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간접적 대효과이론과 강효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간접적 대효과이론
1. 모델링이론
2. 미디어 의존이론
Ⅲ. 강효과이론의 대두와 그 대표적 이론
1. 침묵의 와선이론
1)대두배경
2)대표적 연구
3)비판과 평가
Ⅳ.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과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 60~70년 동안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논의와 이론들은 주로 그 ‘효과의 크기’(size of the effects)와 관련된 가정들을 중심으로 해서 전개되어 왔다. ‘소효과이론’의 반박으로 조심스레 나선 ‘중효과이론’들이 의외로 많은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의 호응을 받게 되자, 그에 한 걸음 더 나아가 1970년대 후반부터는 매스미디어의 ‘강효과이론’(the Powerful Effects Theories)들까지 크게 대두하게 되었다.
비록 이들 강효과이론은 60~70년 전에 각광받았던 탄환이론과는 그 기본가정에 많은 차이가 있지만, “매스미디어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에서 서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이론들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다시 “매스미디어는 강력한 힘 혹은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기본가정으로 선회(旋回)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강효과이론을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번 장에서는 간접적 대효과이론인 ‘모델링 이론’과 ‘의존 이론’, 강효과이론의 대표적 이론인 ‘침묵의 와선이론’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그리고 그 실증적 근거들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2006, p.380
- 참고문헌
-
1.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2006
2. 이강원・박원기 <광고효과와 매체계획의 이해> 2001
3. 김완석 <광고심리학> 2000
자료평가
- 좋아요
- kkoltong3***
(2008.12.14 23:58: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