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대의 거장, 박경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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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흥미로운 설문을 했다. 만약 우리나라 작가중에서 노벨문학상을 받는다면 누가 가장 먼저 받을수 있겠는가? 라는 설문이였는데 많은 네티즌들이 1위로 선정한 사람이 바로 대하소설 ‘토지’의 작가인 박경리 였다. 그것도 전연령층에서 골고루 지지를 받아서 선정된 것 이라고 한다. 그러한 굵직굵직한 소설의 작가로 알고 있는 박경리가 이러한 소설들은 다작할수 있던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박경리의 문학적 삶에는 고통과 즐거움이 같이 있다. 박경리의 경우 이 희비의 편차가 어느 작가보다도 크다. 박경리는 종종 <나는 슬프고 괴로웠기 때문에 문학을 했으며 훌륭한 작가가 되느니보다 차라리 인간으로서 행복하고 싶다.>는 말을 하곤 했다. 그만큼 작가가 겪어야 해던 고통의 양과 질은 무한하고도 질겼다. 불행한 출생, 남편과 아들을 잃는 슬픔, 그리고 암 선고 등의 여러 불행이 그의 삶 주변을 집요하게 서성거렸던 것이다. 그러나 이 고통을 딛고 작가가 뿜어낸 소설적 향기는 짙은 것이었다. 박경리의 <불신시대>, <시장과 전장>, <토지> 등이 없는 한국 소설사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문학사적 위치는 지고하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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