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전략 -‘CJ 엔터테인먼트’의 성공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2


II.CJ와 CJ 엔터테인먼트

1. CJ소개 4
2. CJ와 엔터테인먼트 5
3. CJ 엔터테인먼트의 SWOT 분석 9
4. 수익성 분석 10
5. CGV 11
6. 경쟁자 분석 14

III.CJ 엔터테인먼트의 전략

1. 영화 상영관의 서비스 차별화 17
2. 영화 콘텐츠의 전망, 해외시장 진출에의 성공 전략, 기획력 및 마케팅 능력 증진 방안 19
3. CJ 엔터테인먼트의 미래 전략 20

Ⅳ.결론 21
참고자료 22
본문내용
우리 30조는 CJ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하여 이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CJ 엔터테인먼트가 하는 사업과 그들의 전략을 설명하기에 앞서 우선 현시대에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엔터테인먼트와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21세기에 각광받는 이유에 대해 언급하겠다.

엔터테인먼트는 우리가 흔히 쓰는 오락(amusement)에 비하여 한 차원 정도 높은 것이다. 현재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소비자의 희노애락을 이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CJ 엔터테인먼트의 전략을 분석하기에 앞서 그들이 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즉 왜 21세기에 엔터테인먼트가 각광받고 있는지 그 연유를 살펴보겠다.

(1) 소비자와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소유에서 접속으로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사회에서 산업의 패러다임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여 왔다. 50~70년대의 농업 및 경공업에서, 70~80년대의 중화학으로, 그리고 80~90년대의 하이테크로, 이어 90~2000년대의 IT를 거쳐 현재는 미디어 및 콘텐츠로 그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이 콘텐츠 산업은 기존의 공장 같은 것이 필요 없는 친환경적인 산업이다. 그렇다면 왜 콘텐츠 산업으로 돈과 사람이 몰리면서 성장하고 있는 것일까? 단적으로 말하자면, 콘텐츠 산업의 부가가치율이 높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2000년 문화산업 통계)에 따르면 콘텐츠 산업의 매출액 대비 부가가치율은 26.4~60.3%이다. 이는 제조업의 매출액 대비 경상이익률이 3.3%(한국은행 2000년 1분기 기업경영분석)인 것과는 대조되는 수치이다. 또한 콘텐츠 산업은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use)’의 전형적인 모델을 보여준다. 이 산업은 한 번 창출된 소스를 가지고 각기 다른 여러 플랫폼에서 재사용이 가능하기에, 생산성이 매우 높다.
참고문헌
<단행본>
손대현,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산업」, 김영사, 2004
장세진, 「경영전략 사례집」, 박영사, 2003
중앙일보 산업부·삼성경제연구소, 「한국 경제 먹여 살릴 10대 산업」, 미디어24, 2001

<잡지>
웰빙 포트 폴리오, 2004년 12월호
주간동아(431호), 2004년 4월 22일

<신문>
헤럴드경제, 2004년 2월 9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 중심이다. 광고효과를 높이려는 다양한 노력이 있어 왔 지만 광고의 기획력과 제품이미지에 맡는 연예인의 출연이 가장 보편적인 성공요인이 되고있다. 연예인은 음반, 드라마, 영화출연 등의 수입 외에 CF 출연료가 큰 수입원이 된다. 매니지먼트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통상 연예인과 매니저는 CF에 대한 수익금을 일정비율로 배분하는데 매니저는 수익의 극대화와 소속연예인의 이미지 부합과 홍보라는 전략을 세우기 위 하여 광고기획 단계에

  • [경영학원론]CJ 오쇼핑 기업분석
  • CJ독립경영 선언(삼성그룹과 분리)1994. 2 외식산업 진출1994. 5 단체급식 사업진출1995. 2 스필버그, 카젠버그 등과 ‘드립웍스 SKG’ 공동설립 본격적인 엔터테인먼트 사업 진출1995. 4 제일씨앤씨 설립 (現 CJ시스템즈,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CJ건설 설립5) CJ출범(1996-1999)1996. 5 제일제당 그룹 출범1996. 12 멀티플렉스 극장 ‘CGV’1997. 2 햇반 미국시장 첫 진출4 음악 전문 케이블 ‘m.net’ 인수6 제일고속통신(드림라인) 설립7 제일투자신탁 인수11 베이커

  •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전략
  • 전략을 찾아야 한다. 5. 참고문헌 및 사이트‧ 임창희(2011), 『경영학원론』, 학현사, pp 67〜68‧ 정재영, 『유비쿼터스 시대, 기업의 로비전략』,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정상철, 콘텐츠산업에서의 인수합병(M&A)사례분석과 시사점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이진희, 『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광고 유형』, 한국학술정보‧ 김진원, 『로비 & 로비스트』, 어드북스‧ 다케우치 가즈마사, 『스티브 잡스의 위기돌파력』, 멘토

  • [인사관리] `삼성생명‘과 ’C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 인적자원관리 9조 삼성생명‘과 ’C 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목 차-Ⅰ. 서 론Ⅱ. 동기부여란?1. 동기부여의 개념, 중요성2. 동기부여 관련 주요 이론3. 동기부여 증진 방안4. 동기부여의 종류Ⅲ. 동기부여 성공사례 분석1. 노키아2. 메디오피아 Ⅳ. 리더쉽이란?1. 리더쉽의 개념2. 리더쉽에 대한 접근 방법3. 리더쉽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Ⅴ. 리더쉽 사례 분석1. GE-잭 웰치2. STARBUCKS-하워드 슐츠Ⅵ. 산업은행 사례 분석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구축한 기업들의 세 가지 특징을 요약하였다. 둘째, Wal-Mart의 QMI(Quick Market Intelligence)를 사례로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조사하였다.◆ 제6장 ‘판매활동’에서는 첫째, 고객중심 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은 고객을 위해 펼치는 마케팅을 조사하였다. 둘째, 위니아 딤채의 4P를 조사하였다.◆ 제5장 ‘생산활동’에서는 최신 생산관리기법 중 JIT, CIM, 6시그마에 대해 설명하였다.제 12 장 경영전략기법들(p 268)2. 확대화와 다각화를 적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