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기술이전성공사례 - VK모바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VK Mobile

2.기술이전

3.브이케이㈜의 CDMA기술이전 구축과정

4.해외진출의 대표적 사례-중국
본문내용
2.기술이전
1.기술이전의정의

기업간에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기술이전의 형태는 해외직접투자, 기술라이센스 계약, OEM(주문자상표)제휴 등 기술이전 기업과 도입기업간의 계약이 수반되는 공식적인 형태와 기계설비나 플랜트의 수출(수입), 기술인력의
초청이나 파견 등과 같은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한 기술도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실제로는 복수개의 형태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기술이전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의 한 수단이므로,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전략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국제간 기술이전의 대부분은 선진국간에 이루어지는 것이고,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의 기술이전은 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은 우선 특정한 재화 생산을 위한 기술은 보다 더 일반적인 생산에 관한 지식, 더 나아가서는 일정한 교육수준이나 사고방식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국가간에 일반적 지식수준의 격차가 클 경우, 생산에 관한 기술이전은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 또 개발도상국에의 기술이전은 현실적으로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예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이전되는 기술이 개발도상국의 경제에 적합한가의 여부도 큰 문제가 된다. 개발도상국은 자본에 비해 노동력이 풍부하고, 특히 도시에는 실업자와 준실업자가 많다. 만일 이전되는 기술이 근대적 ·자본집약적인 것이라면 고용의 창출효과와 기술의 습득효과 등이 작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진국으로부터의 직접투자가 개발도상국에서의 ‘선진국의 재외생산(在外生産)’에 머무르지 않고, 개발도상국의 생산요소의 존재 상태나 기술수준에 적합한 합병사업으로 운영된다면, 적절한 기술이전을 통하여 경영자 ·기술자 ·노동자 등이 숙련과 경험을 축적하는 데 공헌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VK 주식회사의 성공 비결
Success Point 1_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브랜드가 최대의 자산이다!
Success Point 2_ 현지화 전략은 세부적으로 검토하라!
Success Point 3_ 고객의 눈을 사로잡는 제품만이 떠오를 수 있다!
Success Point 4_ 마케팅 기법을 다변화하라!
Success Point 5_ 치밀한 현지 조사가 성패를 좌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휴대폰업체 `브이케이주식회사VK` 해외진출기업성공사례
  • 기술력과 톡톡 튀는 마케팅으로 단말기 사업에 뛰어든 지 단 3년 만에 무서운 속도로 성장한 모바일 전문 기업이다. 브이케이 주식회사는 지난 97년 이동전화 단말기용 2차 전지 생산업체로 설립된 이후, 2001년 GSM(유럽형 이동통신 방식)의 휴대폰 사업에 진출했다. 중국 등 아시아권과 러시아, 유럽 등지에 성공적으로 진출했으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사업자인 보다폰(Vodafone)을 통해서 ‘VK mobile’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제품을 판매하며 그 상품성을 인

  • [국제경영성공사례] 휴대폰업체 vk`브이케이주식회사` 해외진출성공사례
  • 기술력과 톡톡 튀는 마케팅으로 단말기 사업에 뛰어든 지 단 3년 만에 무서운 속도로 성장한 모바일 전문 기업이다. 브이케이 주식회사는 지난 97년 이동전화 단말기용 2차 전지 생산업체로 설립된 이후, 2001년 GSM(유럽형 이동통신 방식)의 휴대폰 사업에 진출했다. 중국 등 아시아권과 러시아, 유럽 등지에 성공적으로 진출했으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사업자인 보다폰(Vodafone)을 통해서 ‘VK mobile’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제품을 판매하며 그 상품성을 인

  • [경영학사례] Ezze Mobile Tech(이지엠텍) 사례
  • 기술을 제공하고 “삼성전자중국커지엔” 그룹을 투자총액 600만 달러로 공동 투자하여 합자회사를 설립하였다. 상품은 삼성커지엔이라는 연합 메이커로 중국시장에 진입했고, 현재 중국 내 CDMA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1년 초 중국의 커지엔(科健)사에 GSM 방식 단말기 500만대(5억불 상당)를 2003년까지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1년 한해 매출액만 1000억원에 이르는 외적 성공을 이루어낸다. 자본금 26억에 불과

  • [국제경영사례] 팬택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새로운 도약
  • 성공적으로 진출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팬택이 성공적으로 중국에 진출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분석 할 수 있다. 첫째, 유럽 시장의 진출 실패 이유를 잘 분석했다. 유럽 진출의 가장 큰 실패 이유는 기술 표준 때문이었다. 가격이 높은 것은 제품의 질로서 극복할 수 있지만, 이미 확고하게 정해져 있는 기술 표준을 따라가는 것은 팬택에게 예상보다 극복하기 힘든 것이었다. 팬택은 유럽시장에서 실패한 이후에 아직 기술 표준이 확고하게 정해지지

  • [경영전략] SK Telecom의 성공전략
  • >www.sktelecom.com www.tworld.co.kr www.kcc.go.kr www.kics.or.kr www.fnnews.com www.mk.co.krwww.edaily.co.krwww.hankyung.comwww.economy.hankooki.com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한국 PR기업의 역사와 성공사례 - 김병희, 나남, 2009SHOW - 안광호, 안그라픽스, 2009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술 - 김훈철, 장영렬, 이상훈, 멘토르, 2008 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광고 유형 - 이진희, 한국학술정보, 2006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 이병철, 김영곤, 21세기북스, 200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