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언론매체론]텔레비전의 진화-HD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화질과 쌍방향 시대를 연 디지털 TV에 대한 모든 것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A+보고서이니 안심하시고 다운하세요.
목차
Ⅰ. HDTV - 텔레비전의 진화

1. 인류와 텔레비전

2. 등장 배경 : 현재의 텔레비전 시장포화로 인한 매출의 정체

3. 현재의 흐릿한 텔레비전 스크린 : Advanced TV로의 진화

4. 새로운 텔레비전의 등장 : HDTV(High Definition Television)란 무엇인가
1) 높은 해상도와 선명한 화질이다.
2) 와이드 화면이다.
3) HDTV는 구현할 수 있는 색상의 스펙트럼의 개선
4) 음질의 개선

5. HDTV의 방송 스튜디오 규격 및 송수신 기본구조
1) HDTV Studio 규격(BTA S-001)
2) 송수신 기본 구조

6. HDTV vs SDTV
1) HDTV(High Definition TV)
2) SDTV(Standard Definition TV)

7. HDTV 개발史
1) 개발의 경쟁들

8. HDTV가 가져올 더 많은 것들

9. HDTV의 활용

10. HDTV가 가져올 변화
1) 프로그램 제작상의 변화
(1) 드라마
(2) 다큐멘터리
(3) 뉴스

11. 외국의 HDTV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 현황
1) 미국
(1) HBO의 HDTV 방송현황
(2) CBS의 HDTV 방송현황
(3) ABC의 HDTV 방송현황
(4) NBC의 HDTV 방송현황
(5) PBS의 HDTV 방송현황
2) 일본
(1) NHK의 대응전략
(2) TBS
(3) 텔레비 아사히
(4) 텔레비 도쿄

Ⅱ. 디지털 방송, 디지털TV

1. 현재의 텔레비전 전송 방식 : 아날로그- NTSC, PAL, SECAM

2. HDTV및 SDTV를 구현하기 위한 디지털 방송

3. 디지털 TV에 관한 개념과 기술
1) 새로운 개념의 탄생
2) 새로운 서비스의 창출
3) 제작환경의 변화
4) 송출환경의 변화
5) 라디오환경의 변화
6) 수신환경의 변화

4. 디지털 TV의 특징
1) 아날로그TV와 디지털TV 비교
2) 디지털TV 기술동향
3) Digital TV의 양대규격
4) ATSC와 DVB 의 장단점

5. 현재 각국의 디지털TV 방송 방식
1) 미국 ATSC 8-VSB
2) 유럽 DVB-T COFDM:
3) 일본 ISDB-T

6. 현재 고화질을 실현하고 있는 과정 - 수상기
1) PDP - Plasma Display Panel
2) CVD - Chemical Vapor Deposition

7. 디지털 TV의 장점
1) 디지털TV의 매력 - 무엇보다 선명한 화질과 음질
2) 디지털 방송 및 TV의 두 번째 매력 - 다채널화
3) 한정수신(Conditional Access)과 스크램블 기능이다.


8. 디지털 TV의 단점
1) 저작권의 문제
2) 방송 장비 변환에 따른 비용

9. 정 리 - 디지털 TV

10. 시장 점유를 둘러싼 경쟁 - 경제적인 측면
1) 과거의 예측
2) 시장 포화에 따른 새로운 TV의 등장

11. 한국 상황에서 디지털 방송의 가치와 문제점

12. 현재 한국의 디지털방송의 현황과 미래
1) 현재 우리 나 디지털TV방송정책 방향
2) 현재 디지털 방송현황

13. 현재 디지털 방송 방식에 대한 논란(지상파의 경우)

