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조직문화의 개념및 특징,, 그리고 사례(공무원조직,3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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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2. 조직문화의 유형
3. 조직문화의 형성요인
4. 여러 조직중 공무원 조직문화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5. 초일류기업 조직문화 사례(3M)


본문내용
1.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1)조직문화의 개념
조직문화란 종합적으로 보면, 특정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하여 지배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복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 전체와 구성원의 각종 행위에 직접적․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기본전제이다.
2)조직 문화의 기능
첫째, 조직문화는 조직 환경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당면 문제에 대한 효율적 해결 방안 마련에 지침을 제공한다.
둘째, 조직문화는 거의 모든 조직 활동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의 지각, 태도 형성, 그리고 행동을 연결시키는 매개 역할을 한다.
넷째,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에게 행동 및 판단 기준을 제공하여 준다.
다섯째, 조직문화는 조직에 안정성과 계속성을 제공해 준다.
여섯째, 조직문화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정체성․일체감을 갖게 하고, 조직 생활 자체에서 의미를 찾게 만들어 구성원들의 업무 전념도, 충성도, 이직률, 사기 등을 결정하게 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조직문화는 위기 극복 및 발전 능력을 제고시키며, 또한 갈등 해소에 공헌하여 내적 통합을 촉진하는 등 조직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면에 조직문화는 정책 담당자들의 관점을 제한하거나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제약시켜 저항 세력을 형성시킴으로써 조직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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