60~70년 전에 각광받았던 탄환이론과는 그 기본가정에 많은 차이가 있지만, “매스미디어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에서 서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이론들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다시 “매스미디어는 강력한 힘 혹은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기본가정으로 선회(旋回)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강효과이론을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번 장에서는 간접적 대효과이론인 ‘모델링 이론’과 ‘의존 이론’, 강효과이론의 대표적 이론인 ‘침묵의 와선이론’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그리고 그 실증적 근거들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2006, p.380


참고문헌
1.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2006
2. 이강원・박원기 <광고효과와 매체계획의 이해> 2001
3. 김완석 <광고심리학>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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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koltong3***
    (2008.12.14 23:5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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