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의 이해 - 언어와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머리말
1. 언어란 무엇인가?
1.1 언어의 기원
1.2 언어의 특성
2. 언어와 의사소통
2.1 언어적 의사소통 Verbal Communication
2.2 비언어적 의사소통 Nonverbal Communication
3. 언어와 그 변이형
3.1 언어, 표준어, 방언
3.1.1 사회적 방언
4.언어와 성차별
5. 언어와 사회
5.1언어와 문화
맺음말
- 본문내용
-
머리말
언어에 대한 문제는 지금까지 수많은 분야에서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헤치려는 시도가 있었으며,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 같다. 지금까지 언어에 관련된 문제는 이론 언어학적인 분야와 언어와 관련된 현상을 주로 연구하는 분야로 나뉘어 아주 면밀하게 연구되어 왔으며, 특히 금세기 후반 경부터는 학문의 큰 틀인 기호학의 범주에서 언어의 문제가 새로이 연구되고 있다. 기호학의 범주로 보면,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문화의 모든 현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에 따라 이 글의 구성은 사회 언어학적인 접근 방식에, 때로는 기호학적 연구 방법을 덧붙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주요 내용의 대부분은 언어와 사회 현상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부분으로 한정하고, 순수 기호학적인 문제의 접근은 그 다음의 과제로 넘겼다. 언어와 음악, 예술, 문학은 결국 언어와 사회가 포괄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생략>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성렬 『언어와 사회』역락, 2003
김진우 『언어, 이론과 그 응용』(깁더본), 탑出版社, 2004
김호진, 박육현 『언어와 사회』 세종出版社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