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을 통한 남녀평등문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제 7차 초등학교 교과서 분석
1. 초등학교 교과서 내 남녀 직업 현황
2. 초등학교 교과서 내 성격적 분류
3. 조사 분석 결과
Ⅲ. 제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논의 방향
1. 양분화 된 성별의 규정
2. 환경과 아동의 연관성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은 태어남과 동시에 가족이라는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부모 및 부양자로부터 제 1차 사회화 교육을 받는다. 아동은 1차적인 사회화 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생활양식을 익히고 제 2차 사회화 교육을 받을 준비과정을 거치게 된다. 피아제의 이론에 따라 아동은 감각 운동 지능기와 전조작기를 거치면서 부양자로부터 의식주를 제공 받음으로서 느끼고 경험하게 되는 모든 활동에서 사고와 정보 처리를 경험하게 되고 이는 곧 인지 발달로 이어진다. 따라서 아동의 지능과 사고, 일탈적 행위 등의 논의들은 굳이 후천성 혹은 선천성의 논란을 겪지 않고도 아동이 자라면서 경험하게 되는 사회화 과정이 매우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본 연구는 아동의 제 2차 사회화 과정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교과서 특히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에 따른 문제제기를 하고자 한다.
2000년 12월 한국교원단체총연회 회원인 이병기, 전제상의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연구” 논문에서 인용함.
우리나라는 교육기본법 제 2조 교육이념에 의해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들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이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교육 과정이다. 제7차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이 교육부 교시 제 1997-15호로 공포 (1997.12.30) 되었다. 이 교육과정은 초, 중등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초, 중등교육법 제 23조에 의거하여 교육부장관이 문서로 결정, 고시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며 초, 중등교육학교에서 편성과 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과 운영, 평가에 관한 전국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① 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교육으로, ② 획일적인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 ③ 규제와 통제 중심 교육 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 ④ 획일적 균일주의 교육에서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 ⑤ 흑판과 분필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이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교육으로, 그리고 ⑥ 질 낮은 교육에서 평가를 통한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 가정교육,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 교사역할,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 학생역할,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 인간화교육,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개입프로그램,성평등운동
- [여성정책][여성][정책]여성정책의 개념, 여성정책과 여성정책담당부서, 여성정책과 여성정책예산, 여성정책과 여성국회의원, 여성정책과 여성비정규직관련정책, 여성정책과 성주류화, 여성정책의 추진과제 분석
- [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교육학과]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 과정
- [교육사회] 제 13 장 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 독일 - 소개, 문화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