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 사회가 디지털시대에서 포스트 디지털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과정을 살펴보고, 포스트 디지털 시대의 주역이라 일컬어지는 PDG세대와 그들을 위한 감성마케팅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을 바탕으로 디자인 소품 시장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얻고 있는 텐바이텐의 성공 요인을 그들의 타깃 고객인 감성세대 또는 PDG세대의 특성에 맞춰 분석해 본다. 아울러 현재의 틈새 시장에서 매스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을 확인해보고 이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목차
Ⅰ. 서언

Ⅱ. PDG세대의 개념과 감성마케팅
1. PDG세대의 정의
2. PDG세대의 핵심 코드
1) 인간관계를 위한 디지털(Human Relationship)
2) 표현하기 위한 디지털(Expressionism)
3) 시각적 라이프스타일(Anti-literality)
4) 낙천적 라이프스타일(Relaxed Mindset)
5) 트렌드의 주체적 수용(Trend-independence)
6) 즉시성(Speed)
3. 감성마케팅의 적용

Ⅲ. (주)텐바이텐 소개
1. 기업 소개
1) 기업 개요
2) 창업 정보
3) 기업 비전
4) 기업 사명
5) 경영이념
2. 수익모델
3. 전략
1) 비쥬얼 마케팅
2) 디자인의 컨셉화와 차별화
3) 커뮤니케이션 전략
4) 상품 확장 전략
5) 제품 기회 및 개발기준

Ⅳ. PDG세대를 자극하는 텐바이텐
1. PDG세대의 특성에 따른 분석
1) 표현하기 위한 디지털(Expressionism)
2) 트렌드의 주체적 수용(Trend-independence)
3) 시각적 라이프스타일(Anti-literality)
4) 즉시성(Speed)
5) 인간관계를 위한 디지털(Human Relationship)
6) 낙천적 라이프스타일(Relaxed Mindset)
2. 텐바이텐이 제시하고 있는 추가적 특성
1) 포용성(Catholicity)

Ⅴ. 텐바이텐의 성과와 위협 요소
1. 텐바이텐의 성과
1) 성장 및 매출액
2) 사이트 랭킹 및 점유율
2. 텐바이텐의 위협 요소
1) 한정된 고객층
2) 감성마케팅의 보편화
3) 지나친 차별성
4)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수준
5) 유사 쇼핑몰의 위협

Ⅵ. 텐바이텐의 향후 전략
1.현재 구상중인 전략
2. 추가적인 전략 고찰
1) ‘감성매니아’의 역할 확대
2) 공급 네트워크 강화
3) 고객과의 네트워크 강화

Ⅶ. 결언

참고문헌및 사이트
별첨 >기업 관계자와의 인터뷰 내용 요약 (2005.11.19)

본문내용
‘디지털’이라는 단어를 ‘돼지털’로 알아듣던 기성세대들, 그들은 ‘디지털’을 새로운 개념으로 배우고 학습하였지만 지금의 10대, 20대들은 디지털 문화에 더 이상의 특별한 의미를 두지 않고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의 일부로 느끼고 있다. 디지털 문화가 도입되던 시기의 기성세대들과 보편화된 이후의 세대들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 문화에 적응되어 있고 익숙해진 현재의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들에게 새삼스럽게 디지털 시대의 의미를 설명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이런 세대를 ‘포스트 디지털 세대(Post Digital Generation)’ 즉, PDG세대로 정의하겠다.
기성세대들은 디지털을 차갑고 기계적인 것으로 여기던 면이 강했다. 실제로 기술의 발달은 개인의 능력을 증대시켜 공동체의 중요성을 약화시켰고 빨라진 기술의 발전을 인간의 감성이 따라가지 못하여 개인적 이기주의가 팽배해지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나 포스트 디지털 시대에는 인간 중심의 문화를 디지털을 통해서 추구하는 등 디지털 문화를 적극 활용하려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또한 온라인이 오프라인과의 단절을 의미하던 것과 달리 온라인을 통해서 오프라인 문화가 구축되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PDG세대의 행동과 사고의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 마케팅의 적용방안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실제 온, 오프라인에 매장을 가지고 있는 ‘텐바이텐’을 통해 그 적용 사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Solomon, Michael R (2005), Consumer Behavior, 브레인코리아
강상원 (2001), 쉽게 알자! 마케팅, 더난출판
구본형 (2003), 내가 직업이다 (아무도 나에게 직업을 주지 않는다), 북스넛
사카이 나오키, 정보공학연구소 편역 (2003), 감성마케팅, 잠든 시장을 깨운다 = Emotional program , 정보공학연구소
이건창 (2002), 인터넷과 경영, 무역경영사
장남식 (2001), e - Business 의 변화와 미래 (New Trends of e - Business and the Future), 한국전자거래(CALS EC)학회, CALS/EC KOREA 2001