Ⅲ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새로운 텔레비전의 등장 : HDTV(High Definition Television)란 무엇인가
50년간의 컬러에 비교될 만한 획기적인 변화가 지금 진행 중에 있다. '꿈의 TV'로 불리는 HD(high definition)TV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다. 디지털 방송 시대로의 전환기인 지금 HDTV는 차세대 텔레비전 방식으로서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 시스템을 서서히 대체해 나가고 있다. 현재 디지털 기술이 TV분야에 도입되면서 화상의 처리 및 가공이 자연스럽게 되면서 TV와 방송 그리고 멀티미디어의 구분이 점차 없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뉴미디어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개발된 영상 시스템이 바로 고선명 TV(High Definition TV)인 것이다.
HDTV는 현행 TV의 성능을 대폭 개선하고 화상의 세밀도 부분에서도 출력이나 현장감(임장감)이라고 하는 시각심리 효과면에서도 지금까지의 TV에서는 표현할 수 없었던 것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매체이다. 기술적으로는 HDTV방식과 NTSC방식의 가장 큰 차이는 HDTV방식에서는 주파수 다중을 하지 않고 시분할 다중처리로 전송함으로써 Cross Color, Cross Luminance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2000년 정도에 만들어진 것 같네요, 현재 상황과 많이 달라서 참고할 만한 것이 전혀 없네요. 내용도 페이지 수는 많은데 빈약하고...비추입니다..
  • niced***
    (2006.12.19 19:53:57)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삼성SDI의 기업경영 시스템 분석
  • 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특히 재벌 소속 금융계열사 의결권을 제한하는 개정 공정거래법에 대해 삼성 3개 계열사가 “재산권을 침해하고 경영권 안정을 위협한다”며 헌법소원을 제기한 상황이어서 재벌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박용성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최근 “그룹 회장직은 법적 권한이 있는 자리가 아니고, 집안의 대표이자 대주주의 대표로 보면 된다”고 규정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집안의 대

  • [TV프로그램, 텔레비전방송]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성격, 기능, 영향, 동향과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기획 및 비판적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 시청방안 분석
  • 매체다채널화에 따른 매체 경쟁 심화 등의 요인은 지상파TV의 편성 전략이 이전과는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장기간 고정된 편성 패턴을 전환하는 노력도 있어야 한다.참고문헌* 김영석 -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 / 1997* 백선기 -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 2001* 방송편성론, 한국방송학회 편, 나남출판* 유의선 - 다매체 시대의 지상파 방송 편성정책, 방송문화진흥회 편* 원용진 - 텔레비전 비평론, 한울

  • [매체발달사]인터렉티브(INTERACTIVE) TV에 대한 논의
  • 텔레비전의 영역과의 융합을 꾀한다.(2) TV의 강점① 보급력 TV가 처음 출현했던 1960년대만 해도, 특정한 이벤트가 TV로 중계가 된다고 하면, TV를 가지고 있는 가정으로 마을 사람들이 다 모여드는 장면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엔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TV를 가지고 있지 않은 가정이 거의 없다. 아니 오히려 한 가정에 2~3대의 TV를 가지고 있는 가정도 흔히 발견할 수가 있다. 이와 같이 이제 현대 사회에서 TV라는 매체는 그 보급력에

  • [뉴미디어콘텐츠론] 지능형 TV의 현재와 미래
  • 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문환(2001), , 다인미디어 송해룡(2003), , 다락방 유재천김대호外(2004), , 커뮤니케이션 북스 현대원박창신(2004), , 디지털 미디어 리서치 김정기(2003), , 한울 아카데미 김대호(2002), , 나남 ETRI(2003),

  • [언론과 정치] 한국 언론의 문제점, 개선방향
  • 목차서론- 최근에 언론이 문제가 된 사례들 제시- 주제선정 동기- 한국 대중매체에 대한 문제제기- 한국 언론의 현실 상황- 보고서의 방향제시본론1. 언론의 역할2. 언론과 정치2-1. 언론과 정치의 관계2-2. 정치에서의 언론의 역할2-3. 대중이 정치적으로 언론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는 이유2-4. 언론의 정치적 영향은 어느 정도 정치적 효과까지 발휘 할 수 있을까3. 한국 언론의 문제점3-1. 몇 언론의 친정부적 속성 및 정부의 언론탄압3-2. 언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