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1970년대의 대중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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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70년대의 전체적인 대중가요의 판도의 흐름

* 본론

하나, 자유와 순수와 관조 노래

두울, 솔직하고 자유분방한 노래

세엣, 어두운 외적 세계의 불충분한 형상화

네엣, 순수한 세계 속의 자유주의가 가진 의의와 한계

다섯, 청년 문화와 신중현

여섯, 트롯의 문화

일곱, 서민들의 애완 ‘사노라면~’

여덟, 그때 그사람 (심수봉 작사․작곡)

아홉, 77년 제1회 대학가요제와 통기타진영의 변화

열, 대중가요의 정부 탄압 금기의 시대 그 이유

* 결론
* 자료참고
본문내용
70년대의 전체적인 대중가요의 판도의 흐름

가장 큰 흐름의 특징이라고 하면 박정희 시대로의 정권이 바뀌면서 새로이 탄생 하게 된 헌법을 다시 제정, 유신 헌법의 토대로 나라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유신정권 아래의 70년대의 대중가요는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가는 시기로서 물밀 듯이 쏟아져오는 문화 속에 대중가요는 여러 가지의 큰 흐름의 영향을 받았다. 포크의 음악 출현과 트로트의 활성이 두드러졌으며 새마을 운동이 본격화하기 시작하면서 정부의 음반간여가 심하게 부각된 때이다. 모든 음반엔 건전가요가 수록되었고 ‘새마을 노래’와 '예비군가'는 직장 학교 단체 공공기관에 걸쳐 우리세대에 까지도 노래를 들으면 '아~이노래~' 라고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큰 영향을 끼친 시대이다. 포크송(저항음악)의 등장으로 트로트가 위축한 듯 했으나 꾸준한 사랑을 받았고 포크송의 가수로는 윤형주, 김세환, 송창식, 은희, 양희은, 이연실, 어니언스 등을 들 수 있고 트로트 가수로는 이미자 ,남진, 나훈아, 하춘화, 김부자 등을 들 수 있다. 양희은의 '아침이슬' 같은 노래의 경우 ‘긴밤 지세우고~' 우리세대도 알만한 노래이다. 지금도 열심히 활동을 하고 있는 본격적인 오빠 언니의 부대는 80년도에 생겨났지만 그의 흐름의 판도를 이끌어 나가는 가수의 대뷔는 이미자 남진 나훈아 하춘화 라고 볼 수있는데 우리도 인정하는 이시대의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중심에선 인물이라 감히 말하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smmusic0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1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2497800&p=대중가요%20&field=id&type=enc
http://myhome.naver.com/piano8201/70.htm
http://e3000.hallym.ac.kr/~s012215/modern1.html
http://www.krcon.co.kr/html/news/magazine/2003/0910/09theme2.html
MBC프로그램. 이제는 말할 수 있다-금기의 시대, 건전가요와 금지곡
안양시민일보 기사
대중문화 시대의 민족음악 운동 노래 - 김창남 외 실천문학사
한국 대중가요사 - 이영미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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