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한국의 지식 교육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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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식을 바라보는 두 관점 : 객관적 관점 vs. 상대적 관점
2. 관점에 따른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국의 지식교육 실태 및 문제점
4. 구체적 사례를 통해 본 한국의 영어 교육 실태
5. 구체적 사례를 통해 본 과제의 문제
6. 한국의 지식 교육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
7. 구체적 사례를 통해 본 한국 지식 교육의 대처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종전 수업을 통해 지식이란 과연 무엇이며 학교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칠 때 어떤 점을 유의해야할 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식의 성격을 책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의 성격을 딱 잘라 무엇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지식은 정보와는 달리 어떤 특정 맥락 안에서 나름의 체계와 구조를 가진 앎이라고 말할 수 있었다.
이처럼 지식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은 인간이 이성을 통해 사고하기 시작한 먼 옛날부터 늘 따라다녔던 근원적인 물음이었다. 역사적으로 지식은 객관주의적 관점과 상대주의적 관점에 의해 조망되어왔다. 그리고 각각의 관점이 중요시 여기는 지식이 달랐기 때문에 그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또한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첫 부분에서는 지식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이란 무엇이며 그에 따라 강조되는 지식과 교육과정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는 지에 대해 기술할 것이다.
또한 지식교육이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우선 교사들이 지식과 정보의 차이를 알아야 하며 구조와 체계로서의 지식을 학생들이 올바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선행조건이다. 그렇다면 한국의 지식교육은 과연 어떻게 행해지고 있으며 또 어떠한 문제점을 안고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볼 일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우리의 교육 현실을 타개해 나갈 대안은 없는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도 우리가 할 일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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