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빕스 VIPS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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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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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vips 선정 동기 및 목표
Ⅱ. 외식 산업의 개요
Ⅲ. vips 소개
Ⅳ. 현재 vips의 마케팅 전략
Ⅴ. 현재 vips의 서비스 전략
Ⅵ. vips 분석
Ⅶ. 문제점 파악 및 해결 방안
Ⅷ. 리서치 조사 및 전략 도출
Ⅸ.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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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ps 선정 동기 및 목표
현재 vips는 2005년부터 비약적인 성장을 기록하며 Family restaurants업계 2위에 오른 기업이다.
동종 업계 중 vips는 현재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뷔페식의 salad bar라는 차별화 된 main 상품을 내세워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같은 요소들로부터 vips가 현재 2위가 아닌 국내 restaurants 1위 탈환 더 나아가 국내 토종브랜드로서 세계로 진출하기 위한 무안한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우리 조는 이번 project를 통해 vips의 현재 객관적인 위치, 전략 그리고 문제점 도출을 통해 vips가 업계 1위가 되기 위한 우리만의 도출을 이끌어 냈다.
Ⅰ. 외식산업의 개요
1.외식산업의 역사
우리나라에서 외식시장이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한 시기는 1970년대로 이 시기를 외식산업의 도입기라 할 수 있다. 1975년 국내 최초로 ‘림스 치킨’이 국내 브랜드로 프랜차이즈 형태를 도입하여 외식사업의 다점포화를 전개하였다. 또한 1979년 ‘롯데리아’는 일본 롯데리아와 합작으로 현대적 의미의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여 패스트푸드가 우리 식생활 문화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는데 기여하였다.
이후 1980년대는 외식산업의 적응기로 ´86 아시안게임과 ´88 서울올림픽 등을 거치면서 국내 외식산업은 본격적으로 정착하는 계기가 되었다. 80년대는 외국의 유명 외식브랜드가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한 이후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형태로 속속 국내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웬디스(1984), 케이에프씨(1998), 피자헛(1985), 버거킹(1980), 맥도날드(1986) 등 패스트푸드업체의 진출이 활발하였다. 1988년에는 미도파가 국내 최초의 해외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인 ‘코코스’를 도입하면서 외식산업이 다른 여타 산업과 함께 본격적으로 하나의 산업으로 주목을 받으며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1990년대는 국내 외식산업의 위상이 한 단계 오른 성장기에 해당한다. TGIF, 스카이락, 베니건스, 씨즐러, 토니로마스, 마르쉐 등 고품격 서비스를 무기로 한 외국계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들이 잇따라 국내에 상륙하면서 외식업은 대형화 및 고급화가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국민소득의 향상과 외식문화의 정착 등의 영향으로 외식산업이 성장기에 진입하면서 국내의 대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외식시장에 진입하였다. 또한 대기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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