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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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사회가 디지털시대에서 포스트 디지털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과정을 살펴보고, 포스트 디지털 시대의 주역이라 일컬어지는 PDG세대와 그들을 위한 감성마케팅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을 바탕으로 디자인 소품 시장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얻고 있는 텐바이텐의 성공 요인을 그들의 타깃 고객인 감성세대 또는 PDG세대의 특성에 맞춰 분석해 본다. 아울러 현재의 틈새 시장에서 매스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을 확인해보고 이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 목차
-
Ⅰ. 서언
Ⅱ. PDG세대의 개념과 감성마케팅
1. PDG세대의 정의
2. PDG세대의 핵심 코드
1) 인간관계를 위한 디지털(Human Relationship)
2) 표현하기 위한 디지털(Expressionism)
3) 시각적 라이프스타일(Anti-literality)
4) 낙천적 라이프스타일(Relaxed Mindset)
5) 트렌드의 주체적 수용(Trend-independence)
6) 즉시성(Speed)
3. 감성마케팅의 적용
Ⅲ. (주)텐바이텐 소개
1. 기업 소개
1) 기업 개요
2) 창업 정보
3) 기업 비전
4) 기업 사명
5) 경영이념
2. 수익모델
3. 전략
1) 비쥬얼 마케팅
2) 디자인의 컨셉화와 차별화
3) 커뮤니케이션 전략
4) 상품 확장 전략
5) 제품 기회 및 개발기준
Ⅳ. PDG세대를 자극하는 텐바이텐
1. PDG세대의 특성에 따른 분석
1) 표현하기 위한 디지털(Expressionism)
2) 트렌드의 주체적 수용(Trend-independence)
3) 시각적 라이프스타일(Anti-literality)
4) 즉시성(Speed)
5) 인간관계를 위한 디지털(Human Relationship)
6) 낙천적 라이프스타일(Relaxed Mindset)
2. 텐바이텐이 제시하고 있는 추가적 특성
1) 포용성(Catholicity)
Ⅴ. 텐바이텐의 성과와 위협 요소
1. 텐바이텐의 성과
1) 성장 및 매출액
2) 사이트 랭킹 및 점유율
2. 텐바이텐의 위협 요소
1) 한정된 고객층
2) 감성마케팅의 보편화
3) 지나친 차별성
4)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수준
5) 유사 쇼핑몰의 위협
Ⅵ. 텐바이텐의 향후 전략
1.현재 구상중인 전략
2. 추가적인 전략 고찰
1) ‘감성매니아’의 역할 확대
2) 공급 네트워크 강화
3) 고객과의 네트워크 강화
Ⅶ. 결언
참고문헌및 사이트
별첨 >기업 관계자와의 인터뷰 내용 요약 (2005.11.19)
- 본문내용
-
‘디지털’이라는 단어를 ‘돼지털’로 알아듣던 기성세대들, 그들은 ‘디지털’을 새로운 개념으로 배우고 학습하였지만 지금의 10대, 20대들은 디지털 문화에 더 이상의 특별한 의미를 두지 않고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의 일부로 느끼고 있다. 디지털 문화가 도입되던 시기의 기성세대들과 보편화된 이후의 세대들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 문화에 적응되어 있고 익숙해진 현재의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들에게 새삼스럽게 디지털 시대의 의미를 설명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이런 세대를 ‘포스트 디지털 세대(Post Digital Generation)’ 즉, PDG세대로 정의하겠다.
기성세대들은 디지털을 차갑고 기계적인 것으로 여기던 면이 강했다. 실제로 기술의 발달은 개인의 능력을 증대시켜 공동체의 중요성을 약화시켰고 빨라진 기술의 발전을 인간의 감성이 따라가지 못하여 개인적 이기주의가 팽배해지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나 포스트 디지털 시대에는 인간 중심의 문화를 디지털을 통해서 추구하는 등 디지털 문화를 적극 활용하려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또한 온라인이 오프라인과의 단절을 의미하던 것과 달리 온라인을 통해서 오프라인 문화가 구축되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PDG세대의 행동과 사고의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 마케팅의 적용방안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실제 온, 오프라인에 매장을 가지고 있는 ‘텐바이텐’을 통해 그 적용 사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Solomon, Michael R (2005), Consumer Behavior, 브레인코리아
강상원 (2001), 쉽게 알자! 마케팅, 더난출판
구본형 (2003), 내가 직업이다 (아무도 나에게 직업을 주지 않는다), 북스넛
사카이 나오키, 정보공학연구소 편역 (2003), 감성마케팅, 잠든 시장을 깨운다 = Emotional program , 정보공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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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in internet shopping, 성균관대학교
감성커뮤니티 터치, touch.10x10.co.kr
네이버, www.naver.com
다이모 카페, cafe.naver.com/dymo.cafe
텐바이텐, www.10x10.co.kr
랭키닷컴, www.rankey.com
바보사랑, www.babosarang.co.kr
신나고몰, www.sinnagomall.co.kr
엠파스, www.empas.co.kr
웹딱, www.webddak.co.kr
이씨엑스, www.dcx.co.kr
천삼백케이닷컴, www.1300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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