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명품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0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1)럭셔리 브랜드의 특성
(2)명품시장 규모와 전망
(3)왜 명품을 구입하는가
-1) 베블렌효관
2)스놉효과
3)벤드웨건효과
4)헤도니스트,
5)퍼펙셔니스트 효과
3. 결론
(4)
- 본문내용
-
1. 서론
시장에서 말하는 명품(Luxury Goods)의 개념은 사전적 의미인 “장인의 혼이 깃든 뛰어난 작품이나 물건”이 아닌 ‘해외에서 수입되어진 고가의 브랜드 상품’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현재 우리사회에 형성되고 있는 새로운 소비패턴을 살펴보면 ‘싼 물건은 더싸게, 비싼 물건은 더 비싸게’ 풍조로 요약될 수 있다. 개인의 소비에서 기본적인 품질이 보장되는 필수재 성격의 재화에 대해서는 저가품의 비중이 늘어나는 반면, 첨단 기술을 응용한 제품이나 패션 관련 상품에서는 유명 브랜드에 대한 선호와 더불어 고가품 소비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소비가 양극화 되고 있다. 실제로 강남의 수입 명품 매장의 매출은 2002년 동기 대비 40%나 신장했으며 ( 2003. 9. 28 CGN TV ) 2003년 상반기 수입차 판매 역시 7천 42대로 2002년 같은 기간보다 2배가 늘었다. 이러한 명품 소비가 단순히 부유층의 소비 행태가 아니라 20대, 청소년에게 까지 확산되어 ‘명품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소비를 통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가늠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일단 다른 이들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명품소비를 더욱 조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 풍조의 영향으로 가짜 명품, 소위 ‘짝퉁’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세계관세기구(WCO)에 의하면 2004년 세계 짝퉁시장 규모가 5400억 달러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짝퉁은 어느덧 정 세계 교역량의 7%를 차지하는 핵심 교역 품목이 되었으며 유럽에서 거래되는 명품의 5%이상이 가짜라는 것은 충격적이라 하겠다. 명품에 대한 수요자들의 과잉 열기는 공급자인 백화점, 명품 업체의 경쟁적 마케팅과 시장 진출을 부추긴다. 각 백화점들은 엄청난 자금을 들여 명품 매장을 유치하고 있으며 해외의 명품 업체들이 한국, 중국, 일본을 겨냥한 제품을 내놓는 등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한 개인은 준거 집단에 대한 모방과 같은 다른 개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또는 해당 상품의 특성이나 그 상품이 주는 주관적 미적 기준에의 부합을 이유로 그 상품에 프레스티지를 부여하게 된다. 이렇게 부여된 프레스티지에 따라 구매 행동이 달라진다. 즉 소비자들은 개인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동기 부여 요인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다섯 가지의 프레스티지 가치는 다섯 가지의 대응되는 동기 부여 요인을 유발하는 것으로 정의 된다. 자기 과시적 가치는 베블렌 효과에 대응되며 희소성 가치는 스놉효과, 사회성 가치는 밴드웨건 효과, 감성 가치는 헤도니스트 효과, 품질 가치는 퍼펙셔니스트 효과에 대응된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명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이러한 다섯 가지 가치에 대응하는 동기 부여가 이루어져 일반 상품이 아닌 프레스티지 상품을 구매하게 되기 떄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