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독후감] 설득의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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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왜 <설득의 심리학> 인가?

2. <설득의 심리학> 의 내용
1) 상호성의 법칙
2) 일관성의 법칙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4) 호감의 법칙
5) 권위의 법칙
6) 희귀성의 법칙

3. <설득의 심리학>이 인적자원관리에 시사하는 바
1) 핵심인재를 놓치지 않는 법 : 상호성의 법칙
2) 자발적 동기부여 : 일관성의 법칙
3) 공정성과 기업통합 : 호감의 법칙
4) 권위를 벗어나라 : 권위의 법칙

4. 의견 및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왜 <설득의 심리학> 인가?
20세기 영국의 철학자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는 문명이 진보한다는 것은 인간이 의식적인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사람은 주변의 환경, 체험, 경험 등을 통해 다양한 의사결정 방식을 배운다. 특히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실수가 적고 원하는 바를 좀 더 빠르고 쉽게 이루는 노하우가 있다. 화이트헤드의 말은 즉 사람은 문명이 진보할수록 특정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학습을 통하여 알고 있다는 것이다. 즉 머릿속에 기억된 생각의 테이프를 다시 돌리는 형태의 무의식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무의식적인 의사결정은 평소에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만 설득 전문가들은 이를 뛰어 넘어 심리를 이용하는 수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인 의사결정의 장단점을 인식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 <설득의 심리학>은 이런 우리의 무의식적인 의사결정에 대해 인지하게 해주고 잘못될 경우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깨닫게 해 주는 책이다.
참고문헌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2004, 21세기 북스
Helen Handfield-Johns, 2001, 네오넷 코리아
<인적자원관리> 김성국 외, 2005, 삼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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