International Conference
제일기획 (2005), 디지털 문화가 만들어 내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대, 그리고 그 시대의 주역 'Post Digital Generation'
최현석 (2005), 인터넷 쇼핑몰에서 개인화와 웹사이트 품질요소가 고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npPersonalization and website quality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in internet shopping, 성균관대학교

감성커뮤니티 터치, touch.10x10.co.kr
네이버, www.naver.com
다이모 카페, cafe.naver.com/dymo.cafe
텐바이텐, www.10x10.co.kr
랭키닷컴, www.rankey.com
바보사랑, www.babosarang.co.kr
신나고몰, www.sinnagomall.co.kr
엠파스, www.empas.co.kr
웹딱, www.webddak.co.kr
이씨엑스, www.dcx.co.kr
천삼백케이닷컴, www.1300k.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 분석이 필요하였고, 그를 위해 MDCS(Mobile Data Collection System)통하여 Time & Motion Study (영업시간 활동 분석)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다양한 고객집단별 손익분기점을 분석하여 프리셀러들이 해당 고객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CHAMPS(Channel Marketing Planning System)을 토대로 개별 고객에 대한 세일즈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고객서비스 전략을 수립했다. 이러한 고객서비스 전략과 지역/지리적 상황을 고려한Roadshow(한국 코카콜라 보틀

  • [제품관리] LG전자 최신 MP3플레이어 `앤 37 NEW BEETLE EDITION` 의 브랜드 전략
  • 마케팅의 확대 현대 사회에서 브랜드는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을 움직이는 막강한 권력이 되었다.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밤에 잠이 들 때까지, 우리는 브랜드에서 벗어날 수 없다. 브랜드는 개인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주고 생활을 구성하며 문화를 형성한다. 명품브랜드의 예로 언급되었던 루이뷔통의 사례를 다시 한번 들어보자. 그들이 개최하는 등은 그들만의,

  • 감성마케팅 성공 실패 사례
  • 감성마케팅contents1. Hello Kitty 감성마케팅 전략2. 감성마케팅이란?1)감성마케팅의 정의2)감성마케팅 대표 사례 - 스타벅스감성마케팅 성공사례1)국내 사례2)해외 사례4. 감성마케팅 실패사례1)국내 사례2)해외 사례5. 감성마케팅 최근 동향1. Hello Kitty 감성마케팅 전략책머리에제 1장 – 헬로 키티의 성공 비결제 2장 – 산리오의 탄생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제 3장 – 캐릭터 상품을 주도한 헬로 키티제 4장 – 세계를 유람하는 호랑이, 헬로 키티

  • [국제경영] 커피산업과 스타벅스코리아의 분석
  • 경영 목적인 BREND를 새로이 창출 경쟁기업에 대항하여 기존의 스타벅스의 고급화된 BREND 이미지에 손상을 가하지 않고 경쟁기업의 도전에 대항할 수 있을 것이다. STAR의 S와 BUCKS의 B를 따서 작은 부수형 TAKE-OUT을 상대로 스타벅스는 SB란 상표로 스타벅스의 위상에 넘보지 못하도록 겁을 줘야한다. 즉 FIGHTING BREND 로 싸워야한다. Ⅶ. 결론마지막으로 스타벅스의 발전방향을 팀 나름대로 분석해 보았다.첫째로, 환경문제(쓰레기 문제)이다. 스타벅스는 분

  • [마케팅 전략] 커피산업과 스타벅스코리아의 분석
  • 마케팅/제품 공급- 한국 네슬레- 카페네스카페는 유럽 스타일로 즐기는 커피 전문점- 유럽의 커피 취향이 좀 진하고 부드러워 인스턴트의 맛에 익숙한 우리 입맛에 비교적 잘 맞는다.- 실내는 빨강, 노랑 등 원색적으로 꾸며져 있고 천장의 원형장식은 사이버한 감이 든다. - 모던 팝 계열의 음악이 늘 흐르는데, 음악신곡 전문업체에서 들여오는 곡들이 풍부하다. - 향은 좀 빼고 밧은 좀 진하고 부드럽게 마시는 타입- 알카리 에스프레소 커피 스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