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학습동기의 중요성과 동기유발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유발의 중요성과 의미
2. 동기유발 및 유지를 위한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교수업의 성공 여부는 학습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근거하여 판단된다. 즉 학습자가 주어진 수업목표를 실제로 달성하였는가의 효과성과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가장 적절한 학습방법과 최소한의 시간 및 노력을 동원하였는가의 효율성이 평가의 중요한 준거가 되어 왔다. 그러나 Keller와 Reigeluth등은 학습 결과의 효과성과 효율성만으로 수업의 질을 판단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의 학습과정에 얼마나 몰두하였으며 또한 학습노력을 얼마나 지속하였는가의 매력성을 평가의 중요한 준거로 삼아야한다고 하였다. 이 매력성은 학습의 동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몰두하려는 의지와 학습을 계속하고자 하는 지속성을 모두 포함한다. 동기에 대해서 Keller는‘사람들이 어떤 경험이나 목적을 추구할 것인지 혹은 회피할 것인지를 결정짓는 요인임과 동시에 그들이 선택한 행동방향에 대하여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에는 크게 내재적인 방법과 외재적인 방법이 있으나 결론적으로 내재적 동기유발이 교육적으로 더욱 바람직하고 효과적이다. 내재적 동기는 누가 시키지 않더라도 또한 별다른 보상이 없는데도 학습자 스스로 열심히 참여하여 목표를 추구함으로써 결국 자기만족을 성취해 나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성익 외(200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백영균 외(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송상호(2001). 교육마당 21(2001년 4월호)
정원식 외(2001). 인간의 동기.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역할도 요구되며 또한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그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을 구안하고, 그러한 교수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 기술과 평가 능력을 갖추어야 비로소 국어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반 교사라는 넓은 범주의 개념에서는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등의 여러 교육학적 지식과 텍스트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업지도성, 교사로서의 열정과 동기유발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있어서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또한 교육을 실천하는 수단으로서 통합교육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특수교육적 서비스 지원 체계상의 하나의 선택적 배치이며 수단이라는 것이다.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들은 이와 같이 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이자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개념과 역사적/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사를 1명 이상배치하고, 특수교육 보조원도 올해 250명을 시작으로 2007년까지 단계적으로 늘려1만250명을 배치하여 통합교육을 지원하는 계획이 들어 있다. 여기서 특수교육보조원이란 일정 정도의 교육을 받은 인력을 일반 학교에 장애아동의 교육보조원으로 배치하여 특수학급 운영을 보조하고, 장애아동의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통합수업이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하는 제도다. 뒤늦게나마 정부가 특수교육에 관한 장기 계획을 세우고, 장애아동의 교

  • [윤리학] 교직,교사,교원 윤리
  • 교사의 역할과 자질1) 교사의 역할(1) 교육과정적 측면에서의 교사의 역할.교육과정적 측면에서는 5가지의 역할이 있다.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첫 번째 단계에 속하는 교육목적 수립자로서의 역할과 교육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교육과정 구성자로서의 역할,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도록 수업을 진행 나가는 수업자로서의 역할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그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

  • [가상강의][온라인강의][인터넷강의][사이버강의]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이버강의)의 개념,성격,개발지침,장점,교육효과,발전방안
  • 학습의 효과를 높여주었음을 보고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가지고 학습 과제를 스스로 탐색하도록 안내해 줌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1995년 University of Washington의 HITL이 실험적으로 가상현실의 교육과정에 의해 수업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의 효과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한 내용을 보면 가상현실이 무엇보다도 흥미가 있어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되고, 기억이 오래가고, 자신의 요구에 따라 통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